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작하면서
예티의 장점은 다양한 용도로 사용 가능하다는 것 외에도 다양한 색상으로 인테리어 요소까지 갖추고 있는 제품입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보이는 마이크 끝에서 소리를 받아들이는 프론트 어드레스 마이크와는 달리 예티는 옆에서 소리를 받아들이는 사이드 어드레스 마이크입니다.
예티의 특징입니다. 3개의 콘덴서를 사용하여 다양한 패턴으로 소리를 받아들이며 프로그램이나 드라이버가 딱히 필요 없는 플러그 앤 플레이 방식의 마이크입니다. 마이크 자체에 붙어 있는 버튼과 다이얼로 게인 조절, 모니터링 사운드 음량 조절, MUTE, 수음 패턴 변경이 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예티의 스펙입니다. 마이크 및 성능 옆에 헤드폰 앰프 항목이 있는 데 제품에 있는 3.5mm 단자에 이어폰이나 헤드폰을 연결해서 마이크 모니터링뿐만 아니라 연결된 디바이스의 소리도 들을 수가 있습니다.
박스의 좁은 면 앞/뒤에는 예티의 모습과 버튼 및 다이얼의 기능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박스 넓은 면 앞/뒤에는 4가지 수음 패턴과 예티의 그림 및 특징에 대해서 적혀있습니다. YETI가 설인을 나타내는 단어인데 거기에 맞게 설인의 모습이 귀엽게 그려져있네요.
씰을 뜯으면 안에 하얀색 박스가 하나 더 나옵니다.
하얀색 박스를 열어보면 위에는 구성품들이 올려져 있습니다.
구성품 밑에는 완충제에 쌓여있는 예티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가 받은 예티는 검은색입니다.
모든 구성품을 꺼내놔보았습니다. 예티 마이크, 품질보증서, 사용설명서, 미니 5핀 USB 케이블로 구성되어 있네요.
사용설명서에는 기능 조절 방법과 스펙에 대해서 적혀있으니 사용하시기 전에 한번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컴퓨터와의 연결은 미니 5핀 케이블을 이용하게 되어 있습니다. 동봉되어 있는 케이블의 길이는 2M 정도로 꽤나 여유 있는 편입니다.
처음 개봉했을 때의 모습입니다. 마이크의 헤드가 내려가 있고 마이크와 스탠드 사이에 둥그런 완충제가 끼워져있습니다.
마이크 정면의 모습입니다. BLUE 마크가 딱하니 박혀 있으며 그 밑에 마이크 MUTE 버튼과 3.5mm 단자의 볼륨 조절 다이얼이 있습니다.
마이크 뒤쪽의 모습입니다. 위의 다이얼은 마이크의 GAIN을 조절하는 다이얼이고 아래는 수음 패턴을 조절하는 다이얼입니다. 패턴은 스테레오 모드, 전방향 모드, 단방향 모드, 양방향 모드의 순서로 되어 있습니다.
마이크 아래쪽에는 디바이스와 연결하기 위한 미니 5핀 단자와 모니터링 및 소리를 들을 수 있는 3.5mm 단자가 있습니다.
스탠드는 양쪽의 다이얼을 이용하여 고정하게 되어 있습니다. 약간 강하게 죄야 마이크가 흔들리지 않고 고정이 됩니다.
스탠드 밑에는 미끄럼 방지를 위한 조치가 되어 있습니다.
스탠드에서 마이크를 움직일 수 있는 범위입니다. 마이크의 머리를 아래로 내리거나 혹은 반대쪽으로 90도까지 조절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마이크와 스탠드의 종합 무게가 묵직하길래 어느 정도 무게인지 확인해봤습니다. 둘을 합해서 1.354kg 정도 되는군요. 스펙 상에는 1.55Kg으로 되어 있는 데 그것보다는 조금 더 가볍습니다만 그래도 묵직하네요.
미니 5핀 케이블을 이용해서 컴퓨터와 예티를 연결하게 되면 마이크는 당연히 예티로 잡히고 스피커 또한 예티 안에 있는 헤드폰 앰프로 잡히게 됩니다. 이어폰이나 헤드폰을 이용해서 소리를 듣고자 하신다면 예티 밑에 있는 3.5mm 단자에 리시버를 연결하시고 스피커나 다른 기기를 이용해서 소리를 듣고 싶으시다면 따로 선택을 해주셔야 합니다.
마이크 속성에서 예티가 기본 마이크로 설정되어 있는지 그리고 16비트 48HKz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을 한번 해보도록 합시다.
컴퓨터와 연결되면 MUTE 버튼 쪽에 빨간 불이 들어오게 됩니다. 고정적으로 빨간불이 들어오면 마이크가 켜져 있는 상태입니다.
MUTE 버튼을 누리게 되면 빨간색 불이 깜빡이면서 마이크의 작동이 멈춥니다. 빨간 LED를 따로 끌 수 있는 방법이 따로 없는 게 아쉬웠습니다.
예티는 3개의 콘덴서 유닛을 이용해서 4가지의 수음 패턴을 가지고 있습니다. 밑의 4가지 패턴 모드는 OBS 스튜디오를 사용하고 노이즈 필터를 적용한 소리입니다. 제 컴퓨터에 연결했을 때 매우 미세한 화이트 노이즈가 발생하더군요. 아마도 집에 접지가 되어 있지 않아서 인 것 같습니다만 정확한 이유는 잘 모르겠습니다. 게인은 최저로 설정하고 목소리는 마이크와 50cm 거리에서 녹음되었고 방향 테스트 음원은 마이크에서 20cm 거리에서 녹음하였습니다.
기본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단방향 패턴입니다. 게임 스트리밍이나 일반적인 유튜브 녹음, 그리고 디스코드나 게임에서 자체 지원하는 보이스 채팅을 할 때 주로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주로 전면 쪽의 소리를 크게 수음하고 후면은 작게 그리고 좌/우도 조금 작게 수음하게 됩니다.
예티 마이크의 가장 특징적인 수음 패턴이라고 생각합니다. 3개의 콘덴서 유닛을 이용하셔 녹음을 할 때 좌/우의 소리가 구별되어 ASMR 녹음이나 먹방등등에서 꽤나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패턴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이크의 앞과 뒤쪽이 크게 수음되는 패턴입니다. 마이크를 가운데에 두고 두 명 정도가 녹음하기에 좋은 패턴이라고 생각이 되네요.
마이크를 중심으로 앞/뒤/좌/우 모두 동일하게 수음하는 패턴입니다. 마이크를 둘러싸고 여러 명이 녹음을 할 때 적합한 패턴이라고 생각합니다. 상품 설명에는 마치 '그곳에 있는 것 같은' 분위기를 담아내고 싶을 때 사용한다고 하더군요.
● 게인을 중간으로 설정
● 게인을 최대로 설정
▣ 스마트폰과의 연결
\
마침 집에 가지고 있는 OTG 젠더가 있어서 사용해보았습니다.
OTG 젠더를 이용하여 예티의 케이블과 스마트폰을 연결한 모습입니다.
무엇을 녹음해볼까 하고 고민하다가 구매한지 조금 오래된 무접점 키보드의 영상을 찍어보기로 했습니다.
▣ 마무리
- 20년 8월 다나와 가격(정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