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작하면서
- 스펙
판매되는 이름은 토마호크인데 박스에는 BATTLE AX라고 적혀있습니다. 박스의 뒷면과 옆면에는 제품의 특징에 대해서 적혀있는 데 모두 영어라서 대충 이렇구나(?)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박스를 열어보면 비닐에 쌓여있는 토마호크를 만날 수 있습니다.
구성품은 그래픽 카드와 간단한 사용설명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설명서는 매우 간략하게 적혀있습니다. 기존에 한 번이라도 그래픽 카드를 탈착해보셨다면 딱히 신경 쓰시지 않아도 되겠네요.
비닐에는 봉인 스티커가 붙어있지만 제가 받은 제품은 리뷰용으로 이곳저곳 돌아다닌 제품인지 스티커를 제거했던 흔적이 남아있었습니다.
토마호크의 쿨러 모습입니다. 빨간색과 검은색의 투톤 칼라로 되어 있으며 90mm 팬이 두 개가 붙어있습니다.
옆에서 보면 히트 파이프가 지나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데 한 개의 히트 파이프를 사용하는 것 같네요.
전원은 8pin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요즘 나오는 파워들은 대부분 6pin+2pin의 형태로 나오기 때문에 잘 확인하고 파워 케이블을 장착해야 합니다.
모니터와 연결되는 포트는 DVI, DP, HDMI로 총 3개의 포트가 있습니다.
제품 후면에는 기판 휨과 먼지가 쌓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백플레이트가 있습니다. 색상은 검은색 바탕에 빨간색으로 포인트를 줬군요.
컴퓨터에 토마호크를 장착한 모습입니다. 길이가 226mm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케이스에 모두 장착이 가능합니다.
GPU-Z로 확인한 토마호크의 스펙입니다. GPU 클럭은 1530MHz이고 최대 부스트 클럭은 1785MHz로 확인됩니다.
가장 기본적인 벤치마크 프로그램인 3D MARK 파이어 스트라이크를 돌렸을 때의 결과입니다. 그래픽 카드 점수는 15861점으로 확인됩니다.
컴퓨터를 켜고 5분 후에 확인했을 때의 온도는 36도였고 3D MARK 테스트를 했을 때 최대 온도는 63도로 확인됩니다. 히트 파이프가 한 개뿐이라서 온도에 대한 걱정을 했었는데 온도는 꽤나 착하게 나오는 거 같네요.
처음으로 테스트해본 게임은 오버워치입니다. 세팅은 매우 높은 세팅에서 렌더링 스케일만 100으로 설정했습니다.
경쟁전에서 블리자드 월드 공격일 때의 프레임만 체크했습니다. 평균 프레임은 188.3 프레임이고 최대 프레임은 241프레임 최소는 126프레임이 나왔습니다. 이 정도면 144Hz 모니터는 충분히 활용 가능하고 옵션 타협을 좀 더 하면 240hz 모니터도 나름 쓸 수 있을 것 같네요.
다음으로 테스트해본 게임은 콜 오브 듀티 : 워존 입니다. 딱히 세팅을 건들지 않고 처음 세팅 그대로 테스트했습니다.
평균 프레임은 94.52가 나왔고 최대 프레임은 136, 최소 프레임은 54프레임으로 확인됩니다.
처음 비행기 부분에서 프레임이 많이 떨어지긴 한데 게임을 플레이하는 구간이 아닌지라 딱히 신경 쓸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실제 게임 플레이 시에는 위의 평균 프레임과 같이 90프레임 전후가 나왔습니다. 140Hz 모니터를 제대로 활용하기에는 조금의 옵션 타협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물론 60Hz 모니터를 쓰시는 분이라면 게임하시는 데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해본 게임은 유비소프트에서 만든 하이퍼 스케이프라는 FPS 게임입니다. 그래픽 옵션은 설치한 그대로 사용하였습니다.
아쉽게도 프레임 기록이 되지 않아서 체감했던 느낌을 적을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일단 대기실에서는 130~140대의 프레임을 꾸준히 뽑아 주었습니다.
다른 게임에 비해서 낙하할 때도 크게 프레임이 떨어지지 않고 130 정도 나와주더군요. 실제 게임 플레이를 하는 것도 대기실과 마찬가지로 꾸준히 130~140 이상의 프레임을 뽑아주었습니다. 이 정도면 144Hz의 모니터를 충분히 사용할 수 있고 좀 더 욕심을 부리자면 옵션 타협을 하면 게임을 즐기는 데 전혀 이상이 없을 것 같네요.
- 20년 7월 다나와 최저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