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문자로 앱 설치 URL 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외부 체험단

빠르고 작고 가볍고 충격에 강한 마이크론 Crucial X6 500GB

IP
2021.05.07. 03:05:15
조회 수
184
4
댓글 수
3


  

  


            





■.이동식 저장장치

우리가 이동식 저장장치를 사용하는 이유는 가장 편하고 단순한 방법으로 데이터를 소지하고 사용하기 위함이다. 

USB 메모리 스틱은 극히 작아 휴대성이 좋지만 용량의 한계가 있고 속도가 느리며, 클라우드 방식은 휴대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지만 온라인에 연결할 수 있는 장소여야 사용이 가능하고, 다른 기기와 공유하려면 중간에 복사해서 옮겨야 할 저장장치가 필요한 경우가 있는 불편함이 있다.


그동안 외장형 휴대장치로 애용하던 2.5인치 HDD는 속도가 빠르고 용량이 큰 반면 회전하는 플레터와 헤드로 구성되어 충격에 극히 취약하고 상대적으로 크고 금속 소재여서 무거운 단점이 있었다.



자기를 이용해 데이터를 기록하고 읽던 HDD(Hard disk drive) 방식에서 SSD(Solid State Drive) 방식으로 휴대 가능한 저장장치도 바뀌면서 그동안의 단점을 상당부분 개선할 수 있었다.





■.마이크론 Crucial X6 Portable 500GB 특징

본격적인 필드테스의 과정을 피력하기 전에 이 제품의 특징을 간단히 짚고 시작하기로 하겠다.



ㅡ.장점

1.작고 가볍다.

2.속도가 빠르다.

3.충격에 강하다.

4.디자인이 예쁘다.

5.파우치(제품 설명 페이지에 파우치 얘기가 없어 기본 제공하는지 장담은 못한다.)


ㅡ.단점

1.기존의 HDD형 휴대 저장 장치에 비해 용량대비 가격이 비싸다.


ㅡ.아쉬운 점

1.Type A 젠더를 제품에 포함 해줬으면 좋았겠다.

2.작동중 깜빡이는 작은 LED가 있었으면 덜 심심 할 듯 싶다.





■.마이크론 Crucial X6 Portable 500GB 스펙

오늘 필드테스트를 진행 할 제품은 마이크론 Crucial X6 Portable 500GB이다.

아래 표는 제조사에서 밝힌 이 제품의 스펙이다.

SSD 방식은 기존의 HDD에 비해 제품의 형태를 바꿀 수 있고 소재도 가벼워 기존의 단점을 상당 부분 개선할 수 있게 되었다.

2,5인치 HDD에 비해 가볍고, 작고, 충격에 강하고 이뻐졌다.

속도가 빠른 SSD의 장점도 그대로 물려 받았다.


ㅡ.제품 상세 페이지 URL

Crucial : https://www.crucial.kr/support/ssd-support/x6-support






■.제조사/ 온라인 최저가

ㅡ.제조사

MICRON

https://www.micron.com/

crucial

https://www.crucial.kr/



ㅡ.온라인 제품가격

제품 가격은 수시로 변하며 필테 게시일 기준 최저가이다.

 

*.다나와



*.에누리





■.마이크론 Crucial X6 개봉

마이크론 Crucial X6을 개봉하는 간단한 모습이다.

충갹방지 소재로 공중에 떠있는 구조로 포장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케이블은 휴대가 용이하고 가볍도록 최소 길이로 짧다.

파우치는 본제품과 따로 포장되어 있으며 형태가 무너지지 않는 소재를 압착 성형해 만들었다.

(파우치 기본 제공인지는 문의 바람)






■.마이크론 Crucial X6의 세부 구조

Crucial X6 라벨은 긁힘 장지를 위한 보호 비닐이 앞뒤로 붙어 있다. 

크기는 2.5인치 외장형보다 훨씬 작으며 길이가 긴 2280 NVMe 방식보다 휴대성에서 나은 듯하다.

케이블 길이는 휴대에 편할만큼 짧으며 양 끝은 USB Type C 방식이다.

컴퓨터 USB 포트에 연결 하려면 Type A로 변환시켜줄 젠더가 필요하다.

넣어 줬으면 좋았으련만 젠더는 따로 구입해야 하는 것이 아쉽다.


파우치는 예쁘고 만듦새도 괜찮다.

제품이 눌리지 않게 공간을 유지한 현태로 성형되었으며 내부에서 고정할 수 있게 한쪽은 섬유형 고무줄이. 다른 쪽은 망사형 주머니가 있다.

자크는 부드럽게 잘 열리고 닫히며 노트북 가방 내부 천 재질 고리에 걸어 매달 수 있는 금속 연결고리가 있다.






■.속도 테스트

SSD를 측정하는 몇 종류의 프로그램으로 테스트를 했다.

측정 결과 값는 시스템의 조건마다 다르다는 것을 이해하기 바란다.

역시나 예상했던대로 속도는 NVMe > SSD> HDD 순으로 나왔지만 NVMe와의 속도차가 크지 않고, HDD와는 차이가 크게 나는 좋은 결과를 보여줬다.


아래는 마이크론 Crucial X6 Portable 500GB 속도측정 데이터이다.






■.복사 속도 비교 테스트

아래는 데스크탑의 USB C 포트에 연결해서 21.5GB 크기의 게임 폴더를 복사하는 과정을 캡처했다.

장치 연결 후 작업중 읽기, 쓰기. 복사보다 중요한 것이 또 있겠는가.

시간 측정은 안했지만 속도를 보면 시간도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게임 폴더는 큰 파일 작은 파일, 그림, 음향, 데이터 파일... 등 모든 형태의 파일이 섞여 있으므로 가장 이상적인 테스트 대상이 아닐까 싶다.


USB 방식의 속도 한계 일 수도 있고, NVMe 케이스의 품질 차이일 수도 있지만 NVMe 방식과 복사 속도에서 큰 차이가 나지 않는 것은 고무적이다.

반면 HDD와는 큰 차이를 보이는 것도 좋은 현상이다.

마이크론 Crucial X6 Portable 500GB 제품의 가치을 알 수 있는 증거로 봐도 될 것 같다.






■.실사용 ㅡ (호환성)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약칭:OS)와 상관없이 USB 포트가 달린 기기라면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어떤 기기와도 호환이 된다.

가지고 있는 기기와 연결해서 테스트했다.

Android는 파일관리 App(application)에 따라 exFAT, FAT32, NTFS 파일 포맷중 어느 한 종류만 인식하거나 어느 하나를 인식 못하거나 모두를 인식하거나 했다. 

안드로이드 App에 따라 인식정도가 달랐으며 이는 App 자체의 문제이지 제품의 문제는 아니므로 의미가 없다 생각한다.





■.부팅 디스크로 활용

마이크론 Crucial X6 Portable에 OS를 설치해서 부팅이 가능해지면 단순히 데이터를 옮겨가며 사용하는 용도외에 컴퓨터 매장에서 A/S 용도로 사용하거나, 서버를 관리자가 시스템을 관리하는 용도로 쓰거나, OS가 망가져 부팅이 안되는 컴퓨터에서 자료를 빼내거나... 등 활용도가 크게 넓어진다.


마이크론 Crucial X6 Portable 역시 USB 드라이브나 디스크로 인식하는 프로그램으로 할 수 있는 많은 활용 방법중에... 

현재 부팅되어 작업하는 컴퓨터의 OS가 깔린 디스크를 복제후 마이크론 Crucial X6 Portable 500GB으로 부팅하는 단 하나의 예를 설명했다.

사용된 프로그램은 WinToUSB이다.

복제 프로그램중 디스크로 인식 하느냐, USB 저장 장치로 인식 하느냐에 따라 작업 가능성과 활용도는 달라지므로 적당한 프로그램을 골라 활용하시기 바란다. 


*사용법 : 크롬으로 아래 주소를 읽어 들이면 한글로 번역된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다. 

https://www.easyuefi.com/wintousb/faq/en-US/How-to-use-WinToUSB.html






■.마치며

외장형 저장장치는 작고 가벼워 휴대가 편하고, 고용량이면 더 좋고, 속도 빠르고, 혹시 떨어뜨려도 이상이 없을만큼 충격에 강하면 장땡이다.

마이크론 Crucial X6 Portable은 그동안 고용량 외장형 저장장치로 오래 사용해왔던 2.5인치 HDD 방식에서 SDD로 바뀌면서 크기, 무게, 속도, 내충격성에서 많은 단점을 개선했으며 이 제품이 그 증거이다.


세월이 흐르고 기술이 발전할 수록 더 좋은 제품이 나오겠지만 이 제품의 스펙과 자신의 용도가 맞아 떨어지는 사용자라면, 외장 저장장치를 많이 쓰는 사용자라면 기존 2,5인치 휴대장치를 개선할 좋은 대안이 될 것이다.


부족하나마 이것으로 마이크론 Crucial X6 Portable 500GB 제품의 필드테스트를 마친다.


이 글은 읽는모든 분께 코로나 19가 피해가길 기원합니다.

늘 건강 하시기 바랍니다.



'이 사용기는 (주)아스크텍의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공감/비공감
4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지화자 님의 다른 글 보기

1/8
관련 체험단 글
1/5
체험단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다나와 체험단 다나와 풀무원 1구인덕션 고메온더테이블 인덕션세트
다나와 체험단 풀무원건강생활 가성비 좋은 인덕션1구 세트
다나와 체험단 감성비과 가성비를 모두 잡은 수냉 CPU쿨러 이엠텍 REDBIT 280 ARGB 리뷰
다나와 체험단 풀무원건강생활 1구인덕션 고메 온더 테이블 세트 불조절 필요없네!
외부 체험단 고효율, 10년 AS파워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Gold 풀모듈러 750W
외부 체험단 성능 그리고 가격,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1050W GOLD 풀모듈러 리뷰. (1)
다나와 체험단 잘만의 500W 보급형 가성비 파워서플라이, 잘만 EcoMax 500W 83+
다나와 체험단 게이밍메모리 마이크론 발리스틱스 DDR4-3200 CL16 램 사용후기
다나와 체험단 게이밍 헤드셋 추천, 착용감 음질 공간감 갖춘 젠하이저 GSP500 (1)
다나와 체험단 와플메이커 추천할 때 붕어빵도 되는 전기와플기계 : 휴앤봇 와플메이커 3in1 HNB-750W
다나와 체험단 50인치 QLED 안드로이드TV 와사비망고 WM 500 AI 와글와글 체험기 (1)
외부 체험단 GIGABYTE B560M 어로스 엘리트 메인보드 사용기
다나와 체험단 오픈형 게이밍 헤드셋추천 EPOS 젠하이저 Game One
다나와 체험단 사운드플레이를 위한 외장사운드카드추천 EPOS젠하이저 GSX300 리뷰
다나와 체험단 HP 엘리트북 X360 830 G8-3D4L9PA 2 in 1 노트북 간단리뷰 : LTE로 자유로워진 비즈니스 노트북
다나와 체험단 오픈형 게이밍헤드셋 추천 EPOS젠하이저 GAME ONE (1)
외부 체험단 마이크로닉스 MANIC GS260 LED 게이밍 키보드 마우스 세트 (1)
다나와 체험단 ASUS 비보북 X513EA-BQ031가성비 노트북으로 추천
다나와 체험단 MSI 게이밍모니터 옵틱스 MAG274QRF-QD 퀀텀닷 IPS QHD 165 리뷰 (1)
다나와 체험단 와플메이커 추천 :: 붕어빵 샌드위치기계 집에서 아이들과 와플만들기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