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워형, 타워형, 커스텀 등 다양한 CPU 쿨러를 사용하면서 느낀 점 하나는 결국 관리하기 편안한 일체형 수랭 쿨러를 선택하게 된다는 점입니다.
수랭 쿨러의 펌프만 분리하면 업그레이드부터 교체까지 자유롭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며, 특히 누수가 발생하더라도 이엠텍 REDBIT 240 ARGB 수랭 쿨러처럼 3년 무상 고객지원 서비스와 3억 생산물 책임보험으로 걱정 없이 쿨러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 또한 큰 장점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패키지/구성품
이엠텍 REDBIT ARGB 수랭 쿨러는 이전 REDBIT 미라클 시리즈의 뒤를 있는 모델로 120mm 팬을 사용하는 240 제품과 140mm 팬을 장착한 280 모델 두 가지로 출시되었습니다.
패키지 박스는 제품을 보호하기에 충분해 보이며, 제품에 대한 설명과 이미지가 인쇄되어 있어 간략하게 쿨러의 성능과 호환 여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패키지 박스를 오픈하면 쿨러를 안정하게 보호하고 있는 가이드가 눈에 들어옵니다. 구성품을 살펴보면, 수랭 쿨러 본체, CPU 백플레이트, 인텔/AMD 가이드 및 다양한 스크류, 높은 열 전도성의 RBX1 써멀 구리스를 기본 제공합니다.
먼저 살펴볼 부분은 수랭 쿨러의 발열을 제어하는 쿨러입니다. 120mm 듀얼 저소음 쿨링팬은 PWM 기능과 ARGB를 지원하고 있어 팬 회전 속도와 맞춤 RGB 설정이 가능합니다.
팬 속도는 최저 500 rpm을 시작으로 최고 2000 rpm의 쿨링팬 속도를 지원합니다. 또한 낮은 소음과 마찰 및 오일 쏠림 현상이 없는 Hydraulic 베어링을 채택하여 정숙하고 긴 수명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76.8mm의 일체형 라디에이터는 촘촘하게 설계된 알루미늄 냉각핀을 통해 CPU의 오버클럭을 진행하더라도 효율적으로 발열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라디와 쿨러의 총 높이는 52mm로 일반적인 미들급 케이스와 메인보드를 사용한다면 램 메모리의 간섭 없이 모두 장착 가능해 보였습니다.
이엠텍 REDBIT 240 ARGB 수랭 쿨러에서 가장 매력적인 디자인을 보여주는 워터블럭은 얼음조각이 떠오르는 모습으로 설계되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ARGB LED를 사용할 수 있어, 색상 조절은 물론 감성적인 연출이 가능합니다.
100퍼센트 구리 베이스 워터 블록은 마이크로 채널 플레이트 설계로 만들어져, 넓은 면적과 함께 보다 빠른 열 분산을 가능하게 하여 CPU의 온도를 효과적으로 제어합니다.
일체형 수랭 쿨러를 장착하면서 가장 많은 실수를 하는 부분은 구리 베이스에 부착되어 있는 스크래치 방지 비닐을 제거하지 않고 워터블럭을 장착하는 점입니다. "비닐은 꼭 제거 후 장착하셔야 합니다."
AMD 소켓 장착 방법
기본 제공되는 백플레이트는 인텔과 AMD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일체형으로 AMD는 플레이트의 안쪽을 사용하게 됩니다. AMD 소켓에 맞는 가이드와 스크류를 준비한 후 AM4 소켓용으로 조립합니다.
메인보드 하부를 통해 백플을 고정한 후 써멀 구리스를 CPU에 도포합니다. 도포 방식은 자유롭게 하셔도 무방하지만 당구장 방식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워터블럭 하부에 AMD 마운팅 가이드 2개를 장착한 후 백플레이트에 장착합니다. 그 후 와셔와 펌프 블럭 스큐르 넛으로 고정하면 수랭 쿨러 설치가 완료됩니다.
이엠텍 REDBIT 240 ARGB 수랭 쿨러의 장점 중 하나는 ARGB를 지원하는 점입니다. 색상 조정이 가능해 사용자 환경에 맞는 구색을 맞출 수 있으며, 아우라 싱크같이 각 메인보드에서 지원하는 RGB 소프트웨어를 통해 다양한 RGB 연출 또한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CPU 온도 TEST
간단하게 수랭 쿨러의 성능을 테스트해보았습니다. 가장 대중적인 게임 벤치 테스트 3D MARK에서는 60대 초반의 최대 온도를 보여주었고, CPU 과부하 테스트 OCCT에서는 최대 65도의 온도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일반적인 웹서핑 또는 가벼운 영상 시청을 할 때는 30℃ 후반에서 40℃ 대 초반의 온도를 보여주어 뛰어난 쿨링 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테스트에 사용된 CPU는 라이젠 5 5600X(PBO)입니다."
마치며
이전에 사용하던 2열 수랭 쿨러와 비교 해보면 발열 제어 성능은 3~4도 정도의 온도가 하락하여 꽤 만족스러운 테스트가 되었습니다. 또한 개인적으로 가장 좋았던 부분은 얼음 디자인의 워터 블럭과 ARGB 기능으로 수랭 쿨러 하나로 이러한 멋진 감성 연출이 가능하다는 점이 놀라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