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시대가 계속되면서 실제 통계에서도 체중이 늘어난 분들이 많나는 뉴스가 나오더라고요. 사람들이 확~찐자가 많다고 하던데, 진짜로 그렇습니다. 이런 시대에 외출하기도 부담 스럽고 해서 집에있는 시간이 자의 반 타의 반으로 늘어날 수 밖에 없습니다. 헬스크럽에 가기도 조심스럽고요 남미 쪽은 더욱 심하다고 하더라고요. 이럴 때일수록 건강에 더욱 신경 쓰셔서 건강을 유지해야겠습니다. 저도 비대면 시대가 계속되면서 운동을 제대로 못하다 보니 살이 많이 찌더라고요. 관리를 해야지 해야지 하는데 잘 안되네요.
시중에 여러 제품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스마트 체중계다 해서 많이들 나오고 있는데요. 전극 4극만 있는 체중계는 하체만 측정이 가능해서 상체는 하체의 측정값으로 유추를 해서 정보를 제공합니다. 그래서 진정한 체성분 측정 체중계는 상체도 측정할 수 있도록 손잡이가 있는 것입니다. 바닥의 전극 4 개만 있는(4점식)이 아니라, 상체를 측정할 수 있는 손잡이 전극 4개 포함 총 8개의 전극(8점식)으로 몸 전체를 측정하기 때문에 보다 더 확실하게 내 몸에 대해서 분석해 주는 진정한 인바디 스마트 체중계입니다. 그래서, 정확한 우리 몸의 측정을 원하신다면, 센서가 8개인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봉하기
사이즈를 고려해 볼 때, 박스가 상당히 크더라고요. 왜 큰가 봤더니, 포장을 아주 빵빵하게 해 뒀네요. 공기주머니로 된 보호 포장을 해서 상품이 다치지 않도록 꼼꼼하게 포장을 했습니다. 내용물 구성은 체중계, 사용설명서 그리고 건전지로 되어 있습니다.
뒷면을 보면 중앙에 커버가 있습니다. 커버를 열면, 건전지를 삽입하도록 되어 있는데요. 총 4개의 건전지가 들어갑니다. 사용하려면 먼저 건전지를 삽입해야겠죠?
뒷면입니다. 네 개의 검은색 지지 부분이 수평을 맞춰 주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미끄럼 방지를 위한 재질로 되어 있습니다.
옆면의 모서리는 라운드 처리되어 부딪치거나 해도 다치지 않도록 되어 있고요. 넓이310.3mm, 길이356.4mm, 높이 58.3mm 입니다. 인바디체중계에 측정이 제대로 되기 위해서는 아래의 그림과 같이 발뒤꿈치를 정확하게 전극의 끝부분에 위치하도록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인바디체중계는 인체에 아주 미세한 전류 약 100uA를 흘려서, 측정하기 때문에 전극에 어떻게 접촉이 되어 있느냐가 정확한 측정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저도 최근에 안 사실인데요. 인바디(Inbody)라는 말이 회사명이었네요. 여기 인바디라고 상표명이 되어 있는 "인바디다이얼"이 진짜 (주)인바디 제품이라네요. 많은 헬스장이나 병원, 보건소 등에 체성분 검사할 때 사용하는 장비 대부분은 바로 이 Inbody에서 만든 것이더라고요. 그래서, 가정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것이 바로 본 제품인데요. 상체까지 측정이 가능한 가정용체중계는 유일하다 고하네요.
먼저 중앙 위쪽에 있는 다이얼에 상단을 누릅니다.그리고 삑 소리와 함께 전원이 들어오고, 다이얼을 돌려서 자신의 키에 해당하는 숫자에 다이얼을 조정합니다.이 다이얼은 트레이드 마크라고 할 수 있는데요. 신장을 정확하게 맞추어야지만 정확한 측정이 이루어집니다. 인바디체중계와 타 체중계를 구별하는 방법이 바로 이 다이얼이 있느냐 없느냐로 확인하면 되겠습니다. 그리고는 체중계 위에 앞에서 설명드린 방법으로 올라선 다음에는요. 상체를 측정하기 위한 손잡이를 전극에 맞게 잡고 체중계 위에 섭니다. 이때, 양 다리와 양 팔이 몸과 붙지 않도록 하고, 정확하게 전극에 접촉되도록 하여야 합니다.
인바디 앱은 안드로이드 폰과 아이폰 모두 가능하고 앱스토어나 플레이스토어에서 "Inbody"라고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과 같이 스마트 폰에 다운로드하고, 설치 진행을 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문구가 나타나는데요. 2014년 10월 이전의 제품은 앱을 설치하였다 해도 연결해서 사용하지 못하네요. 그리고는 중앙에 있는 다이얼 상단에 버튼을 눌러서 전원을 켠 후, 아래의 두 번째 그림에 나타나있는 확인을 선택해 줍니다. 그러면 연결이 되고요. 이제부터 보다 더 정밀한 데이터를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시중에 다양한 스마트 체중계들이 많지만 대부분이 4점식 즉, 하체에만 전류를 흘려서 측정을 하고, 상체는 그 측정값을 가지고 유추하는 방식인 방법 진짜 체성분 측정 체중계인 인바디다이얼은 8점식으로 상체를 측정하는 전극 손잡이에 4개의 전극이 있어서, 보다 더 정밀한 측정결과를 보여줍니다. 또, 고주파(100kHz)와 저주파(20kHz) 듀얼 주파수를 이용하기 때문에 체성분을 더욱더 정밀하게 측정하니까 신뢰할 만한 결과를 제공합니다. 이런 고성능의 측정결과를 보여주는 가정용 인바디체중계는 이것 밖에 없다고 해도 과언은 아닌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