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10세대 CPU 수냉쿨러 SilverStone SST-PF360-ARGB 사용기
RGB LED 효과를 통한 멋진 튜닝 시스템과 공랭식 쿨러보다 평균 4~5도가 낮은 일체형 수랭 쿨러는 최근 더워진 날씨에 PC 시스템의 안정적인 구동을 위해서 그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더욱이 인텔 10세대 프로세서와 AMD 3세대 XT 프로세서가 출시되면서 낮은 온도에 대한 관리가 시스템 전반적인 안정에 기여하는 상황에서 공랭식 CPU 쿨러보다는 수랭식 CPU 쿨러가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은 어쩌면 당연하다고 하겠다.
특히 클럭을 올려 성능을 높이는 오버클럭족들에게는 수랭 쿨러의 필요성은 더욱더 높아지게 되었다. 최근 TDP가 높아지는 CPU 추세에 따라 CPU와 전원부 쿨링에 대한 대책을 세워야 하는데 그것이 바로 오늘 소개할 실버스톤 SilverStone SST-PF360-ARGB 3열 쿨러이다.
제조사 실버스톤은 2003년부터 PC 파워 제조를 시작으로 케이스, CPU 쿨러, 파워 서플라이, 액세서리 등 다양한 제품군을 출시하고 있는 최고의 명품 브랜드로 국내에는 STCOM이 관련 제품을 유통하고 시키고 있다.
AS는 5년을 제공하며, 삼성화재 생산물배상책임보험에 가입하여 제품 결함으로 인한 피해 발생시 최대 3억원 한도 내에서 보상 받을 수 있다.
SilverStone SST-PF360-ARGB 수냉 쿨러는 쿨링 성능이 뛰어난 3열 제품으로 394mm 라디에이터를 채용하고 있으며 워터 블럭이 바로 연결된 일체형으로 초보자도 쉽게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는 쿨러이다.
멀티 챔프 디자인 펌프, 3페이즈 6폴 펌프 모터, 100% 순수 구리 베이스, ARGB 조명 워터블럭 및 팬 등 튜닝 시스템을 구축하고 싶은 유저들의 니즈를 많이 반영하면서 CPU 쿨러 본연의 기능인 낮은 온도 유지를 위한 쿨링 성능이 뛰어나다.
기다란 박스 안에는 모든 구성품들이 다시 한번 포장한채 꼼꼼하게 패키징되어 있다. 360mm 라이에이터와 워터 블럭 일체형 수랭형 쿨러, 설치 설명서 및 RGB 컨트롤러 설명서, 120mm 팬 3개, 그리고 각종 조립 나사와 백플레이트 등 자잘한 부속품을 제공한다.
워터 블럭과 라디에이터 연결은 RMA-A 수준의 내층을 가진 슬리빙(합성 고무) 튜브를 사용했는데 합성 고무 튜브는 부식과 열에 강하다. 그리고 튜브의 바깥 외층은 독일산 고무를 적용하여 최고 수준의 내후성과 내구성으로 오랫동안 사용에도 마모, 휨, 단선의 걱정이 없다.
특히 내외층 모두 강화 섬유로 만들어 최대 10만 번의 구부림에도 아무런 문제가 없으며 내구성과 완벽하게 마감처리하여 외관으로도 튼튼해 보인다.
튜브와 라디에티터 연결부는 고무튜브로 깔끔하게 마감하여 혹시나 있을 누수에 대비하고 있는 모습이다. 반대쪽 워터 블럭에도 라디에이터와 동일한 튼튼한 고무튜브 마감으로 수냉 쿨러에서 가장 큰 문제가 되는 누수를 원천적으로 차단한다.
이음부는 전혀 빈틈이 발견되지 않아 누수로 인한 쇼트와 화재 걱정이 없으며 PC 구동을 안정적으로 유지, 구동시키기에 충분하다.
멀티 챔버 디자인으로 설계된 워터 블럭은 61mm x 50mm 크기로 컴팩트한 디자인이 이상적이며 상단은 RGB LED 조명이 들어오는 육각형 형태의 미러에 실버스톤 눈꽃 로고를 적용하여 화려한
RGB 효과를 구현할 수 있다.
은은하면서도 화려한 RGB 효과는 보면 볼수록 고급스러우며 멋스러운 디자인이 튜닝용 수냉 쿨러로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안정성도 크게 걱정할게 없는게 내부에 멀티 챔버 디자인 설계로 온수와 냉각수 채널을 분리하여 대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발열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잡을 수 있다.
CPU를 장착하면 1:1로 맞닿는 베이스는 열전도율이 뛰어난 100% 순수 구리재질로 바닥면을 매끈하게 래핑 처리하였다.
워터 블럭의 전원 커넥터는 CPU 헤더에 꽂을 수 있는 3핀 구조이며 5V ARGB LED를 사용하기 위해 암수가 각각 위치한 Y자형 케이블을 탑재하였다. 5V ARGB 헤더를 지원하는 보드에 직접적으로 연결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ARGB 컨트롤러를 사용하면 화려한 RGB 패턴과 속도를 제어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CPU 쿨러 케이블과 120mm 냉각팬 케이블을 이어주는 3가지 타입의 케이블이 제공되는데 RGB SYNC 케이블, 2 IN1 ARGB 케이블, 메인보드 SYNC 케이블, 3 IN 1 팬 케이블, SATA 파워 어댑터, 4핀 주변기기 어댑터 케이블을 구성품으로 제공되므로 메인보드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하면 된다.
INTEL, AMD CPU에 설치할때 필요한 백플레이트, 브래킷, AMD 클립, AMD 버클, 스프링너트, 브래킷 고정나사, 플라스틱 와셔, 스탠드 오프 등 각종 나사류를 비닐에 포장하여 제공하고 있다. 보기에도 정말 많은 종류의 구성품이 제공되지만 CPU 제조사와 CPU 소켓에 따라 사용하는 부속품을 정해져 있기 때문에 막상 설치할때 보면 혼란하지 않다.
알루미늄 재질의 라디에이터에 설치하는 120mm 냉각팬은 풍량, 풍속이 상당히 뛰어난 제품을 사용하였다. 연결 커넥터는 자동 속도 조절 기능의 4핀 PWM 타입으로 메인보드에 직접 연결이 가능한 형태이다.
3핀 헤더 케이블 적용으로 메인보드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RGB Sync 프로그램과 연동되어 다양한 RGB 라이팅 효과를 추가할 수 있다.
- 최대 풍량 : 94CFM
- 최대 풍속 : 2200RPM
- 최대 풍압 : 3.53mm-H20
- 최대 노이즈 : 35.6dBA
냉각팬은 총 9개의 블레이드(날개)를 구성되어 있으며 최대풍속 600~2200RPM 속도까지 지원한다.
팬을 라디에이터에 장착할때 사용하는 4곳에는 진동 방지용 러버 패드가 앞뒤로 적용되어 있다.
수랭쿨러 작동시 강력한 힘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나사 4개를 이용하여 고정해야 소음이나 구동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SilverStone SST-PF360-ARGB 수냉 쿨러 설치하는 방법과 순서는 그림으로 잘 설명되어 있다.
- 워터블럭에 브래킷 설치(인텔 사용자는 장착된 브래킷 사용)
- CPU 타입에 맞게 백플레이트 작업
- 라디에이터에 120mm 팬 장착
- 워터 블력을 CPU에 설치
- 라디에이터 PC 케이스에 설치
먼저 워터 블럭에 브래킷을 설치할때 주의할 것은 INTEL, AMD CPU 브래킷이 다르다는 것이다.
AMD CPU 브래킷이 더 작고 AMD 클립과 AMD 버클를 사용해야 하므로 동봉된 사용 설명서를 읽고 조립을 진행해야 한다.
CPU 소켓 타입에 맞게 플라스틱 스페이서와 팬나사 A를 이용하여 인텔 10세대 i7-10700K CPU를 설치할 수 있도록 한다. 인텔 CPU에 설치할 것이므로 기존의 브래킷을 그대로 사용하여 설치하고, AMD CPU 사용자는 브래킷을 제거하고 AMD 클립, AMD 버클을 이용하여 안전 설치하면 된다.
호환 가능한 인텔 CPU 소켓은 LGA2011 / LGA1366 / LGA1200 / LGA115x / LGA775이며 AMD CPU 소켓은 AM4 / FMx/AMx(AM1/4외) 으로 다양한 CPU를 지원한다.
워터 블럭과 백플레이트 연결 준비 작업이 끝나면 120mm 팬 3개를 라디에이터 위에 고정해준다. 필요한 준비물은 팬을 관통하는 긴 나사 4개가 필요하며 총 12개의 나사를 이용하여 라디에이터 위에 고정한다.
여기서도 한가지 주의할 것은 워터 블럭을 좌우측중 어느 방향으로 향할지를 먼저 결정하고 팬 연결 케이블이 아래 방향으로 올 수 있게 장착해야 한다는 것이다. 120mm 팬을 장착한 라디에이터는 PC 케이스 상단에 동봉된 나사를 이용하여 고정해 주면 된다.
PC 케이스 내부 상단에 설치하는 것이 딱 자리 찾아가는 느낌이 든다. 3개의 120mm 팬이 저마다 일정한 속도와 패턴으로 작동하면서도 소음은 적고 케이스 내부를 멋들어지게 꾸밀 수 있는 모습은 사람의 마음을 살짝 설레이게도 한다.
워터 블럭을 장착하는 순서와 방법에는 몇가지 주의할 것이 있다.
이미 작업을 해놓은 INTEL CPU용 백플라이트를 메인보드 뒤쪽에서 꽂아 넣는다. 그러면 뽀족한 부분이 메인보드 CPU 소켓부 앞쪽으로 올라오게 되며, 앞쪽에서 스탠드오프를 돌려 넣어 스프링 너트를 고정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한다.
워터 블럭을 설치하기 전에 써멀 구리스를 CPU 표면에 넓게 다량 도포해 놓아야 불안정한 상태를 미연에 예방할 수 있다.
설치 전에 마지막으로 해야 할 것은 눈꽃 로고가 있는 워터블럭 표면의 보호 비닐을 제거하는 것이다. 4개의 나사 구멍에 워터 블럭 브래킷을 넣은 다음에 스프링 나사로 체결해주면 조금의 흔들림도 없이 고정된다.
전원 케이블 연결은 2가지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는데 메인보드에서 ARGB LED 헤더를 지원하면
RGB LED 컨트롤러를 연결해주지 않아도 된다.
다행스럽게도 메인보드에서 5V ARGB 헤더를 지원하여 120mm 팬 3개와 워터 블럭을 동기화하여 색상, 패턴 등을 시시각각 바꿀 수 있다. 메인보드에서 지원하는 AURA SYNC, MYSTIC LIGHT,
RGB FUSION, POLYCHROME와 같은 싱크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싶은 경우에는 +5V ADDR RGB 헤더가 반드시 필요하다.
미지원 사용자들은 4핀 케이블을 이용하여 연결할 수 있으므로 걱정할 필요가 없다. 먼저 워터 블럭의 3핀 커넥터는 메인보드의 CPU FAN 헤더에 연결하고, 워터 블럭과 3개의 120mm 팬은 4 in 1 PWM 케이블로 이어준다.
최종적으로 이렇게 이은 3핀 커넥터는 메인보드에 있는 여분의 CPU FAN / CHA(Chassis) FAN 헤더에 꽂아주면 된다. +5V ARGB 헤더가 없는 사용자들도 4핀 케이블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연결 작업을 마칠 수 있다.
메인보드에서 +5V ADDR 헤더를 지원하지 않는다고 해서 메인보드 자체를 바꿀 필요는 없는게 10개의 조명 모드, 밝기, 색상 속도 조절이 가능한 RGB 컨트롤러를 기본 지원하기 때문이다.
워터블럭, 120mm 팬 전원선을 연결하여 전원을 인가하면 부드럽게 작동한다. 워터블럭과 냉각팬이 동시에 작동하며 냉각팬이 작동하지 않을 경우에는 케이블 연결이 잘못된 경우이므로 점검하여 다시 연결해야 한다.
워터블럭 상단의 눈꽃 노고가 들어가 스타일리쉬 하며 주변부와 잘 어울려 튜닝 PC 수랭 쿨러로 손색이 없다.
RGB Sync로 연동하지 않더라도 화려한 컬러의 RGB 효과를 지원하여 튜닝 효과로는 크게 부족함이 없어 보인다. 외부에서 케이스 내부의 RGB 효과를 볼 수 있는 투명한 사이드 패널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ARGB 효과를 구현하는 컨트롤러로 따로 구입해서 연결해주면 된다.
하지만 SilverStone SST-PF360-ARGB 쿨러를 구입하면 기본 제공하면로 따로 구입할 필요가 없다.^^
워터 펌프 중앙에 눈꽃 로고를 적용하여 시시각각 색상이 변하는 것을 보면 그 화려함에 매료된다. 은은하고 일정한 패턴으로 바뀌는 색상이 120mm 팬과 연동되어 아름답고 몽환적인 분위기를 만들어낸다.
설치를 마치고 처음 부팅해서 바이오스에 들어가면 CPU 온도가 37.5도로 비교적 낮게 유지되고 있다.
HWiNFO64에 측정된 온도는 아이들 26도, 풀로드 67도로 특히 풀로드시 70도가 넘지 않은 상당히 고무적이라고 할 수 있다.
AIDA64에서 측정한 온도도 HWiNFO64에서 측정한 온도와 거의 비슷하다. 소프트웨어를 통한 측정치는 이 정도이며, 그러면 케이스 내에서 측정한 온도와 소음을 아래에서 확인해 보자.
오버워치 20분, 배틀그라운드 30분 정도를 플레이하고 곧바로 CPU 온도를 확인하면 62도(오버워치), 70도(배틀 그라운드)로 게임 플레이 시간이 길고 사양이 높은 게임일수록 CPU 온도가 높게 나온다.
시스템 대기 상태(유휴 모드)에서는 워터 블럭 온도가 29.5도로 매우 낮은 편이며, 소음은 42.3dB로 케이스 내부 팬까지 구동한 상태라는 것을 감안하면 전체적인 수치가 낮은 편이다.
이번에는 100% 풀로 가동했을때의 워터블럭 온도는 32.3도까지 올라가며, 소음은 55.4dB로 높아졌다. 실제로 케이스 내의 팬이 구동하는 소리를 들어보면 SilverStone SST-PF360-ARGB 쿨러와 연결된 3개의 120mm 팬의 동작음이 체감상으로도 많이 커져 소음이 빠르게 증가한다.
메인보드에 +5V ADDR 헤더가 있으면 메인보드 사에서 제공하는 SYNC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양한 효과를 줄 수 있다. SilverStone SST-PF360-ARGB 쿨러를 설치한 애즈락 보드에 마침 ADDR 헤더 2개가 있어 1번 헤더에 쿨러를 연결하였다.
그래서 ARGB 컨트롤러를 설치할 필요 없이 POLYCHROME RGB SYNC 조명 제어 프로그램에서 컨트롤 할 수 있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화려한 조명과 효과, 속도를 바꾸는 모습은 봐도봐도 멋지며 SilverStone SST-PF360-ARGB 쿨러 + 메인보드 RGB 조명 제어 프로그램 조합은 개성있는 튜닝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해주는 최적의 솔루션이다.
2003년부터 PC 관련 부품들을 만들어온 실버스톤의 기술력을 SilverStone SST-PF360-ARGB 쿨러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인텔 10세대 프로세서와 오버클럭이 가능한 K 버전을 완벽하게 지원하며
100% 풀로드에서도 70도가 넘지 않는 안정적인 온도 유지, 환성적인 RGB LED 효과를 통해 멋지게 튜닝할 수 있다.
세련된 눈꽃로고의 멀티챔버 디자인 펌프와 고성능 120mm 냉각팬 조합으로 CPU와 나아가 시스템 전체의 온도를 낮춰 안정적으로 구동할 수 있게 해준다. 발열 해소를 위해 초정밀 0.2mm 냉각 수로를 적용하여 냉각수의 흐름을 고르게 분배하여 CPU에 의해 과열된 워터 펌프의 열을 빠르게 낮춰준다.
상 6극의 펌프 모터를 적용하여 부드럽고 정숙하게 동작하면서 에너지 효율을 높여 정숙성과 경제성을 동시에 잡았다. 더욱이 온수와 냉각수 채널을 분리시키는 멀티 챔버 설계로 뛰어난 냉각 성능을 자랑하며 직접 테스트한 결과도 무척 만족스러웠다.
2열 보다는 3열 수랭쿨러는 냉각 성능이 뛰어나고 PC 튜닝에 있어서 더 화려한 면을 가지고 있다. 인텔 10세대 프로세서중 K 버전의 온도를 준수하게 관리하고 특히 오버클럭에 도전할 사용자들에게는 최상의 옵션으로 선택해도 부족함이 없는 성능을 보여주었다.
STOCM에서 유통하고 5년 무상 AS를 제공하기 때문에 믿고 구매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삼성화재 생산물배상책임보험 가입으로 누수시 보상 대책을 마련하여 걱정없이 선택할 수 있을 듯 하다.
쿨러 정보 / http://prod.danawa.com/info/?pcode=93900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