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사용하면서 CPU의 쿨링은 꼭 필요하죠.게이임 PC 같은 사양이 높을수록, 게임이나 멀티미디어 작업등 부하가 많이 걸리는 작업들을 할 때 더욱 뜨거워지는 CPU의 발열을 빠르게 잡아줘야하는데요. 이를 제어하지 못하면 컴퓨터가 셧다운 되거나 먹통이 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수명에도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이번에 공랭쿨러에서 수냉쿨러로 바꿔봤는데 정말 효과가 크더라구요.
또한 다양한 브랜드의 메인보드인 AURA SYNC, MSI MYSTIC LIGHT, GIGABYTE RGB FUSION 외 다른 브랜드까지 지원해요.
언박싱^^*
꺼내보면 3개의 팬과 라디에이터 그리고 그에 사용하는 부속품들과 설명서 포이 되어있습니다.
모두 저소음 RGB 120MM 팬이 3개 있으며, 끝단에 난기류를 억제하는 디자인과 이를 통해 소음은 낮추고 극대화된 성능을 보장하며 최대 2,200 RPM의 속도로 최대 쿨링 성능을 제공하면서 소음은 35.6dBA의 조용함을 자랑하죠. 그리고 팬은 PWM를 지원하며 5V RGB 핀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워터펌프의 모습인데요. 앞이 육각 미러 형태의 디자인입니다.
보이지는 않지만 구동시에 RGB 조명효과를 볼 수 있는데 나중에 설명을..
내부에는 멀티 챔버 디자인 펌프가 적용되어 온수와 냉각수 채널을 따로 분리하여 히트 블리딩을 방지하여 보다 더욱 효과적으로 열을 제거할 수 있도록 디자인돼 최고 수준의 쿨링 성능을 자랑하며, 3 Phase 6 pole 펌프 모터를 사용하여 일반적인 쿨러에 사용하는 1상 4극 대비 보다 조용하며 에너지 효율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CPU 와 맞닿는 이 워터블럭 부분은 100% 순수 구리로 제작되어 보다 탁월한 열전도성이 있으며, 내부에는 초정밀 0.2mm 수로가 있어 냉각수 흐름을 고르개 분배하여 보다 빠르게 열 해소를 도와줍니다.
튜브는 RMA-A 수준의 내층을 가진 합성고무인 슬리빙 튜브를 사용, 외층과 내층은 강화섬유의 재질을 사용하여 부식과 열에 강함은 물론 신축성이 좋아요.
3개의 120mm 팬을 달 수 있는 라디에이터로 자동차 등급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촘촘하고 균일하여 오버클러킹에 최적화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ARGB 컨트롤러가 내장되어 있는데, 5V RGB 컨트롤이 가능하기에 메인보드에서 RGB 컨트롤이 지원 안 되면 이것을 사용하면 되기에 걱정 없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메인보드의 경우 ASUS 제품으로 AURA Sync를 지원하지만 12V 헤더만 달려있어 결국 이 컨트롤러를 사용했네요.
그리고 실버스톤 수냉쿨러는 인텔, AMD 모두 사용이 가능한 브래킷이 제공되며 다양한 부품이 있습니다.
저는 라이젠 3 3300x를 사용할 예정이기에 AMD 용 브라켓을 준비했어요.
팬의 위치를 이렇게 거꾸로 달았는데, 이유는 PC 내부 앞쪽에 설치할 경우 본체 팬과 공기 흐름을 맞추기 위해서인데요. 반대로 팬을 위치시킬 경우 바람이 서로 부딪치는 간섭 현상으로 쿨링이 제대로 되지 않기 때문이죠.
장착 후..
기존 공랭쿨러를 제거 후..
인텔용 브라켓을 제거하고..
AMD용으로 바꿔줍니다.
비닐 제거후..
서멀 구리스를 CPU에 도포를 해주고...
장착을 해줍니다.
조립 끝!
구동을 하게 되면 독특한 문양을 보게 되는데, 눈꽃 디자인이 이쁘네요.
RGB 컬러로 16만 컬러의 몽환적인 빛을 발산하는데요. 시각적으로도 이쁨은 물론 CPU의 열을 효과적으로 제거해 줍니다.
워터블록의 ARGB와 팬의 ARGB의 색상은 똑같이 변하기에 일체감이 있으며 3개의 팬으로 보다 효과적인 냉각이 가능한데요.
이렇게 제공되는 컨트롤러로 다양한 빛의 색상과 빛 속도 제어가 가능하여 무지개, 숨쉬기, 플래싱, 레이어링, 플로윙, 256색상 자동 전환, 레이더, 컬러 레이어링 등이 가능합니다.
다만 시스템 종로 후 다시 부팅 시에는 기본 컬러인 무지개로 동작되어요.
만약 메인보드 자체와 연동을 원한다면 5V RGB가 지원되는 제품과 사용하면 보다 일체감이 있겠죠.
처음 부팅 후 온도는CPU의 온도는 약 50도 정도였는데,
게임을 열심히 한 후 AMD 라이젠의 온도는 오히려 39도까지 내려갔습니다.
제가 그동안 사용했던 2열 수냉쿨러나 공랭쿨러보다도 확실히 낮은 온도를 보여주는데요. 게이밍 PC를 위해 태어난 실버스톤 PF 시리즈의 성능이 매우 뛰어남을 알 수 있습니다.
워터블록의 멀티 챔버 디자인과 순수 구리로 된 100% Full COPOER Base, 그리고 394mm 대형 알루미늄 라디에이터의 사용으로 보다 빠르고 확실한 쿨링효과를 보여주는 실버스톤 PF360 수냉쿨러입니다.
게이밍 PC를 꾸밀 때 CPU의 냉각이 조금 우려스럽다면 시원하게 식혀주는 이 제품 어떨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