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작업과 고사양 게임을 종종 즐기다보니 내부의 발열을 최소화 시키기 위해 새로운 쿨러를 알아보던중 잘만CNPS17X 라는 모델로 교체하게 되었다.
냉각기능을 더욱 향상시켜주기 위해 입체 냉각핀 알루미늄 히트싱크가 적용 되었다. 특허 기술이 적용 되어 기존 동일 면적 대비 약 15%의 방열 면적을 증가시킴과 동시에 180개 이상의 독립된 공기 유동통로와 공기 흡입 설계로 더욱 뛰어난 냉각성능을 자랑한다.
냉각성능을 더욱 높인 RDTH(Reverse Direct Touch Heatpipe) 기술을 적용하였다. 대부분 히트파이트가 평균 좌/우 4줄씩인데 17X는 5줄로 총 10줄이다.
일반팬과 달리 Dual Blade 임펠러 적용이 되어 2중 유동구조로 내측의 빠른 유동이 외측의 바람을 내부로 끌어당겨 풍량을 더욱 증가시키고 공기의 직진성을 더욱 높여 쿨러에 효율적인 공기를 전달시킴에 따라 소음과 냉각 두가지를 모두 잡아주었다.
또한 FDB베어링(fluid Dynamic Bearing)을 적용함으로서 얇은 오일층으로 샤프트의 회전에 의한 마찰음을 최소화 하여 가동중 소음과 발열을 잡았고 100,000시간의 사용 환경을 지원한다는것이 특징이다. 장착방식은 클립방식이 채택되었으며 클립의 단점인 덜렁거림은 없어서 다행이였다.
확실히 처음 사용하던 것과 크기가 차이나다보니 밑에 깔리는 베이스들도 좀 크다! 추가적으로 일반 시금치램을 사용하면 큰 문제 없겠지만, 별도로 튜닝된 램을 사용한다면 1번 슬롯이 걸릴 수 있겠다.
모든 조립이 완료된 후 케이스에 결합하고 보니 옆 아크릴판이 닫히지 않는다. 설명서에도 쿨러와 팬 결합시 재원을 보니 140 x 100 x h167(mm)라고 나와있었다. 쿨러 고정나사를 높이가 낮은걸로 바꿔주어 다시 재결합하여 조립했더니 딱 맞다.
쿨러 교체 전/후의 느낀점은 소음이 줄었다는 사실과 냉각성능이 향상되었다는 점을 꼽을 수 있겠다. 온도는 약 5~10도 이상 줄었음을 직접적으로 확인 할 수 있었다. 100% 만족스러운 제품을 겟하고 싶다면 그 만큼의 금액을 지불하면 되지만, 저렴한? 가격대에서 가성비 + 질 좋은 녀석을 원한다면 NEW기술이 적용 된 잘만 CNPS17X도 함께 고려해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