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제품 스펙
ASUS TUF gaming 650W 80plus Bronze 파워서플라이는 ATX 규격의 제품으로 15cm 정도의 깊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ATX 사이즈와 유사한 깊이이기 때문에 대다수의 ATX 크기의 케이스에 문제없이 장착이 가능합니다.
제품 등급은 80plus bronze로 사용하기에 충분히 좋은 성능을 제공해 줄 수 있으며 팬 사이즈는 일반적인 파워보다 조금 더 큰 135mm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프리 볼트 제품으로 100~240V의 입력 전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AS 기간은 6년으로 브론즈 등급의 파워서플라이 중에서는 비교적 긴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자 정면에 제품 사진과 TUF gaming 로고 80plus bronze 인증 마크 등이 새겨져 있습니다.
상자 반대쪽에는 쿨링 시스템 등 제품 특징들에 대해 언급을 하고 있습니다.
상자 옆면에는 케이블 구성과 제품 스펙 등이 적혀있습니다. 제품 구성품은 ASUS 스티커, 매뉴얼, 케이블 타이, 전원 케이블입니다. 전원 케이블의 경우 국내용 2발 케이블과 3발 케이블이 모두 제공되고 있습니다.
제품 외관입니다. 양쪽 면에는 TUF gaming과 로고가 새겨진 스티커가 붙어 있으며 케이블과 파워 본체 모두 검은색으로 처리되어 있습니다.
전원 케이블을 연결하는 곳입니다. 통풍구가 있으며 역시 TUF gaming 로고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조금 특이한 점이 있다면 바로 제품의 디자인인데 일반적인 파워처럼 완전한 사각으로 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모서리 부분이 비스듬한 형태로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케이블이 나오는 부분입니다. 모든 케이블은 슬리빙 처리가 되어 있으며 케이블이 파워 본체에서 나오는 부분은 플라스틱으로 마감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다만 플라스틱 부분이 다소 잘 빠지게 되어 있어 조립 시 플라스틱 부분이 빠질 수 있습니다.
케이블 옆쪽에는 제품 스펙과 인증 마크 등이 적혀있습니다. 스펙상 12V 가용률은 94% 정도입니다.
쿨링팬 부분입니다. 일반적인 120mm보다 큰 135mm가 적용된 만큼 면적을 꽉 채우고 있습니다. 그리고 팬 가운데 부분에는 TUF gaming 로고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팬 반대 부분에는 별 다른 것 없이 문구 정도만 적혀있습니다.
메인보드 전원 케이블과 CPU 전원 케이블입니다. CPU 전원 케이블의 경우 4+4pin 2개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중, 고가의 메인보드와 CPU 조합에서도 무난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PCIE 케이블의 경우 6+2pin 4개로 구성되어 있어 역시 케이블 구성이 부족할 일은 없습니다.
SATA의 경우 총 5개, IDE는 4개로 구성되어 있어 충분한 확장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거의 사용하지 않는 FDD 전원 케이블은 구성되어 있지 않습니다.
메인보드 보조전원과 CPU, PCIe를 포함해 모든 케이블은 슬리빙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슬리빙 처리가 되어 있지만 케이블 두께가 크게 두껍지 않고 깔끔하게 잘 처리되어 있어 외관상으로 상당히 보기가 괜찮습니다.
파워 테스트기를 이용한 출력 전압 확인입니다. 모든 전압들이 정상적으로 출력되고 있습니다.
시스템을 부팅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소모 전력입니다. 0.9W ~ 1W 정도의 소모 전력을 보여주었는데 대기전력 관리가 상당히 잘 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idle 상태에서의 소모 전력입니다. 53W 정도가 소모되고 있습니다.
occt 테스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CPU와 VGA에 모두 부하를 준 상태에서는 440W 정도를 소모하고 있습니다.
80plus standard 파워보다는 조금 더 낮은 소모 전력을 보여줍니다.
일반적으로 컴퓨터 파워 구매 시 중요하게 보는 요소 중 하나는 소음입니다.
Asus Tuf gaming 제품의 경우 Axial tech FAN, 0dB Auto FAN, Dual Ball Bearing FAN 등의 기술이 적용되어 뛰어난 쿨링 능력과 동시에 최소한의 소음을 유지합니다.
특히, 시스템 idle 상황과 같이 열 설계 전력(TDP)이 30% 미만인 경우에는 쿨링팬이 완전히 정지하기 때문에 파워팬 소음 자체가 아예 없습니다. 실제 파워를 꺼내서 쿨링팬 부분을 보면 돌아가지 않으며 소음도 26db 수준으로 주변 소리만 존재하는 수준입니다.
때문에 웹서핑, 문서작업 등 CPU나 그래픽의 부하가 크지 않은 작업에서는 아주 조용한 환경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OCCT 테스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시스템에 부하를 주었을 때에는 팬이 돌아가며 어느 정도의 소음이 생기긴 하지만 역시 준수한 정도의 소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파워 바로 앞에서 듣지 않는 이상 파워 소리는 크게 체감되지 않았으며 인케이스 상태에서 사용한다면 크게 느끼지 못할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파워 바로 앞에 외장 마이크를 설치하여 440W 가량의 전력이 소비될 때의 소리를 녹음하였습니다.
idle 상태의 경우 쿨링팬이 돌아가지 않기 때문에 아예 소리가 없습니다.
최근 비교적 저렴한 파워 서플라이의 품질이 크게 올라갔고 AS의 기간도 기존에 비해 많이 늘어나 소비자 입장에서 선택할 수 있는 제품이 상당히 많아졌습니다. ASUS tuf gaming 650W 80plus bronze 제품 역시 브론즈 등급 인증을 받은 만큼 충분한 성능을 사용자에게 제공해 줄 수 있는 제품이며 무상 AS 기간도 6년으로 상당히 긴 기간을 보장해 주기 때문에 상당히 매력적인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바로 소음이었는데 PC의 파워 사용이 적은 구간에서는 제로팬으로 동작하여 아예 소음이 없었기 때문에 간단한 작업 정도를 하는 경우에는 매우 조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로드 상황에서도 준수한 소음 수준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소음 부분에서는 확실한 장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평소 파워서플라이 구매 시 AS 기간과 소음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ASUS tuf gaming은 상당히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