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이가다섯입니다. 오늘은 게이밍메모리 이야기를 하려고 하는데요. PC에 관심이 많이 있다면 오버클럭이라는 단어를 한 번쯤은 들어보았을 겁니다. 기본 정해진 성능에서 더욱 높은 성능을 강제로 설정하는 것인데요. 이야기만 들어서는 PC에 안 좋은 것이 아닌가? 생각할 수가 있는데 무리한 설정만 아니면 가성비를 더욱 좋게 만들 수가 있는 방법으로 많이 사용되는 설정을 국민 오버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하지만 설정에 따라서 부품에 무리가 갈 수가 있고 이런 부분이 고장으로 이어질 수도 있어서 신중하게 선택을 해야 하는데요. 또한 안정화를 위해서 설정과 테스트를 반복해야 하는 어려움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고생을 한 번에 해결해 주는 완벽하게 오버가 적용된 제품이 판매가 되고 있는데요. 바로 오늘 소개해드릴 RGB 게이밍메모리 ESSENCORE KLEVV DDR4 16G 제품이 XMP2.0 원스텝으로 기본 성능 이상의 오버클럭이 안정적으로 가능합니다.
DDR4 방식에 8GB 2개로 이루어져 있는 상품으로 보통 기본 PC4 - 21300 (2,666MHz)이지만 게이밍메모리는 기본적으로 PC4 - 25600 (3,200MHz) 스펙을 보여주는데요. 거기에 게이밍 튜닝과 어울리게 RGB LED 기능까지 탑재를 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방열판도 부착이 되어있어서 발열 관리에도 좋고 내구성도 높여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빠른 작업 환경과 게임 성능 지원으로 겉과 속 모두를 만족시킬 수가 있는 메모리입니다.
기존에 싱글 16GB DDR4 PC4 - 21300 (2,666MHz)를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RGB 게이밍메모리 ESSENCORE KLEVV DDR4 16G PC4 - 25600 (3,200MHz)로 변경을 하였을 때 어떠한 변화가 이루어지는지 살펴보려고 하는데요. 우선 사진을 보시면 알 수가 있듯이 겉으로 보이는 부분은 확실한 차이를 느낄 수가 있습니다. RGB LED가 최근 케이스에 많이 적용이 되기 때문에 엄청나게 어울리는 모습을 볼 수가 있는데요. PC 튜닝의 개념에서 너무나 좋은 효과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메모리 정보와 3DMARK 벤치마크 그리고 각종 게임들 프레임을 비교하면서 성능에 도움이 되는지 테스트를 진행하려고 하는데요. 이걸 비교해보기 위해서 같은 테스트 내용을 2번 반복해야 했기 때문에 시간이 상당히 많이 소요가 되었습니다.
우선 게이밍메모리 적용을 위해서는 바이오스에 진입을 하여 XMP 설정을 해주어야 하는데요. 제가 사용하고 있는 ASUS 메인보드는 D.O.C.P. 메뉴에서 설정을 찾아볼 수가 있었습니다. 일반적인 제품에서는 이 부분 설정이 활성화가 안되지만 게이밍메모리를 장착하였을 때 XMP 프로라는 설정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가 있는데요. 그냥 그렇게 원스텝으로 쉽게 설정이 마무리게 됩니다.
우선 DRAM Frequency 변화를 확인할 수가 있었는데요. 기존 1330.6MHz에서 1596.8MHz로 수치가 더욱 올라가있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이게 도대체 어느 정도 수준으로 향상이 되는 것인지 수치만으로는 알 수가 없는데요. 벤치마크와 게임 플레이를 보면 조금 더 쉽게 이해할 수가 있으실 겁니다.
3DMARK 점수를 확인해본다면 10774점 -> 10822점으로 미세하게 차이를 나타내는데요. 오차 범위 안에 있는 것 같기도 하고 이렇게 벤치마크로만으론 확실한 성능의 차이를 확인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게임에 있는 벤치마크와 실제 플레이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았는데요.
어쌔신 크리드 오디세이에서 벤치마크를 돌려서 프레임을 확인하였습니다. 평균은 47 -> 51, 최저는 21 -> 24, 최대는 94 -> 151로 전체적인 프레임이 상승한 것을 볼 수가 있는데요. 특히 최대 프레임이 상당히 많이 올라간 모습을 볼 수가 있었습니다.
디비전 2 플레이 화면인데요. 최저/ 평균 / 최고 프레임을 나타내는데요. 54 / 56 / 58 -> 59 / 60 / 60으로 조금 상승된 모습을 볼 수가 있었습니다.
배틀그라운드 플레이 화면입니다. 최대한 같은 장소에서 측정을 해보았는데요. 113 / 117/ 120 -> 122 / 126/ 128 정도의 프레임 변화가 나타났습니다.
이렇게 RGB 게이밍메모리 ESSENCORE KLEVV DDR4 16G를 살펴보았는데요. 성능의 향상이 있었지만 일반적으로 보기에는 엄청난 변화가 아니어서 미미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을 주로 플레이하시는 분들에게는 프레임 5~10 더 나오게 하는 게 중요한 부분에 속하기 때문에 충분한 가치는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거기에 RGB LED로 PC 튜닝 효과까지 누릴 수가 있어서 더욱 좋았던 거 같습니다. 메모리 오버클럭에 실패하였거나 직접 설정할 자신이 없다면 이렇게 확실히 검증이 된 XMP2.0 원스텝 오버클럭 제품을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는데요. 진정한 게이밍 PC 구성을 원한다면 메모리 역시 알맞은 선택을 하시길 바라면서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