파워서플라이를 조금이라도 아시는 분들에게 80PLUS 인증은 제품 선택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80Plus 인증이란 전력 대비 출력되는 전력의 비율을 문서화하여 인증한 것을 말합니다. 파워의 효율이 높을 수록 입력되는 전력량이 적어도 정격 출력을 낼 수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소비자들은 인증된 제품을 찾기 마련이지요.
하드웨어 잘만드는 잘만에서 효율 좋고 가성비 뛰어난 80PLUS 인증을 받은 파워서플라이 MegaMax라는 훌륭한 제품이 있어 좋은 기회에 리뷰해보게 되었습니다.
MegaMax는 80Plus 스탠다드 인증을 획득한 제품인데도 불구하고 다나와 최저가 4만원이 안되는 저렴한 가격에 무려 6년의 보증기간을 지원하는 파워서플라이입니다.
MegaMax는 고급스러운 검은 박스에 패키징 되었습니다.
상자 윗면에 80 Plus 인증 마크와 RoHS 인증, 스펙 등이 깔끔하게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제품을 개봉해보면 뽁뽁이로 꼼꼼하게 포장된 MegaMax 파워서플라이와 조립에 필요한 나사, 케이블타이, 그리고 제품 설명서 및 보증서가 들어있습니다.
보통 보급형 파워서플라이를 구매하게 되면 케이블타이까진 없던걸로 기억하는데 잘만 제품을 보면 소소한 것까지 세심하게 신경써준 것같아 보기 좋은 거 같습니다.
MegaMax는 표준 ATX 규격(140x150x86mm)의 파워서플라이입니다.
파워 상단에는 MegaMax의 스펙이 상세하게 적혀있습니다.
MegaMax는 노이즈를 억제하는 EMI 노이즈 필터 적용, 안정적인 전류 공급을 위한 스위칭 트랜스 방식, 최대 역률 98%의 액티브 PFC방식으로 균일하고 안정적인 출력과 높은 에너지 효율을 제공하는 파워서플라이입니다. 효율이 높은 만큼 고주파 소음과 부품의 발열이 적고, 변동폭을 최소화 한 고품질의 전원 공급이 가능하여 탁월한 시스템 안정성을 보장합니다.
또한 80 Plus 인증을 통해 검증된 효율로 시스템에 안정적인 전압을 공급합니다.
제가 MegaMax 파워에서 제일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바로 깔끔한 디자인의 올 블랙 플랫 케이블과 슬리빙 케이블이 적용되어 조립시 선정리가 깔끔하고 편리하게 할 수 있는 점입니다.
직접 조립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메인보드 케이블만 슬리빙 케이블로 되어있어도 선정리가 많이 편해집니다. 올 블랙 플랫케이블이라 조립 시 훨씬 깔끔해집니다.
MegaMax에는 메인보드 케이블을 비롯하여 CPU 케이블(Connector 2ea), PCI Express Cable(Connector 2ea), S-ATA 케이블(Connector 3ea), Peripheral FDD + IDE(Connector 3ea)의 케이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상단에는 120mm 저소음 쿨링팬으로 안정적인 온도를 유지합니다.
제품 내부에도 듀얼 알루미늄 히트싱크 적용하여 내부 발열을 최소화 하였다고 합니다.
파워 테스트 전에 파워테스트기로 간단하게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테스트를 위해 시스템에 연결해보았습니다.
테스트를 진행한 시스템은 아래와 같습니다.
소음을 측정해보았습니다.
휴대폰앱으로 측정한 값이라 오차는 있을 수 있지만, 팬소음도 없고 정숙한 소음치를 보여주었습니다.
OCCT로 전원부와 전압값을 측정해보니, 80 Plus 인증 제품답게 안정적으로 12V 전압을 공급해주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잘만 MegaMax 500W 80 Plus 파워는 80PLUS Standard 인증을 받은 파워임에도 4만원이 안되는 저렴한 가격에 6년이라는 긴 보증기간을 지닌 가성비 파워서플라이입니다.
또한 80 Plus 인증은 물론 에너지 효율성으로 대기전력을 0.5W미만으로 유지하여 불필요한 전력 낭비를 방지하고 EU의 효율 요구 법규인 Erp Lot6을 획득하여 친환경적 에너지로 장기적인 에너지 사용에 뛰어난 효율을 자랑합니다.
안정성을 위한 4가지 보호 회로(UVP: 저전압 보호, OPP: 과전력 보호, SCP: 단락 보호, OVP: 과전압 보호) 내장은 물론 더욱 조용하고 부드럽게 마찰없이 작동할 수 있도록 강력하고 안전한 HDB(Hydro-Dynamic Bearing) 베어링 적용하여 내구성이 향상되었으며, 소음을 줄이면서 열 발생을 최소화 합니다.
개인적으로 깔끔한 디자인의 올 블랙 플랫 케이블을 적용함으로써 조립 시 깔끔한 선 정리가 가능한 점이 제일 마음에 들었습니다.
가격대도 3만원 후반선으로 80 Plus를 인증한 파워치고는 상당히 저렴한 편에 속하고 보증기간도 6년으로 넉넉하여 파워서플라이를 선택할 때 상당히 좋은 선택지의 파워인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