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문자로 앱 설치 URL 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외부 체험단

ABKO의 첫 수랭 쿨러 도전기, ABKO NCORE L360 RGB

IP
2021.04.05. 16:01:22
조회 수
576
4
댓글 수
5

   점점 대중화 되는 수냉 쿨러, 그리고 ABKO의 첫 도전


최근들어 수랭 쿨러의 가격이 예전보다 저렴해지면서 공랭보다 수랭으로 시스템을 구성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많은 제조사들이 앞다투어 수랭 쿨러를 출시하면서 시장 자체도 상당히 커져 2열 이상의 가격이 상당히 저렴해지게 되었고, 불과 5~6년 전만 해도 1열 수랭을 구입할 가격으로 요즘에는 3열 수랭을 구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중에서도 10만원 미만의 3열 수랭은 제품간의 개성이 뚜렸하고 소비자의 선호도가 확실한 고가 제품과 달리 상대적으로 제품간 편차가 적어 소비자들이 쉽게 선택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제품마다 가격과 성능이 비슷하기 때문인데, 이런 제품들 속에서 차별화를 시도한 제품이 최근 ABKO에서 출시되어 주목을 끌고 있습니다. 그동안 공랭만 출시했던 ABKO가 처음으로 선보인 수랭 쿨러란 점에서 관심을 끌고 있는데, ABKO의 신제품이 과연 기성 제품의 연장선일지, 진흙 속의 진주가 될지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BKO NCORE L360 RGB


ABKO NCORE L360 RGB는 ABKO에서 선보인 3열 수랭 쿨러로 요즘 대세인 RGB를 지원하며, 최신형 펌프를 사용해 기성 제품들에 비해 좀 더 나은 성능을 제공한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출시 가격은 79,000원으로 무상 3년을 보증하며, 기본적으로 밀봉 처리되어 새제품인지의 여부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제공되는 구성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120mm 팬 3개와 3in1 팬 전원 케이블, 인텔 115x/1200 소켓을 위한 백플레이트와 브라켓/볼트, AMD FM/AMx 소켓을 위한 브라켓/볼트로 구성되며, 2~3번 정도 쓸 분량의 주사기 타입의 써멀과 스틱이 제공됩니다.



기존에 출시된 기성 제품들과 라디에이터의 구조는 차이가 없으며, 전체적인 마감은 무난한 수준입니다. 사실 수랭 쿨러는 구조가 전부 동일하기 때문에 펌프에 의해 좌우되는 성능을 제외하면 외적인 부분은 거의 동일하며, 제조사별로 번들 팬이나 RGB와 같은 부가적인 요소 등에 의해 차이가 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고무 튜브의 길이는 40cm로 앞뒤가 길어 전면 장착이 불가능한 일부 빅타워 케이스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케이스에서 전면 및 상단에 장착이 가능합니다. 비슷한 가격대의 다른 제품과 마찬가지로 튜브는 내구성이 강한 직조 슬리빙 마감 처리가 되어 있으며, 라디에이터의 알루미늄 핀들의 마감은 전체적으로 휘거나 찍힌 흔적이 없이 상당히 준수한 편입니다. 



워터 블럭은 3세대 최신 기판이 사용되어 최대 280W의 발열량까지 처리 가능하며, 오토 RGB가 적용되어 전원이 인가되면 LED가 점등됩니다. 사용된 펌프의 속도는 2,800RPM으로 10만원 미만의 제품들이 대부분 2,300~2,600RPM인 점을 고려하면 10% 이상 높은 수치입니다.



3,000RPM 이상인 제품들이 최소 12만원 이상인 점을 감안한다면 ABKO NCORE L360 RGB가 3,000RPM 미만 제품들 중에서는 펌프 속도가 제일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CPU와 맞닿는 바닥면은 구리 재질이며, 매끄럽게 래핑이 잘 되어 있습니다.



120mm 팬은 진동방지 패드가 앞뒤로 1mm 정도 높게 부착되어 있어 팬의 회전으로 발생하는 진동을 어느정도 상쇄해 줄 것으로 보입니다. 800~1,800RPM으로 회전하는 팬은 4핀 전원으로 온도에 따라 자동으로 팬 속도가 변하는 PWM 기능을 지원합니다.



다만 선이 나오는 부분에 별도로 파여진 공간이 없기 때문에 케이스 홀이 많지 않거나 위치가 적절치 않을 경우 선정리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인접한 팬의 전원선을 같은 곳으로 빼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ABKO NCORE L360 RGB 장착 및 성능


기존에 사용하던 1열 수랭인 쿨러마스터 Seidon 120V PLUS입니다. 발열이 크지 않은 라이젠 3600이라 1열 수랭으로도 비교적 원활한 사용이 가능했으나 펌프의 성능이 낮아 한여름에는 펌프 소리가 제법 크게 들렸습니다.



AM4 소켓은 쿨러 지지대가 기본적으로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 백플레이트를 설치해야 하는 인텔에 비해 상대적으로 설치가 간단한 것이 장점입니다.


펌프의 3핀 전원은 CPU_FAN 단자에 장착해도 상관없지만 AIO_PUMP 단자에 장착하면 펌프의 모니터링과 수동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수랭 쿨러의 경우 AIO_PUMP 단자에 장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ABKO NCORE L360 RGB 저소음으로 사용하기


ABKO NCORE L360 RGB의 팬은 스펙상 최소 800RPM으로 나와 있지만 실제로는 최소 930RPM 이상으로 회전하며, 어느정도 소음이 있는 편입니다. 이 수치는 바이오스의 팬 속도를 저소음인 Silent로 설정한 기준이며, 그래프 상에서는 20도까지 팬속도가 최소인 20%를 유지한다고 나와 있지만 이 그래프는 팬에 영향을 받지 않는 아수스의 자체 Silent 프로파일이며, ABKO NCORE L360 RGB의 팬은 34%가 설정할 수 있는 최저치입니다.



최대한 저소음으로 설정하기 위해서는 CPU Fan Min Duty Cycle(%), CPU Fan Middle Duty Cycle(%)의 수치를 34%로 수정하고 CPU Upper Temperature는 올릴 수 있는 최대치인 75도로 설정합니다.



34%가 낮출 수 있는 최저치이기 때문에 75도까지 34%로 설정하면 아래와 같은 그래프가 됩니다. 이 경우 팬은 75도까지 930RPM 정도로만 회전하기 때문에 별도의 팬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기본 제공된 팬으로는 가장 저소음 설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링 결과 CPU 팬은 937RPM으로 회전하고 있으며, FANIN4 3,947RPM은 펌프의 속도로 메인보드가 최신 펌프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해 2배로 표기되는 것으로 실제 속도는 절반인 1,973RPM 정도입니다.




▶ABKO NCORE L360 RGB 성능 테스트


온도 테스트는 바이오스에서 Silent 설정과 75도까지 34%(930RPM)로 팬속도를 고정한 설정으로 나눠서 진행했으며, 게임 Far Cry 5를 플레이하면서 로드시 온도를 측정한 결과 다음과 같습니다.



아이들시의 온도는 Silent 설정과 34% 설정 모두 거의 비슷했으며, 쿨러마스터 Seidon 120V PLUS의 경우 1열에다 펌프의 성능도 낮아서인지 다소 높은 38도가 측정됐습니다. 로드시에는 Silent 설정의 경우 팬 속도가 1,080RPM 정도로 올라 930RPM으로 고정된 34% 설정보다 온도가 5도 정도 낮게 나왔으며, 쿨러마스터 Seidon 120V PLUS의 경우 가장 높은 76도가 측정됐습니다.






   ABKO의 첫 수랭 쿨러 도전, ABKO NCORE L360 RGB


ABKO NCORE L360 RGB는 그동안 공랭만 출시했던 ABKO에서 처음으로 선보인 수랭 쿨러임에도 기성 제품을 앞서는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10만원 미만의 가격대에서 가장 좋은 펌프를 사용했다는 점인데, 여러 리뷰 결과를 종합해도 10만원 초반대의 상위 제품에 뒤쳐지지 않는 모습이 상당히 인상적입니다. 요즘 유행하는 RGB 싱크가 빠진 점은 감성과 같은 부가적인 기능보다는 가격 경쟁력을 최대한 유지하면서 보다 높은 성능을 추구하려는 후발주자 다운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한가지 아쉬운 점이라면 저소음보다는 고성능을 표방한 탓에 기본 제공되는 팬의 RPM이 조금 높은데, 기본 펌프의 성능이 좋다보니 좀 더 RPM을 낮추어도 10만원 이하의 가격대에서 충분히 경쟁력이 있습니다. 930RPM이 아니라 600RPM 정도였다면 저소음과 성능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완벽한 제품이 될 수 있었는데, 차후 출시될 ABKO NCORE L360 RGB의 후속 제품은 이런 부분을 반영하여 완벽한 제품이 되길 기대합니다.



"이 글은 컴퓨존 체험단을 통해 무료로 제품을 제공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X570Extreme4 님께서 작성하신 글이 소비자사용기 게시판으로부터 2021.04.13 12:49:15 에 이동되었습니다.
공감/비공감
4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체험단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다나와 체험단 [가성비 플래티넘] Antec NeoEco 850W 80 PLUS Platinum 파워서플라이 리뷰
다나와 체험단 실리콘파워 JEWEL J80 선물용 USB 16GB 개봉기 및 리뷰
다나와 체험단 [3차미션] 고화질영상으로 생생함 가득! 쇼핑의 재미는 VOGO 라이브쇼핑 쇼핑앱으로
외부 체험단 하만 인피니티 클럽즈 150 IPX7 블루투스 스피커
다나와 체험단 컴퓨터파워 잘만 MegaMax 500W 80PLUS
다나와 체험단 아마존 대란템 가성비 최고의 SSD 추천. SK하이닉스 Gold P31 M.2 NVMe SSD
다나와 체험단 2테라 외장하드 추천 실리콘파워 리뷰. 안정성 디자인 좋아!
다나와 체험단 웹캠도 4K 시대 STCOM Biz UHD 4K 웹캠 방송장비
다나와 체험단 합리적인 가격의 4K 방송장비 STCOM biz UHD 4K 웹캠 리뷰!
외부 체험단 보국 제로닷 BLDC 써큘레이터 더 다이나믹으로 여름을 저소음 저전력으로 쾌적하게!
외부 체험단 빛나는 1인 방송인들을 위한 맥스틸 TIARA-500 콘덴서 마이크 사용기 리뷰. -2부-
외부 체험단 와이파이 6 게이밍 공유기 넷기어 나이트호크 XR1000 리뷰
다나와 체험단 제로팬 기능이 적용된 컴퓨터파워 ASUS TUF Gaming 650W 80PLUS BRONZE
외부 체험단 빛나는 1인 방송인들을 위한 맥스틸 TIARA-500 콘덴서 마이크 개봉&조립 리뷰. -1부-
다나와 체험단 마이크로닉스 Master M60 메쉬 블랙 강화유리 컴퓨터케이스-작성중입니다. (1)
외부 체험단 [게이밍 메모리] 마이크론 Crucial Ballistix 8GB DDR4-3200 CL16
다나와 체험단 쿨링팬 6개 기본에 아크릴 구성으로 쿨링과 안정성을동시에, DAVEN DMAX 아크릴 (1)
외부 체험단 4K 240Hz 주사율에 100인치로 즐기는 3200안시를 지원하는 게이밍 빔프로젝터가 있다.
다나와 체험단 DAVEN DMAX 아크릴 블랙 컴퓨터케이스 (1)
외부 체험단 동급 최강 디지털 전원부! 가성비 끝판왕 B560 메인보드! 기가바이트 B560M AORUS Pro 피씨디렉트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