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열한 보급형 파워서플라이의 시장에서 눈에 띄는 작년부터 올해에 자주보이던 ABKO 의 파워서플라이를 이번에 체험하게 되었습니다.
ABKO ? 관심이 있으시면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ABKO 는 저렴한 가격에 제법 쓸만한 제품을 보여주는 회사입니다.
AMD 가 가성비라고 알고 있듯. ABKO 도 가성비로 잘 알아줍니다.
제가 체험한 제품은 ABKO SUITMASTER SETTELER 600W 제품입니다. 새틀러파워라고도 부릅니다.
해당 제품은 출시된지 1년 좀 더 됩니다. 아직까지 시장에 많은 판매처에서 판매하고 있는 파워입니다.
http://prod.danawa.com/info/?pcode=8802512
1. 제품박스 둘러보기
측면에는 파워서플라이의 케이블 구성에 대해 인쇄되어 있습니다.
아랫면에는 파워서플라이의 출력스펙이 적혀있는데, 요즘은 컴퓨터를 구성하는 제품들의 12V 요구치가 높아져서 그런지, 과거의 다중레일파워서플라이에서나 보던 출력과는 비교가 안되는 것 같아요. 12V 45A까지 낼 수 있다고 적혀있네요.
KC 인증 뿐 아니라, CE, RoHS, TÜV 인증도 보이고, 이제는 기본이 되어버린 보호회로들이 존재하네요.
무상 7년이란 글자에 자꾸 눈이 가는군요.
Hydro 베어링 120mm 팬이라서 준수한 소음을 보여줄 것 같습니다.
요즘 보급형 가격대에 위치하는 파워서플라이들이 좋은 성능이 갖추어져 있네요.
박스를 개봉해보니 본체와 AC코드, 조립나사&케이블타이, 파워서플라이, 메뉴얼이 존재합니다.
제품 특징 및 사양과 주의사항에 대해 적혀있습니다. 메뉴얼을 꼭 읽어봐야해요.
다시금 무상 7년 A/S 기간에 눈이 가버리고 맙니다.
2. 제품 둘러보기
제품의 구성은 파워서플라이 본품, 전원 AC 코드, 조립나사&케이블타이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메인파워커넥터는 20+4핀 타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화살표로 방향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메인보드 보조파워커넥터는 4+4 핀으로 일반적인 형태를 따르고 있습니다.
PCI-E 파워도 일반적인 6+2 타입을 따르고 있습니다.
IDE 커넥터는 한 케이블당 2개씩 제공됩니다. 한 쪽은 FDD나 내장 카드리더기에 사용했던 파워커넥터가 보이네요.
다른 한쪽은 IDE 2개만 제공됩니다.
SATA 파워케이블은 3 x 2ea 로 일반적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특이하게도 커넥터가 좀 다릅니다.
저런 커넥터의 경우에는 하드디스크에 SATA 파워를 연결할 때, 좋습니다.
특이한 점은 메인파워케이블, 보조파워케이블, PCI-E 파워케이블에 중간중간에 케이블타이로 묶여있다는 점입니다.
보통 플랫케이블은 케이블이 다 펼쳐져 있는데, ABKO 새틀러파워서플라이 제품에는 사용자가 별도로 작업할 필요는 없어서 편하군요.
파워서플라이를 보호뽁뽁이주머니에서 꺼내면, 제품앰블럼이 이쁩니다.
마감처리도 나쁘지않고, 가운데 앰블럼이 이쁘네요.
커다란 벌집구조의 에어홀로 제작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박스에서도 적혀있던 파워서플라이 스펙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3. 조립해봅시다.
후딱후딱 조립해봅시다. 저는 ABKO 파워서플라이니까 ABKO 케이스에 조립해주고 싶었어요.
조립은 항상 일사천리로 진행됩니다.
파워서플라이 제품명이 보이는 것으로 조립완성! 깔끔하구만.
새롭게 만든 컴퓨터 책상에 마련된 ABKO 스피커가 조연으로 출현했습니다.
스피커 2개로 쿼드러포닉으로 구성합니다. 나름 무늬는 갖춰보아요.
(측면 미니모니터는 케이스제작작업은 항상 진행중이군요...)
이번 주말 한정이었던 엘리온을 즐겨봅니다. 파워서플라이 테스트할 겸, 계속 돌려보고 있는데 잘 동작 해주고 있습니다.
5일정도 계속 동작하고 있는 컴퓨터...어찌보면 PC방급으로 돌려보고 있는 것 같네요.
4. 마치며
새제품 비닐포장되어 있는 박스를 보고, 깔끔한 플랫케이블 덕분에 빠른 조립이 이루어졌던 것 같습니다.
현재까지 제품도 잘 동작해주고 있었어요.
앞으로 나오는 최신 CPU 나 VGA 로 업그레이드할 때에도 걱정 없을 것 같아요.
반가웠던 점
1) 보급형 파워서플라이면서 무상 7년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만큼 품질에 자신이 있는 것이겠쥬.
2) ABKO 는 역시 가성비 좋은 것 같습니다.
3) ABKO 케이스에 ABKO 파워서플라이. 역시 깔맞춤은 보기 좋아요.
4) 미리 선정리용으로 체결된 케이블타이 덕에 불편없이 빠른 선정리 조립을 진행했어요.
5) 제품을 보호해주는 과전압/저전압/과전류/과부하/합선/단락 보호회로가 있다고하니, 괜시리 든든해졌어요.
6) 플랫케이블 넘나 좋은 것! 선정리는 대충대충 하더라도 잘 들어가져요.
아쉬었던 점
1) 메인커넥터와 보조커넥터들이 서로 간에 체결형식으로 고정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파워서플라이, 앱코파워, 가성비파워, 컴퓨터파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