룸미러블랙박스 파인뷰 LX3 - 개봉 & 장착기
안녕하세요. 파인뷰에서 새로 출시된 룸미러블랙박스 LX3 만나보았습니다. 파인뷰 블랙박스의 다양한 기능을 모두 포함하고 있으면서도 대화면으로 후방 시야 확보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개인적으로도 무척 기대가 되는 제품입니다.
박스를 개봉하니 28.8cm 대화면의 룸미러블랙박스가 보입니다. 각종 케이블을 비롯 함께 제공되는 구성품들은 안쪽에 들어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구성품은 본체, 본체고정벤드, Micro SD 카드와 어댑터, 전원케이블, 사용자 메뉴얼 그리고 후방 카메라와 후방케이블입니다. 특히 후방 카메라의 경우 실내형 뿐만아니라 실외형도 제공되기 때문에 자신의 필요에 따라 선택하실 수가 있습니다.
GPS는 별매품으로 GPS 장착시 행정구역 표시와 차량속도, 안전운전도우미 기능까지 활용하실 수 있기 때문에 GPS도 함께 구매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저는 틴팅이 진한편이라서 기존 블랙박스의 경우 아무리 화질 좋은 블랙박스를 사용해도 영상 화질에 한계가 있었기때문에 이번에 외장형 후방카메라로 선택하였습니다. 우선 본체 디자인을 살펴보면 특이하게도 카메라 렌즈가 한쪽에 치우쳐져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기존에 장착되어 있는 룸미러를 제거하고 설치하는게 아니라 기존 룸미러 위에 파인뷰 LX3를 덮씌우는 형태로 설치하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본체 고정밴드를 이용해 손쉽게 설치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외장형 후방카메라만 아니었다면 셀프 장착도 어렵지 않을것 같습니다.
본체 상단에 USB 전원포트, 후방 연결 포트, 메모리카드 슬롯, GPS 연결포트가 위치해 있습니다. 하단 중앙에 ON/OFF 스위치가 있으며 그 옆에 Mic가 위치해 있습니다.
외장형 후방카메라의 모습입니다. 기본적으로 양면테이프가 부착되어 있고 고정 브라켓이 함게 제공됩니다.
그리고 GPS와 전원케이블, 후방케이블의 모습입니다.
드디어 설치 완료! 설치기사님께서 하루전에 미리 전화를 주시고 집앞 주차장까지 오셔서 설치를 해주셨고 시간은 30분남짓밖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제차에는 룸미러하이패스가 달려있어서 일반적인 룸미러보다 조금 더 두꺼운 편이었는데 밴드로 감싸는 형태로 설치를 하기 때문에 큰 문제없이 장착이 되었습니다. 정면에서 보았을때 삐져나오는 부분 없이 깔끔하게 설치가 된 점도 마음에 드네요.
블랙박스의 전방 카메라 렌즈는 운전자석 쪽으로 나와 있는 모습이고 카메라 각도를 상하좌우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어서 룸미러 각도를 조정하더라도 간단하게 블랙박스 전방카메라를 재조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외장형 후방카메라로 설치를 했는데 제 차는 후방카메라를 설치할 수 있는 위치가 매우 낮은 곳에 있더라구요. 설치기사님이 i30의 경우 설치위치가 애매하다는 말씀을 하기 전까지는 전혀 생각을 못하고 있던 부분이었는데 막상 주변에 있던 다른 차들과 비교해보니 훨씬 낮은 위치였습니다.
블랙박스 설치 후 사용을 해보니 신호 대기로 정차시에 뒤쪽으로 차가 가까이 붙었을때 확실히 카메라 위치가 낮다는 느낌이 들더라구요. 일반적으로 주행시에는 차간 거리가 어느정도 있기 때문에 카메라 위치로 인한 불편함은 크게 없었지만 룸미러로 볼때와 거리감이 다르기 때문에 적응하는데 시간이 좀 걸렸습니다.
메뉴 구성도 살펴 보았는데 일반적인 파인뷰 블랙박스의 기능들이 대부분 적용이 되어 있고 세이프티스크린이나 상세 ADAS 설정, 차선이탈경보 등 몇가지 빠져 있거나 축소된 부분이 있더라구요. 룸미러블랙박스의 특성상 주행시 후방화면이 계속해서 노출되다보니 불필요하거나 혼란을 야기할 수 있는 부분은 제외한것 같습니다.
녹화영상을 재생할때 화면 확대를 통해 대화면으로 녹화영상을 볼 수 있다는 점은 룸미러블랙박스만의 장점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부분은 다음에 리뷰를 통해 좀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리뷰는 업체로부터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직접 체험해 본 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