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제품 소개
쿨러마스터는 컴퓨터 주변기기 제조사인데 지금까지 파워 제품을 가끔 출시하기는 하였지만 많이 출시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작년에 출시한 보급형 파워 서플라이 MWE white의 경우 출시 당시부터 상당한 기대를 받았는데 스탠다드 등급의 파워 서플라이임에도 브론즈 등급에 준하는 효율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올해에는 새로운 MWE가 브론즈 등급으로 출시하였는데 이 제품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MWE 600 BRONZE V2의 경우 일반적인 ATX 사이즈의 파워로 14cm의 깊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제품 크기가 14cm 정도이므로 케이스 등과의 호환성에서 특별히 문제가 될 부분은 없습니다.
보호회로는 OVP, OPP, UVP, OTP, SCP 등을 잘 갖추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사용 환경에서 컴퓨터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쿨링의 경우 HDB 베어링이 사용되었으며 일반적인 120mm 쿨링팬이 적용되었습니다.
프리볼트 제품은 아니기 때문에 220V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2. 언박싱
제품 상자에는 제품의 특징, 효율 그래프, 커넥터 구성, 스펙 등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포장의 경우 별도의 봉인테이프 등은 없으며 상자에 비닐이 쌓여 있습니다. 때문에 새 상품을 구매하면 비닐 유무를 통해 새상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위 사진을 비닐을 제거한 상태입니다.)
파워의 경우 뽁뽁이에 포장되어 있습니다.
구성품은 일반적인 파워 서플라이 구성이라고 할 수 있는 파워서플라이 본체, 전원케이블, 조립용 나사, 매뉴얼입니다.
3. 외관
일반적인 파워 서플라이의 외관입니다. 색상의 경우 케이블, 쿨러까지 모두 블랙으로 깔끔하게 처리한 모습이며 쿨링팬 디자인도 가장 일반적인 디자인입니다.
한 쪽 면에 제품 명이 적혀있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으며 반대면에는 제품 스펙에 대해 적혀있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제품의 12V 가용율은 98%으로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물론 실제 사용상에서는 5V와 3.3V로 일부 전력을 사용하기 때문에 98%까지 12V 전력으로 사용할 일은 거의 없습니다.
파워서플라이에서 케이블이 나오는 부분은 플라스틱을 이용하여 깔끔하게 마감처리한 모습입니다.
4. 케이블 구성
쿨러마스터 MWE 600 Bronze V2의 모든 케이블은 블랙의 플랫 타입으로 되어 있습니다. 플랫 타입으로 되어 있는 만큼 조립 시 보다 적은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케이블 구성은 메인보드 20+4pin, CPU 8 +(4+4)pin, PCIE 6+2pin 4개, IDE 3개, SATA 6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CPU 보조전원이 8+8pin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중 고가의 메인보드를 사용하여 전원 단자가 12pin이거나 16pin 인 경우에도 모드 단자에 파워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물론 i7 정도의 CPU까지는 8pin만 연결하여도 사용하는데 문제는 없습니다.)
5. 제품 특징
(1) 효율
쿨러마스터 MWE BRONZE V2 제품의 경우 80plus bronze 인증을 받은 만큼 일정 수준 이상의 효율을 보여줍니다. 로드 50% 수준에서는 최대 89% 이상의 효율을 보여주며 load 20~100% 구간 모두 86%이상의 효율을 보여주기 때문에 충분히 괜찮은 성능을 보장해 줍니다.
효율이 좋은 만큼 파워 서플라이의 발열은 줄어들고 그만큼 소음도 줄어들게 됩니다.
(2) 쿨링
120mm HDB 팬을 사용하여 뛰어난 쿨링을 보여줍니다. 기본적으로 훌륭한 효율로 인한 저발열과 합쳐서 상당한 저소음 쿨링을 할 수 있습니다.
(3) 회로 설계
EMI필터 및 액티브 PFC가 적용되어 노이즈 감소 및 효율 상승에 신경을 썼습니다.
또한, 12V 전원에서 5V와 3.3V로 변환하는 구조를 사용하는 DC TO DC 컨버터가 사용되어 회로를 단순화 하고 노이즈 등도 최소화 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현재 파워서플라이는 크게 2가지 구조로 나눌 수 있는데 220V 전원을 받아 내부 변압기를 통해 12V 출력으로 전환 후 전력을 다시 5V 및 3.3V로 사용하는 구조가 있고 변압기에서 12V, 5V, 3.3V 가 나누어져 나오는 방식이 있습니다. 변압기 자체는 12V로만 나오며 5V와 3.3V로 변환할 때 DC to DC 컨버터가 사용됩니다.
MWE Bronze 파워에서 쓰인 전자의 구조가 일반적으로 회로 설계가 간단하며 효율적인 설계가 가능합니다.
6. 테스트
*시스템 구성
cpu : 인텔 i5-9600KF (48배수)
m/b : asrock z390 ex4
ram : G.Skill TridentZ RGB 16*2Gb (3600 cl16, 1.35V)
ssd : pm981 512Gb
vga : rx570 4Gb
-파워 테스트기
파워 테스트기를 통해 제품의 각 출력 전압을 확인한 모습입니다. 모든 출력 전압이 정상적으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 소모전력
시스템 off 상태에서 소모전력입니다. 1W 미만의 전력을 소비하고 있으며 거의 전력소비가 없는 모습입니다.
시스템 idle 상태에서의 소비전력으로 83W 전도의 전력을 소비하고 있습니다.
같은 시스템에 다른 bronze 등급의 파워를 장착한 것과 비슷한 수준의 전력소모를 보여줍니다.
occt 테스트 벤치프로그램을 통해 CPU와 그래픽 카드에 부하를 주어 소비전력을 측정한 모습입니다. 452W 정도를 소비하고 있는데 일반적인 80plus standard 제품보다는 확실히 조금 더 전력소비가 적으며 타 80plus bronze 등급의 파워 서플라이를 장착했을 때와 비슷한 수준의 전력소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소음
idle 상태에서의 소음은 20dB 중 후반 수준으로 상당히 조용합니다. 귀를 가까이 하지 않으면 별로 들리지 않는 수준으로 케이스 내부에 파워가 장착되어 있으면 거의 들리지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OCCT 테스트 프로그램으로 약 450W 의 입력전력이 소비되는 상태에서의 소음입니다. 실제 파워의 효율을 감안할 때 출력은 400W 수준일 것이라고 예상되며 600W 출력 파워 이므로 로드율은 약 65-68% 수준의 상황입니다. 이 때도 35dB 수준으로 상당히 조용한 편이며 크게 귀에 거슬리는 부분은 없습니다.
소음은 전체적으로 상당히 좋은 편으로 대부분의 상황에서 소음에 크게 신경쓰지 않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7. 총평
쿨러마스터 MWE 600 BRONZE V2 컴퓨터파워의 경우 80plus 브론즈 등급의 인증을 받은 만큼 기본적인 효율을 보장하는 제품입니다. 또한,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았을 때의 소비전력 역시 아주 낮은 수치로 대기전력 관리가 아주 훌륭했습니다.
그 외에 많은 분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음 부분에서도 아주 준수한 결과를 보여주었는데 보급형 제품 중에서는 상당히 훌륭한 소음 수준을 보여주는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케이블 구성 역시 소소한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 CPU 보조전원이 16pin까지 되어 있어 메인보드의 종류의 상관없이 cpu 보조전원 단자와 모두 연결이 가능하며 PCIE 단자 및 SATA 단자 등 최근 많이 사용하는 단자들을 넉넉하게 구성하였습니다.
AS는 5년을 보장하기 때문에 시스템 교체 기간까지 충분한 시간동안 안심하고 사용이 가능합니다.
가격대 역시 크게 비싸지 않은 편이며 효율, 소음 등 파워의 기본기에 충실한 제품이기 때문에 무난하게 사용할 bronze 등급의 파워서플라이 구매를 고려하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고려해도 괜찮은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사용기는 업체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