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대만의 글로벌 PC 시스템 솔루션 기업 ASUS는 ROG(Republic Of Gamers)란 브랜드로 잘 알려져있습니다.최고의 성능과 RGB LED와 디자인적인 감성까지 고려한 제품으로 메인보드, 그래픽카드로 유명하며 게임을 위한 스마트폰까지 출시하고 있는데요.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M.2 NVMe SSD를 위한 RGB 외장 케이스입니다. 내구성과 실용성을 앞세운 TUF 게이밍과 달리 ROG는 극강의 화려함과 멋스러움을 특징인 브랜드인데요. ASUS ROG STRIX ARION ESD-S1C SSD 외장 케이스도 ROG 명성에 걸맞는 디자인과 성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USB 3.2 Gen 2 (구명칭 USB 3.1) 지원하며, 알루미늄과 서멀패드를 제공하여 뛰어난 쿨링력을 갖춘 것, 아우라 싱크 RGB LED를 지원이 특징입니다.
대원 CTS는 LG 모니터, 마이크론 MX 500 SSD를 사용해봐서 친숙한 기업인데요.
ASUS 제품도 대원 CTS에서 유통하는지 이제 알았네요. 원래 글로벌 기업 HP, 마이크로소프트,
LG 모니터, 자브라 무선 음향기기, AMD까지 다양한 제품을 유통하는 걸 알았는데 에이수스까지 하는군요.
최근 급부상하는 AMD CPU까지 유통하는 대원 CTS는 PC관련 분야 유통&서비스를 하는 큰 규모의 기업로
이런 규모의 기업이 국내 몇 안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ASUS ROG STRIX ARION ESD-S1C : 언박싱
패키지 박스부터 화려하고 컬러풀하게 표현하여 ROG의 화려함을 잘 녹아낸 모습입니다.
구성품
알루미늄 소재의 외장 케이스. 설명서, 핀이젝터, 후크, 고무소재의 보호 가이드
USB Type C to USB Type C 케이블/ USB Type C to USB Type A 케이블
ASUS ROG STRIX ARION ESD-S1C : 조립 및 내부 모습
1. 핀이젝터를 홈에 넣고 밀어서, 외장 케이스의 덮개를 오픈
스마트폰 유심 설치할 때 사용하는 핀이젝터를 제공하며, 스마트폰 유심 변경 시 핀이젝터를 홈에 꼽으면
공간이 튀어나오듯이 같은 원리로 핀이젝터를 빨간 홈에 넣어서 누르면, 덮개가 위로 튀어나옵니다.
Nvme M.2 지원 규격
2 .핀이젝터를 나사홈에 넣고 돌려서 나사를 풀고, M.2를 조립 후 다시 나사를 조립
조립 시 주의 할 점은 아래 사진처럼 나사의 측면 홈에 M.2가 들어가야 덮개가 제대로 닫힙니다.
대중적인 스펙의 최대 최대 2280 사이즈까지 지원하며, 덮개에는 써멀패드가 꼼꼼하게 부착되어 있어서
M.2 발열을 잘 제어하고, 열전도율을 높아서 히트싱크 역할을 하는 알루미늄 외장케이스로 열이 잘 전달됩니다.
드라이버 대신 핀이젝터 활용
M.2를 잘 조립했으면, 다시 덮개를 닫고, 구성품에 제공되는 케이스 고무 보호홀더를 장착합니다.
ASUS ROG STRIX ARION ESD-S1C : 디자인
ROG 노트북, 게이밍 모니터 등 다양한 제품을 실물로 접해봤는데, 에이수스의 디자인은 전자회로를 연상케하는 메카니컬한 디자인을 즐겨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이번의 외장 케이스의 표면도 보면, 에이수스 게이밍 모니터 뒷면에서 볼만한 멋스러운 기하학적 선을 넣어서 ROG의 컨셉을 잘 살린 디자인입니다.
무게 측정 (M.2 SSD 제외한 무게)
알루미늄 하우징을 사용하여 무게는 약 100g으로 크기에 비하면 묵직한 느낌이 있으나, 워낙 작은 크기라
그냥 들고 다녀도 무겁지 않습니다.다.
M.2 SSD가 원래 작은 사이즈라서 외장 케이스도 크기도 매우 작고 얇으며, 한손에 잡히는 작은 크기에 대용량 초고속의 Nvme SSD를 갖고 다닐 수 있어서 좋으며, 알루미늄 소재라 시원한 감촉이 나쁘지 않습니다.
후크 활용
외장 SSD 케이스 전용 후크를 제공하여 가방에 걸고 다니기 편합니다.
ASUS ROG STRIX ARION ESD-S1C : RGB LED 감성
기본 셋팅은 무지개 모드로 다양한 색상이 자동으로 변환됩니다.AURA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다른 에이수스 제품과 RGB LED를 연동 할 수 있습니다.에이수스 TUF Gaming 메인보드를 사용 중이며, AURA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PC에 탑재된 메모리, 메인보드 RGB LED, SSD 외장케이스까지 같은 색상과 LED 모드로 동기화 할 수 있습니다.
AURA 소프트웨어 LED 동기화
다양한 LED 모드
메인보드의 어드레서블 RGB 헤더를 통해서 쿨러팬을 제어하고, 메모리의 RGB LED를 동기화하는 것은 많이 해봤지만, USB 로 연결된 SSD 외장케이스까지 LED를 동기화 할 수 있는 점은 신기합니다.
GIF 이미지는 일부 사이트에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블로그 원문 또는 다나와 리뷰를 참고하세요.
ASUS ROG STRIX ARION ESD-S1C : 벤치마크
USB 3.2 Gen2 지원하며, SATA SSD보다 훨씬 성능이 좋은 Nvme SSD를 탑재 할 수 있는 외장케이스입니다.인텔의 P760 Nvme PCIe 3.0을 지원하는 M.2를 탑재했습니다.벤치 마크 결과는 읽기 950 Mb/s, 쓰기 868Mb/s로 SATA 방식의 SSD가 500Mb/s의 정도의 속도인 것을 고려하면, SATA3에 연결된 SSD 보다 약 2배에 가까운 속도를 보여줍니다.
SSD 외장 케이스 추천, ASUS ROG STRIX ARION ESD-S1C
ASUS 브랜드 ROG(Republic of Gamers)는 매니아층이 많을 걸로 압니다. ROG하면 떠오르는 화려하고 멋진 디자인을 외장케이스에 잘 옮겨 놓은 모습이며, ARUA Sync까지 연동 가능하여 제가 쓰는 에이수스 보드와 메모리까지 RGB LED 동기화가 가능했습니다. 제품의 네이밍이 길어서 이름을 좀 짧고, 심플하게 변경하는게 어떨까 합니다.
최근 메인보드를 써보면, 기본적으로 M.2 히트싱크를 지원하는데, 외장 케이스는 SSD 내부에 서멀패드를 넣고, 메인보드의 히트싱크보다 넓은 면적의 알루미늄 하우징을 사용하여 SSD의 발열 제어가 우수합니다.
사용해보면, 알루미늄 하우징이 금방 따뜻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추가로 미니선풍기 옆에 두고 쓰면
쿨링력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뛰어난 성능의 NVMe 인터페이스 SSD를 탑재할 수 있으며 USB 3.2 Gen2 지원하고 케이블도 제공합니다.
가격대가 좀 높지만, LED RGB와 멋스러운 유니크한 디자인, 뛰어난 성능의 NVMe 인터페이스 SSD 지원, 알루미늄 하우징으로 디자인, 쿨링 성능 모두 만족스러운 제품입니다.
#외장SSD케이스 #외장SSD케이스추천 #ASUSAR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