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문자로 앱 설치 URL 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외부 체험단

젠하이저 GSP370 플레이스테이션(PS4) PC 및 콘솔사용기

IP
2021.05.12. 14:07:57
조회 수
229
2
댓글 수
1

https://blog.naver.com/daebeom89/222275667670 



젠하이저 EPOS GSP370 게이밍헤드셋은 300시리즈 중 가장 발전된, 그리고 또 인기가 많은 무선버전입니다.

참고로, 블루투스가 아닌 유선에 가까운 연결성을 제공하기위해 전용 동글이 제공되며 초기에 잠깐 대두되었었던 문제는 거의 다 해결되었다고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디자인과 개봉기, 마이크 및 EPOS GAMING 소프트웨어 사용경험에 대한 간단한 내용은 위 카드링크의 1부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저번 1부에서는 대략적인 간단한 사용경험을 나눠봤다면, 이번 2부에선 보다 상세히 음향기기로서의 음질,음색평가 / 플레이스테이션을 비롯한 다양한 장비 및 게임에서의 가상 7.1채널 & 게이밍기어로서의 사용경험에 대해 보다 자세히 얘기해보고자합니다.



우선, 젠하이저 GSP370 게이밍헤드셋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100시간 가까이되는 배터리시간' 입니다. 아울러 배터리 표기 인디케이터 LED가 간결하게 되어있어 배터리 상태를 직관적으로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내장된 배터리 방식은 리튬 폴리머(Polymer) 입니다.

참고로, 리튬 폴리머 방식은 배터리 특성 상 사용하지 않을때에도 배터리 용량을 크게 떨어뜨리지않는다는 장점이 있고 수명도 오래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아울러 실제 저의 사용패턴을 기준으로 일주일에 한시간 씩 사용한다쳤을때 평균 6일(6시간)씩 사용한다고 치면 완전충전 기준으로 약 4개월 정도 기간동안 사용할 수 있는 상당히 긴 수준입니다.



GSP370 헤드셋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블루투스가 아닌 무선 동글을 꽂아 통신해야합니다. 그래서, 플레이스테이션을 비롯한 장치에 USB-A타입의 포트가 있어야하며, 별도의 하드웨어 셋팅이 필요없이 동글만 꽂아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동글에 내장된 프로그램이 연결된 장치의 마이크 / 재생장치 설정을 GSP370을 기준으로 잡아주기때문에 별도의 사용설정은 필요하지 않다는 편리함이 존재합니다.



아울러, 개별로 사용환경을 조절해야한다거나 마이크 감도, 공간음향 쪽을 조절해야한다면 윈도우 내장 헤드셋 속성에 들어가서도 설정해주면 되지만, 아래에 소개할 EPOS GAMING SUITE SOFTWARE를 사용하면 훨씬 상세하고 편리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EPOS GAMING SUITE SOFTWARE는 Windows와 Mac 환경을 지원하기때문에 저의 경우 아이맥/맥북/윈도우즈 PC 모든곳에 같은 환경을 설정해두었습니다. 아래 링크를 첨부해드릴테니 다운로드 받으실 분께서는 하기 카드링크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https://www.eposaudio.com/en/kr/gaming/products/gsp-370-low-latency-connection-gaming-headset-1000231 


(클릭 후 가장 하단에 있음)



GSP370을 연결하면, 블루투스 및 기타 디바이스에 즉시 재생기기/마이크 출력기기로 동시에 동글과 연결됩니다. 아울러 EPOS GAMING SUITE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위와 같이 배터리 잔여량을 비롯한 각종 설정 UI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윈도우 오른쪽 하단에 재생 디바이스 선택(스피커)로 되어있다면 반드시 헤드셋 이어폰(GSP370)으로 바꿔줘야 한다는 점도 잊지마시기 바랍니다.


유선에 가까운 연결성과 뛰어난 DSP 튜닝 사운드




저의 경우, 플레이스테이션(PS4)를 비롯 FPS 온라인게임에서 젠하이저 GSP370을 활용해보기위해 USB 동글을 꽂아 사용했습니다. PC에서는 Windows Sound Mixer에서 GSP370이 기본 재생,마이크 출력장치로 설정되어 기본 소프트웨어 설정 및 7.1채널 가상 서라운드 음장도 기기에 바로 적용시킬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GSP370은 EPOS GAMING SUITE에 적용된 설정값이 기기자체에 저장되지는 않습니다. 플스4+GSP370에서 가상 7.1채널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1. 게임이 7.1채널을 지원해야한다

2. 플스4를 비롯, 사운드 출력설정에서 기기 자체 Dolby를 설정하면 자체 7.1채널 출력을 헤드셋(GSP370)으로 전송한다

결론, GSP370은 좌,우 스테레오 2채널이지만 가상 서라운드 7.1채널 사운드 소스를 플스4를 비롯한 기기 자체에서 전송하기때문에 왜곡없이 재생이 가능.

이러한 모습들은 Mac을 비롯한 플레이스테이션(PS4)에서의 높은 활용도를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단, 듀얼쇼크 3.5파이 단자에 유선으로 연결 시에는 7.1 가상 서라운드가 활성화되지 않는다는 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_SOUND

젠하이저답게, 뛰어난 사운드


젠하이저 GSP370의 사운드 특성은 전체적으로 굉장히 우수한 편 입니다. 예전에 들어본 GSP350의 사운드 특성을 많이 개선한 느낌이 드는데요. 원음 표현에 가까운 오디오파일용 음색 특성이 아닌, 음악감상용에 매우 적합한 V자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역시 음향전문 브랜드가 만들어서 그런지 어설픈 게이밍헤드셋과는 확실히 차별화된, 확실히 우수한 음역대 밸런스를 갖추고있습니다.

아울러, EPOS 소프트웨어를 통해 설정할 수 있는 EQ값들이 굉장히 다양한데요. 64Hz / 125Hz / 250Hz / 500Hz / 1k / 2k / 4k / 8k / 16k 총 9개의 Bandwidth 값을 0.01dB(음압값)으로 아주 세밀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Gain값은 -6부터 6까지 설정가능하며 역시 전문 음향 브랜드답게 소프트웨어도 허투루 만들지 않은점이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하단에는 서라운드 음장 효과 가상 2.0 / 7.1 채널로 필요시마다 바꿀 수 있는 메뉴가 있으며 반향과 사운드 테스트를 각각 진행할 수 있는 메뉴가 있습니다. 게이밍헤드셋이지만, 타사의 어설픈 게이밍헤드셋이 아닌 전문가용 헤드셋에 준하는 세밀한 옵션 설정을 통해 노이즈캔슬링이 탑재된 마이크 음질을 최상급으로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아울러 우측하단에 보면 '사운드 테스트' 메뉴를 통해 개인이 설정한 EQ값과 다양한 설정값을 즉시 마이크 사운드 테스트를 통해 직접 들으면서 피드백할 수 있는 점도 눈에 띕니다.

아래에 마이크 음원 녹음샘플 영상을 첨부합니다. 소프트웨어에서 설정한 특성과 마이크 녹음 품질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젠하이저 GSP370을 플스4(PS4)를 비롯 FPS게임 등 가상 7.1채널 서라운드 환경을 즐길 수 있는 게임들에 사용해보았습니다. 하지만, GSP370 게이밍헤드셋은 빠른 응답과 방향성이 가장 중요한 FPS 게임에 최적화되어있습니다.

젠하이저 EPOS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로우 레이턴시(low-latency, 저지연 연결방식)은 USB형식의 동글을 통해 연결하면 유선연결에 준하는 비디오-사운드 간 지연시간을 보여줍니다. 이는 젠하이저 EPOS가 설계한 GSP시리즈만의 DSP(Digital Sound Processing) 성능을 곧이곧대로 보여주는 부분이기도합니다.

참고로, 해당 DSP 성능은 음악감상용으로도 준수한 성능을 보이는 젠하이저 GSP370의 사운드 음색 특성과 음질, EQ설정값에 따른 대응과도 직결됩니다.



젠하이저 GSP370의 사운드는 전통있는 음향 브랜드답게 뛰어난 사운드 퀄리티를 들려줍니다. 비슷한 가격대의 젠하이저 음감용 헤드폰과 비슷한 수준으로 느껴지며, 어지간한 타사 음악감상용 제품보다 뛰어난 음색을 좋은 편 입니다.

전체적인 음색성향은 저음과 고음이 적당히 강조된 V자 형태이지만, 사운드의 톤이 부담스럽지않을정도로 적당히 강조된것이 잘 만들어진 웰메이트 튜닝형태에 가깝습니다. 저음역대는 전체적으로 낮은 150Hz 대역 이하의 낮은 초저음영역이 강조되어있습니다. 덕분에 저음의 탄력감이 좋으며 베이스가 흐트러지거나 무른인상은 없는점이 아주 마음에 듭니다.

만약, 이어폰에서 이 정도의 양으로 강조되어있었다면 베이스가 다소 부담스럽다는 느낌이 들었겠지만 헤드폰은 구조 상 같은 맥락으로 이해할 수 없다는 점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헤드폰의 경우에는 애당초 40MM 정도의 대구경 진동판이 내뿜는 구조와 음향용 필터구조, 이어패드를 비롯한 내,외부 설계구조가 저음음색과 질감에 큰 영향을 끼치게되는데요. 젠하이저 EPOS는 그동안 준 하이엔드를 비롯한 하이엔드 헤드폰을 만들던 노하우를 EPOS 분사 후 게이밍헤드셋 시리즈에도 철저히 적용시키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러 매체를 통해 공개된 측정그래프를 보면, 150Hz를 기준으로 강조된 저음역대는 전체적으로 저음의 양을 풍성하게 만들어주면서도 중저음의 양이 크게 많지않아 타 음역대를 가리지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나, 아주 플랫한 음색을 선호하는 유저의 입장에서보면 저음이 좀 많게 느껴질 소지도 있다는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GSP370의 저음 특성은 공간감을 풍성하게 만들어주면서도 게임 내 저음역대 속한 소리들을 보다 풍성하게 만들어주기때문에 FPS에서의 방향성을 파악하는데 좀 더 도움을 주거나 현장감을 폭 넓게 제공합니다.

중음역대의 경우, 밸런스면에서 큰 기복이 없기때문에 소리가 지나치게 경질적이거나 탁하지않습니다. 전체적으로 평탄하면서도 기복이 없는편이라 자연스럽고 깔끔한 중음 표현을 지향합니다. 대다수의 게이밍헤드셋이 어설픈 튜닝으로 이 중음역대 표현이 탁하거나 어둡게 들리는점을 생각해본다면 어떤 음악을 감상하더라도 중음의 표현력은 어지간한 V자형 헤드폰 중에서 꽤 상급의 표현력을 지니고있습니다.


고음역대 표현력은, 9kHz 높은 고음영역의 강조로 플랫한 음색을 선호하는 애호가들에게는 선호되지 않을수도 있지만,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재미와 대중성'을 갖췄다고 말씀드릴 수 있는 음색입니다. 치찰음역대를 직접적으로 강조하지않음으로서 음악감상 및 게임 내 고음표현쪽에서의 불쾌함을 크게 낮춘 영리한 튜닝방식이라고 봅니다.

아울러 9kHz 대역을 강조함으로서 이후 대역까지의 대역폭 표현에 많은 영향을 끼쳐 전체적인 고음표현 대역 향상에 기여하도록 하였습니다. 이러한 튜닝방식은 초고음대역의 대역폭을 넓히면서도, 개방감과 디테일함을 표현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아울러 귀에 자극을 가하지않는 높은 고음역대가 강조되어있기때문에 음색적으로 살짝 샤프한 느낌을 가미해 '재미있는 음색'을 추구하면서도 인위적인 착색감을 만들지않는 점에서 보면 젠하이저 EPOS 엔지니어의 사운드 튜닝 실력에 상당히 놀란 기억이 납니다.

GSP370의 음향기기로서의 사운드 특성을 정리하자면, 150Hz 이하의 저음역대만 8~9dB 정도로 부풀어있고 200~500Hz 대역은 극저음대역에 비해 굉장히 플랫합니다. 이후 플랫하게 쭉 뻗는 특성은 3kHz 정도까지 이어지다가 3~5kHz 이내 사이에 아주 작은 좁은 콤필터(특정 주파수의 위상 손실) 딥 특성이 보이기도합니다. 해당 콤필터 특성형태의 딥은 넓은범위가 아닌 굉장히 좁은 Q값 범위로 나타나기때문에 특별히 아주 넓은 범위의 Q값이 아닌이상 인간의 귀로는 범위가 좁은 딥 포인트로 인한 손실인지라 귀로 쉽게 인지하기가 어렵단 점도 참고하시기바랍니다.

(만약, 이 부분의 콤필터 형태 딥 특성에 아주 예민한 분이라면 고음 에너지 양의 균형과 스테레오 이미징을 보다 플랫하게 만들기위해 EPOS GAMING SUITE소프트웨어에서 4k를 약 3~4dB 정도 올려주시는걸 권장드립니다)

이후 완성도 높은 극저음강조 V자 음색을 만들기위한 9kHz 샤프한 강조로 정리됩니다.




_GAME

플레이스테이션

&

FPS게임 방향 파악



GSP370의 음향적 특성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이제 플스4를 비롯한 FPS 게임에서 어땠는지 사용경험을 나눠보고자합니다.



우선, USB 동글을 플스4 포트에 장착하면 출력기기에 바로 USB 헤드셋으로 연결되는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플스4 세부설정에 들어가면 마이크 레벨 조정과 입력음량을 세밀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에 소리를 내보면서 입력음량이 작음/적정/큼 세 가지 파트로 나눠져있고 실시간으로 볼륨값을 볼 수 있어 편리합니다.

GAMING SUITE 소프트웨어만큼의 아주 세밀한 기능설정은 아니지만 대체로 마이크 설정을 사용자화 할 수 있으며 입력기기/출력기기 음량조절 및 헤드폰에 음성만 출력할지 모든오디오를 출력 및 듣는것만 재생할지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4에서 게임을 즐길 때 GSP370과 사용해보았는데요. 가상 7.1채널 서라운드가 꽤 훌륭하게 감지되었습니다. 저음역대 표현이 마스킹없이 훌륭하게 표현되기때문에 콘솔 게임 내 공간표현과 적의 방향성을 캐치하는데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아울러, 다크소울 내 적의 움직임이나 현장감 또는 건축물등이 움직이는 방향과 레이어가 겹치는 게임 내 사운드 효과들이 뭉쳐 들리지않고 방향성과 레이어가 잘 나눠져 들리는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예를들어, 사방에서 적들이 몰려오거나 주변의 변화에 즉각적으로 대응해야하는 실시간 액션 RPG 게임의 경우는 적의 방향 및 공격거리, 주변 상황을 정확하게 집어낼 수 있어야하는데, 공간감 효과가 극대화되는 콘솔게임에서 현장감까지 잘 표현해주었습니다.




GSP370은 사실, 앞서 말씀드렸듯 가상 7.1채널 서라운드 음장을 지원하기때문에 '정위감' 표현에 강점이 있는 게이밍헤드셋입니다.

배틀그라운드로 대표되는 1인칭 FPS 게임의 경우는 게임 내 주변의 사물이 굉장히 많고, 이 사물에 총알이 빗발치거나 돌이나 풀, 나무에 총알 또는 폭발물이 터지거나 하는 상황이 상당히 많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게임 내 사운드 레이어 요소들은 '거리감','확산감','정위감' 같은 요소에 의해 결정되는데요. 바로 위에서 말씀드린 총알이 튕겨져 나갈때 반사되는 소리는 반사음 일것이고, 폭발물의 잔여물이 튀거나 총알이 내 곁을 스쳐가는 것은 거리감과 확산감, 간접음 등일 것 입니다.

이러한 것들은 소리의 방향성을 '아주 정확하게 전달하지는 못하지만', 사용자에게 어느정도의 '거리감'과 '정위감'을 비롯한 반사음에 대한 단서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즉, 사용자는 GSP370 게이밍헤드셋의 가상 7.1 서라운드 채널 음장감을 통해 360도 전방위 방향에서 들리는 소리의 레이어를 공간을 떠올리며 해당 게임 내 공간에 '정위감(위치)'를 파악할 수 있게되는 것 입니다.

어떤분은, 좌/우 2채널인 헤드폰이 어떻게 그런 정위감이나 공간감을 표현할 수 있겠냐 라고 반문하실 수 있겠지만 사실상 입체음향을 표현하는 관점에서는 가상 7.1채널이 게임과 영화를 플레이하는데는 큰 장점으로 다가오기도하고 가깝거나 먼 물체의 거리감을 파악하는데 확실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울러 음악감상용으로 사용할 때는 2.0채널로 바꿀 수 있는 GSP370의 선택 요소는 비단 게이밍헤드셋으로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 아닌 음향기기로서의 가치도 높여주죠.




배그를 비롯한 오버워치 또한 비교적 최신 FPS 게임은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반사음을 비롯한 사운드 레이어 효과들이 굉장히 세밀하게 담겨있습니다. 특히 7.1 가상 서라운드 효과는 게임 내 사플을 보다 정확하게 하게 도와주며 EPOS GAMING SUITE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면 이득 측음 등 기능을 사용하여 측면/전방/후방 등 360도 전방위 방향의 사운드를 선택적으로 강조할 수도 있습니다.







에필로그



이상 젠하이저 EPOS GSP370 게이밍헤드셋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굉장히 가볍고, 오래 착용할 수 있는 헤드밴드/이어패드 디자인과 게이밍헤드셋으로서의 활용도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노이즈캔슬링 마이크까지 전통적으로 마이크는 원래 잘 만들던 음향 브랜드이니 마이크 성능은 의심할 여지가 없고 음향기기로서의 성능, 더 멀리나가 게이밍기어로서의 성능도 굉장히 견고하게 잘 짜여져있다는 생각이 든 제품입니다.

단, 마이크의 탈착이 불가능하다는 점과 초기 소프트웨어가 약간 부실했다는 점 등이 아쉬웠던 부분이었다면 21년 4월이 지나고있는 지금에서는 동글 재부팅 시 재연결문제도 해결되었고 소프트웨어가 초기완 다르게 완전히 리뉴얼되어 우수한 안정성을 보여주고있다고 생각합니다.

GSP370의 장점과 단점을 정리해보면, 아주 명확하게 몇 가지로 나뉘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장점으로는 완충기준 100시간 사용가능, 근본있는 음향 브랜드의 마이크 성능, 소프트웨어 7.1 가상 서라운드 채널, 매우 가벼운 무게를 지녔지만 견고한 설계방식. 아쉬운점으로는 음색적으로 고충실도(Hi-Fi)와는 거리가 좀 있을 수 있는 부분, 마이크로5핀 단자 정도가 생각나네요.

이 정도의 장점과 아쉬운점이라면 상당히 균형이 잘 잡힌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GSP370은 USB 동글을 사용함으로서 허울뿐인 저지연이 아니라 유선에 가까운 로우 레이턴시를 지원하고, 굉장히 우수한 배터리 시간까지 제공하기때문에 음향기기로서뿐아니라 게이밍기어로서의 프리미엄 오디오 경험요소 가치를 충분히 제공하는 제품이라는 생각을해봅니다.

감사합니다.



본 리뷰는 필스전자의 지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그러나 리뷰의 내용은 일체의 간섭없이 자유롭게 작성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공감/비공감
2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관련 체험단 글
1/5
체험단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외부 체험단 COUGAR PURI TKL RGB 적축 텐키리스 게이밍 키보드 사용기
다나와 체험단 이엠텍 EVGA 750 GQ 80PLUS GOLD 파워서플라이
다나와 체험단 CPU 수냉쿨러 AQUAFUSION 240 에너맥스
다나와 체험단 멋진 RGB 라이트닝 수냉쿨러 에너맥스 AQUAFUSION 240 CPU쿨러
다나와 체험단 인강용 가성비 노트북 추천 DELL 보스트로 14 3400 0004KR 언박싱 (1)
다나와 체험단 에너맥스 auqafusion 240 argb 2열 짭수 cpu수냉쿨러 사용기!
다나와 체험단 에너맥스 AQUAFUSION 240 ARGB 쿨러
외부 체험단 부드러운 타건감이 일품인 COUGAR PURI RGB (적축) 사용기
다나와 체험단 쿨링 성능에 만족한 에너맥스 AQUAFUSION 240
다나와 체험단 가성비노트북 삼성 NT350XCR-AD5WA 우리 아이 온라인수업용노트북 OK
외부 체험단 [모니터 체험기] 빅포터블 모니터, 크로스오버 230FL75 IPS TYPE-C 터치 HDR
다나와 체험단 인텔® 코어™ i3-1115G4 를 탑재한 가성비 재택근무용 노트북 LG전자 2021 울트라PC 15UD50P-GX30K
다나와 체험단 유부남의 혼자만의 취미생활을 위한 이노스 S3201KU TV 사용해 보았습니다.
외부 체험단 김영재 선생의 파워리뷰 이벤트
외부 체험단 외장하드 더 이상 NO! 작고 컴팩트한 대용량 외장SSD, 마이크론 Crucial X6 Portable SSD 500GB
다나와 체험단 가성비노트북 온라인수업용노트북 추천 LG울트라북 15UD50P-GX30K
다나와 체험단 흡입력 좋은 물걸레겸용 무선청소기 추천 LG 코드제로 A9S
다나와 체험단 60만원대 가성비 노트북 HP 14s-dq2005TU
외부 체험단 카멜 미캡 게이밍기어로 컴퓨터 책상과 의자를 한 번에
외부 체험단 가성비노트북 삼성전자 노트북 NT350XCR-AD3AW 개봉기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