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등장한 각종 스마트기기들은 우리 일상생활을 상당히 편하고 스마트하게 바꿔주고 있습니다. 그중 빼놓을 수 없는 기기는 바로 스마트워치인데요. 갤럭시 워치나 애플 워치 등은 금액대가 꽤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는 가성비 제품을 선호하는 분들도 많아지면서 가성비 스마트워치를 찾는 분들이 점점 많이 늘어나는 것 같네요. 저 역시 마찬가지로 가성비 제품을 참 좋아합니다.
구성품은 본체와 간단한 사용설명서 그리고 충전이 가능한 케이블입니다. 색상은 검은색이며 스트랩도 모두 검은색으로 되어있어 일체감도 있고 무광 특유의 심플함도 함께 엿볼 수 있습니다.
일단 '샤오미 헬로우 솔라 LS05'는 가성비 스마트워치답게 가격이 상당히 저렴하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고가의 제품 하나 살 금액이면 이 녀석을 6~8개는 구입할 수 있으니 온 가족이 다 함께 손목에 감고 다녀도 충분할 정도니까요. But, 가격이 싸다고 해서 품질이 떨어지지도 않습니다. 요즘 샤오미 정말 기가 막히게 만듭니다.
처음 전원을 켜면 QR코드 스캔을 통해 쉽게 앱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모로 가도 서울만 가면 된다."라는 말이 있듯이 QR코드 스캔을 통해 앱을 다운로드해도 상관없지만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통해 해당 앱을 검색하여 다운로드해도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앱을 다운받아 설치한 뒤 핸드폰 블루투스 기능을 켜고 샤오미 헬로우 솔라 LS05를 연동시켜주시면 사용 준비가 완료되고 손목에 착용하면 끝.
앱을 통해 각종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설정의 커스텀이 가능합니다. 그중 상당히 유용했던 것 중 하나는 바로 카카오톡 알림을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카카오톡뿐만 아니라 핸드폰에 설치된 수많은 앱의 알림 설정이 가능하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예전에 제가 사용했었던 스마트워치는 카카오톡 알림 설정이 불가능했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눈길이 많이 가더군요.
그 외에도 전화 및 문자 메시지는 물론이고 심박수의 모니터링을 통해 잠을 자는 동안에도 자신의 수면 상태의 질을 체크할 수도 있습니다. 매일 변화되는 자신의 몸 상태를 지속적으로 체크하여 알려줌으로써 변화를 한눈에 파악하기도 좋죠.
헬로우 솔라 LS05의 장점 중 하나는 바로 12가지 운동모드의 지원을 통해 운동량을 실시간으로 체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달리기, 걷기, 라이딩, 등산, 요가, 축구, 농구 등 해당 운동에 적합한 모드 설정을 하고 운동을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은 상당히 큰 메리트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왠지 이 제품을 왼쪽 손목에 착용을 했더니 운동을 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나노 실리콘 스트랩은 생각보다 착용감이 우수했고 무엇보다 오래 착용 시 피부에 트러블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게 만족감을 훨씬 높여주더군요. 제 피부가 굉장히 민감하기 때문에 조금만 이상이 생겨도 트러블이 발생하고 붉게 부어오르는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예전에 사용했던 저렴한 기기들은 이러한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했으나 가성비 스마트워치지만 이런 부분에서는 훌륭한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스트랩은 교체가 용이하여 별도로 판매 중인 메탈, 가죽 스트랩으로 교체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 하나의 장점은 바로 오래가는 배터리입니다. 최대 30일 연속으로 사용이 가능한 고성능 배터리는 자주 충전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든든함과 귀찮음을 한 번에 해결을 해주고 있습니다. 배터리의 용량은 340mAh라고 하며, 실제 유명 브랜드의 스마트워치와 비교를 해봐도 약 90mAh 이상의 차이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충전도 마그네틱 방식이라 연결도 편리합니다.
화면을 좌/우, 위/아래로 스와이프 하면서 각종 설정이라든지 내용 확인이 가능합니다. 화면 밝기 조절이나 총 5종의 워치 페이스 중 하나를 선택할 수도 있고 핸드폰 찾기, 타이머/초시계, 호흡 트레이닝, 3일 이내 날씨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손목 위 액정에서 체크할 수 있다는 점은 상당히 매력적이죠. 비가 오는 날이나 실수로 물에 제품이 빠졌다고 하더라도 IP68 표준 방수 등급을 받았기 때문에 생활 방수 정도는 충분히 커버가 가능하기도 합니다.
워치 페이스 자체 커스텀이 되지 않는다는 게 약간 아쉽긴 했지만 전체적인 디자인도 나쁘지 않고 역시 가성비 스마트워치답게 가격 대비 만족스러운 제품이라고 생각됩니다. 크기도 적당해서 남녀노소 부담 없이 착용하기 좋은 것 같아 지인분들께 추천해드리고 싶은 제품이 하나 추가로 생겼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