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제품 스펙
잘만 CNPS17X의 스펙입니다.
어찌보면 가장 중요할 수 있는 제품 크기인데 쿨러 높이가 167mm로 상당히 큰 편입니다. 때문에 일반적인 미들타워 케이스에서 호환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LED의 경우 5V rgb를 사용하기 때문에 단자도 5V RGB입니다. 쿨러 부분의 경우 4pin 단자를 사용합니다.
팬 크기는 140mm로 일반적인 120mm보다 한 단계 큰 팬을 사용하며, 팬 스피드는 최대 1500rpm 입니다.
제품 무게의 경우 700g 정도로 일반적인 타워형 공랭쿨러 무게와 큰 차이는 없습니다.
히트 파이프의 경우 5개가 적용되었으며 FDB 베어링이 사용되었습니다.
2. 언박싱
제풍 상자에는 제품 특징이나 스펙에 대해 적혀있습니다.
상자 윗면의 봉인 테이프를 제거하면 개봉할 수 있는데 개봉을 하면 가장 먼저 제품 설명서가 보이고 그 아래에 각종 구성품이 가지런하게 들어있습니다.
황토색의 CNPS17X라고 적혀있는 종이에 들어있는 것이 방열판입니다.
방열판의 경우 가운데 부분을 구리색으로 처리하였습니다.
또, 특징적인 부분이 있는데 바로 CPU와 직접 닿는 부분에 히트파이트를 직접 빼 두는 것이 아니라 히트파이트는 안쪽으로 넣어 둔 구조라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히트파이프가 CPU와 직접 닿게 되어 있는 쿨러가 많은데 상당히 특이합니다.
히트파이프의 경우 5개 적용되어 일반적으로 4개가 적용된 보급형 공랭쿨러보다 더 높은 성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마감 처리도 전체적으로 깔끔한 편이며 CPU가 닿는 부분도 매끈하게 잘 처리되어 있습니다.
쿨러입니다. 위에서 언급햇듯 120mm가 아닌 140mm입니다.
역시 쿨링 성능을 보다 높이기 위한 선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LED는 쿨러 가운데 부분과 X자 띠에 반투명 부부분에 나옵니다.
조립용 구성품이 들어있는 상자입니다.
나사, 백플레이트, 서멀구리스 등이 들어있으며 비교적 잘 정돈되어 있습니다.
서멀구리스의 경우 아예 별도로 제공해 주는데 상당히 마음에 듭니다.
3. 설치
intel 1151소켓을 기준으로 설치하였습니다.
가장 먼저 메인보드 백플레이트에 나사를 넣어줘야 합니다.
설명서에 보면 사용자의 소켓에 따라 나사 구멍이 다른것이 표기되어 있으니 설명서를 꼭 봐야합니다.
그 후 백플레이트를 메인보드 뒷면에 장착해 줍니다.
백 플레이트를 장착하면 메인보드 정면에서 나사를 돌려 고정해 주어야 합니다.
이 나사의 경우도 소켓에 따라 다른 나라가 사용되기 때문에 조립 전 미리 확인해야합니다.
고정 후에 방열판 설치를 위한 판도 조립해줍니다.
그리고 방열판을 올린 후 나사로 잘 조여줍니다.
방열판을 조립하기 전에 방열판 바닥면에 있는 테이프는 미리 제거해 주어야 하며 CPU에 서멀구리스도 적당히 발라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팬을 나사로 돌려 조립해 줍니다.
잘만 CNPS17X는 특이하게 팬이 분리되어 있어 사용자가 직접 나사로 조립해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클립을 통해 팬을 방열판에 고정시켜주면 조립이 끝납니다.
4. 외관
별다른 세팅을 하지 않고 메인보드 5V RGB단자에 직접 LED를 연결시 하얀색 LED가 나옵니다.
메인보드 소프트웨어를 통해 색상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LED가 나오는 부분이 쿨러 전체 크기에 비해 많은 편은 아니지만 나쁘지 않은 느낌으로 LED가 나오며 Addressable RGB를 지원하기 때문에 원하는 데로 조절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 Z-sync 사용
메인보드에 5V ARGB 단자가 없는 경우 별도의 컨트롤러를 사용해야 하는데 그 중 하나가 Z-sync입니다.
역시 잘만에서 출시한 제품으로 최대 8개의 5V ARGB 기기를 묶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에 직접 연결하지 않고 Z-sync에 연결한 상태에서의 기본 LED입니다. 레인보우 색상이 나오며 날개별로 색상이 다르게 표현되어 메인보드에 직접 연결한 것 보다 더 좋은 느낌이 납니다.
(참고로 메인보드에 직접 연결하였을 때 제가 가지고 있는 메인보드 소프트웨어로는 위와 같은 효과는 불가능하였습니다.)
또, Z-sync 적용 소프트웨어도 있기 때문에 사용자에 맞게 설정하여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기 때문에 여러개의 ARGB 기기를 사용하는 분들은 같이 사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5. 온도 및 소음
*테스트 시스템
CPU : intel i5-9600KF (코어 48배수, 캐쉬 45배수)
RAM : G.skill trident 16Gb*2 3600Mhz cl16
M/B : Asrock Z390 Ex4
VGA : colorful iGame 지포스 RTX2070super Advanced
Power : Antec eag pro 750W gold
Case : 오픈케이스
시네벤치를 돌렸을 때 온도입니다. 최대 70도 중후반까지 올라갔습니다.
오픈케이스이지만 최근 기온이 올라간 점을 감안하면 상당히 좋은 수준이며 기존에 사용하던 보급형 공랭 쿨러의 경우 80도가 조금 넘은 온도를 보여주었습니다.
온도의 경우 상당히 괜찮은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idle 상태에서의 시스템 소음입니다. 35dB 정도로 역시 아주 조용합니다.
시네벤치 구동중의 시스템 소음입니다.(그래픽카드의 경우 제로팬기능 동작으로 팬이 돌지 않음)
40dB 정도로 소음이 조금 올랐으나 역시 크게 신경쓰일 정도는 아닙니다.
오픈케이스 환경에서도 상당히 괜찮은 소음 수준을 보여주었습니다.
잘만 CNPS17X는 온도와 소음부분에서 상당히 뛰어난 제품입니다.
6. 총평
지금까지 CPU쿨러 잘만 CNPS17X를 살펴보았는데 여러모로 장점이 많은 제품입니다.
일단 CPU쿨러의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성능과 소음이 상당히 좋은 편 입니다. 물론 가격 역시 일반적인 보급형 공랭쿨러보다 조금 더 비싸지만 확실히 그 이상의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또, ARGB 지원으로 메인보드에 5V ARGB 단자가 있는 경우 LED를 동기화 시켜 사용하거나 사용자가 조절하는 것이 가능합니다.(ARGB 지원하지 않는 메인보드의 경우 S-sync 등 별도의 컨트롤러를 사용해야 합니다.)
LED 포함한 전체적인 비주얼도 나쁘지 않은 편이며 조립도 상당히 편리합니다. 매뉴얼에 설명도 자세히 되어 있는 편이며 조립 과정에서 특별히 불편한 부분은 없습니다.
종합적으로 좋은 성능, ARGB 지원 등의 장점이 있는 CPU 쿨러이기 때문에 해당 기능을 원하는 분들에게 추천할 만한 제품입니다. 다만 한 가지 단점이 있는데 바로 크기입니다. 성능이 좋은만큼 제품 크기가 다소 크다보니 일반적인 미들타워 케이스에 호환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어 이 부분은 구매 전 미리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제품 링크 : http://prod.danawa.com/info/?pcode=100296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