쿨맥스 브랜드는 주로 가성비에 초점을 맞춘 파워서플라이 제품들을 출시했는데, COOLMAX VISION 600W HDB도 역시 뛰어난 가성비의 파워입니다.
비록 80PLUS 인증은 없지만, 최대 84% 효율을 보장하며, 12V 가용력도 99%까지 높이고, 여기에 조용한 시스템 환경을 위한 유체베어링(HDB) 쿨링팬까지 탑재 뛰어난 가성비의 파워입니다.
개인적으론 보급형 파워서플라이에 유체베어링 쿨링팬이 탑재되었다고 하여 정숙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어 상당히 기대되는 제품입니다.
먼저 패키징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성비 파워서플라이답게 투톤으로 쿨맥스 로고 등이 인쇄되어 있습니다.
쿨맥스 파워서플라이는 (주)한미마이크로닉스 유통제품이라 판매될 때마다 일정 금액이 기부되는 굿네이버스 로고가 붙어 있습니다. 이런 착한 소비활동은 100만번 칭찬해도 아깝지가 않습니다. ^^;;
후면에는 제품 특징과 사양이 적혀 있습니다.
COOLMAX VISION 600W는 80PLUS 인증은 없지만 84%의 뛰어난 에너지 효율과 온도에 따라 속도가 자동으로 조절되는 자동 쿨링 시스템, 뛰어난 효율과 안정성을 지닌 DC to DC 회로설계, 가용량 99%의 +12V 싱글레일 설계, 강력하면서도 정숙한 소음과 긴 수명을 자랑하는 120mm HDB 쿨링팬, 그리고 5년 보증까지 가성비 제품이에도 뛰어난 사양을 지닌 제품입니다.
패키지 측면에도 로고와 커넥터 구성이 보기 좋게 인쇄되어 있습니다.
커넥터는 마더보드 20+4PIN x 1개, CPU 4+4PIN x 1개, PCI-E 6+2PIN x 2개, SATA x 4개, IDE x 3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성품은 설명서와 전원 케이블, 사용자 설명서, 케이블타이, 조립용 나사가 제공됩니다.
케이블타이는 4개를 제공하며 고급스러운 모양이라 신경 쓴 모습이고, 조립용 나사도 총 5개가 제공됩니다.
설명서 겸 제품 보증서입니다.
뒷면엔 비전 파워의 용량별 커넥터 구성과 제품 불량여부 확인법, 주의사항 등이 적혀 있습니다.
COOLMAX VISION 600W는 ATX 파워서플라이 폼팩터(140×150×86mm)로 제작되어, 폭넓은 호환성을 자랑합니다.
보급형 제품임에도 120mm HDB 쿨링팬을 적용하여 조용한 환경에서 사용가능한 점이 인상적입니다.
팬그릴 중앙에는 COOLMAX를 상징하는 곰 발바닥 로고로 포인트를 추가했습니다.
반대편엔 제품 사양 등이 적혀 있습니다.
후면엔 벌집 모양 통풍구로 공기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고 최적으로 유동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마더보드 20+4PIN는 슬리빙 처리되어 조립시 선정리가 유용하도록 도와줍니다.
CPU 4+4PIN 입니다. 월래 분리되어 있지만, 사용하는 시스템이 8pin 전원이라 합쳐두었습니다.
그래픽카드를 연결하는 PCI-E 6+2PIN은 두 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ATA 케이블 총 4개, IDE 케이블 총 3개로 혼합 구성되어 있습니다. 최근엔 SATA와 IDE를 각각 분리하는 추세인데 아쉽습니다.
시스템에 연결하기 전 파워테스터기로 먼저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먼저 선만 연결해서 전원을 넣었더니 문제 없이 잘 들어옵니다.
아래는 테스트에 사용된 사양입니다.
부하를 주기 위해 3DMARK 등 벤치 프로그램을 돌려보며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HDV 팬이 적용되어서 인지 소음도 정숙하고 고주파음도 없었습니다. 아래는 휴대폰 앱으로 측정한 값인데, 정확하지 않을 수 있지만 정숙한 소음 수치를 보여주었습니다.
아래는 OCCT로 전압과 전원을 측정해보았는데, 안정적인 전압을 공급해주는 모습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마닉에서 유통하는 COOLMAX는 보급형, 가성비를 타깃으로 한 제품 위주로 라인업을 구성해왔는데 VISION 84+ HDB 파워도 마찬가지입니다.
비록 80PLUS 인증은 받지 않았지만 최대 효율은 84%를 보장하며, 사용 중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5중 보호(과전압 보호회로, 저전압 보호회로, 과전력 보호회로, 단락(합선) 보호회로, 과온도 보호회로)회로도 탑재되었습니다.
또한 긴 수명과 저소음을 보장하는 120mm HDB(Hydraulic Dynamic Bearing) 유체베어링 쿨링팬을 탑재하여 경쟁력을 갖추었고, 실제 사용시에도 정숙한 소음을 자랑합니다.
품질 보증 기간도 동급 제품들이 무상 5년으로 기간도 넉넉합니다.
아쉬운 부분도 있습니다. 최근 트렌드인 플랫 케이블이 빠졌고, 형용색색 케이블은 미학적으로 아쉬운 부분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36,400원(2021년 1월 3일 기준)의 저렴한 가격과 각종 안정장치, HDB 쿨링팬 탑재, 5년의 넉넉한 보증기간 등은 가성비 파워서플라이로서 손색이 없는 제품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