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탑과는 달리 뛰어난 휴대성으로 많이 사용하는 랩탑(a.k.a 노트북).
하지만 아직 데스크탑을 많이 사용하는 이유는 랩탑 크기에 따른 부품의 제한과 발열입니다.
부품의 제한은 휴대성을 생각한다면 어느 정도 타협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높은 발열은 시스템 안정성의 저하와 사용자에게 불편함을 가져옵니다.
거기에 최근 출시하는 CPU와 GPU는 전력소모량이 커지면서 발열도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발열 해소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회사소개>
맥스틸은 게이밍 기어를 제조하는 대한민국 회사로 특히 가성비 게이밍 마우스가 유명합니다.
글쓴이도 RATIO RM11, S10 게이밍 마우스의 리뷰를 작성했었는데 정말 가성비가 좋았습니다.
<제품 소개 및 스펙>
최근 맥스틸에서 랩탑의 발열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거치대 NP004와 쿨링패드 NP100, NP200, NP500을 출시했습니다.
이번에는 랩탑 거치대 NP004의 필드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개봉기 및 패키징>
박스는 다크 그레이색으로 제품의 사이드에서 RGB LED가 나오는 것을 강조하고
간단한 제품의 특징을 보기 쉽게 그림으로 표현했습니다.
후면에는 한글, 영어, 중국어로 제품 구성품, 제품 특징, 제품 스펙에 대한 정보가 있습니다.
박스에 봉인지가 있어 개봉여부를 알 수 있으며 개봉 시에는 표시가 나게 됩니다.
오픈하면 로고가 있는 박스가 있어 고급스럽습니다.
내부에는 배송이나 이동 중에 있을 제품 하단 부분의 움직임에 대비해서 메모리폼이 있습니다.
구성품으로는 좌측부터 NP400 랩탑 스탠드, USB 케이블, 품질설명서가 있습니다.
직접 전원을 연결하는 것이 아닌 USB-C 타입으로 랩탑에 연결하는 형태입니다.
품질설명서에는 보증기간과 AS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있으며
보증기간은 구매일로부터 12개월 이내 입니다.
<제품 외형 및 특징>
상단은 랩탑을 기울일 수 있는 각도로 되어 있고 하단에는 랩탑의 움직임을 방지하는
고무패드가 부착되어 있으며 내부가 뚫린 형태로 공기가 통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하단은 랩탑 거치대를 고정시키기 위해 모서리 4곳에 고무패드가 있습니다.
하단의 거치대를 상단에 설치해서 안정적인 거치가 가능합니다.
후면에는 좌측부터 전원 포트, USB 3.0 포트 4개, LED 조절 버튼이 있습니다.
<사용기>
보유 중인 슬림형 삼성전자 노트북9 metal NT900X5L-L24S(15인치)과
일반형 삼성전자 센스 NT-RV520-S58L(15.6인치)를 NP500에 거치했습니다.
슬림형 랩탑은 하단에 거치대를 설치 안 했을 때와 했을 때 큰 차이가 없습니다.
일반형 럅탑의 경우 하단에 거치대를 설치하지 않으면 공간이 띄어져서 거치가 잘 되지 않습니다.
확대를 하면 거치대가 없을 경우 랩탑이 내려가면서 빈 공간이 생기는데
거치대가 있으면 빈 공간 없이 고정됩니다.
사용 후에 슬림형과 일반형 모두 거치대 내부에 놓을 수 있습니다.
후면에 USB 3.0 포트 4개가 있어 랩탑의 부족한 확장성을 늘려줍니다.
<RGB효과 및 쿨링 능력>
NP004의 가장 큰 특징은 RGB 효과입니다.
(gif 형식의 파일이 올라기지 않아 제조사 제공 사진으로 대체합니다.)
전면에서는 은은한 RGB 효과, 측면에서는 화려한 RGB 효과를 보입니다.
후면의 LED 버튼으로 총 10가지 RGB 모드 변경이 가능합니다.
제조사 확인결과 LED 조절 버튼을 3초 정도 길게 누르면 LED On/Off가 가능합니다.
랩탑 하부에는 CPU와 GPU가 있어 발열이 생기는데 공기흐름을 통해 발열을 해소해야 합니다.
유트브 영상을 여러 개 재생시킨 후 HWMonitor로 CPU 온도를 측정한 결과
NP004 사용 전 50도에서 사용 후에는 45도로 5도 감소효과가 있었습니다.
<총평>
- 거치 능력과 발열 해소
하단 거치대로 랩탑 크기에 상관없이 거치가 가능하고
소음이 발생하지 않으며 발열 해소 능력이 있습니다.
- RGB 효과와 USB 포트 증가
랩탑은 RGB효과가 부족한데 거치대의 RGB로 화려함을 더하고
USB 3.0 포트 4개를 제공해서 확장성이 증가합니다.
- 아쉬운 가격과 RGB 효과
NP004는 약 5만 원으로 함계 출시한 쿨링패드보다 2배 ~ 5배 정도 가격이 비쌉니다.
(기존에 LED를 끄려면 연결을 제거해야 한다고 작성했는데
제조사 확인결과 LED 조절 버튼을 3초 정도 길게 누르면 LED On/Off가 가능합니다.)
http://prod.danawa.com/info/?pcode=12130607
'본 게시물은 맥스틸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