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한 번 구입하면 시골에서 할머니가 사골 우려내듯이 오래오래 사용하는 컴퓨터 부품이 있다. 뭘까? 컴퓨터를 조금이라도 다룰 줄 안다면 바로 파워서플라이라고 답할 것이다. 다른 부품들이 다 업그레이드되는 동안에도 꿋꿋이 자리를 지키고 있는 녀석인 만큼 처음 구입할 때부터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좋은 녀석을 들이는 게 중요하다.
그리고 기왕이면 고사양 게임도 충분히 커버할 수 있는 제품으로 선택하는 게 좋다. 오늘은 게임 환경에서 발군의 성능을 자랑하는 파워서플라이 추천을 해보려 한다. 바로 ASUS의 게이밍 브랜드 TUF에서 출시한 650W 80PLUS BRONZE! 꼭 고사양 게임을 하지 않더라도 4K 영상편집 등을 위해 GTX 3000번대 그래픽카드를 사용할 예정이라면 필요한 정보이니 주의 깊게 살펴보기 바란다.
컴퓨터 파워는 크게 6개의 등급으로 분류할 수 있다. 가장 최상위 제품군인 티타늄, 플래티넘, 골드, 실버, 브론즈, 그리고 별도의 등급명이 없는 일반 제품으로 나뉜다. ASUS TUF Gaming 6560W 80PLUS BRONZE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브론즈 등급의 모델로 안정적인 전력 효율을 보장하면서 동시에 합리적인 가격을 갖춘 제품이다.
박스를 개봉하면 가장 먼저 화려한 스티커가 눈에 들어온다. 게이밍 파워답게 제품 구성에서부터 차별점이 느껴진다. 스티커도 나름 두꺼운 플라스틱(?) 같은 재질로 제작해 고급 진 느낌이 든다고 해야 할까? PC 케이스나 요새 유행하는 캠핑 용품 꾸미기에 사용해도 좋을 것 같다.
제품 구성은 나름 푸짐하다. 컴퓨터파워, 2종류의 전원 케이블, 케이블 타이, 사용 설명서, ASUS TUF 스티커가 담겨 있다. 2가지 종류의 케이블 타이를 제공함으로써 조립 시 별도로 구입하지 않아도 깔끔한 선 정리가 가능하도록 사용자를 배려한다.
게이밍 파워답게 일반적인 파워와는 조금 다른 디자인을 갖추고 있다. 일반적인 정육면체의 디자인이 아니라 위·아래면에 닿는 부분이 살짝 꺾여 있어 독특하고 세련된 느낌을 준다. 쿨링팬은 120mm가 아닌 135mm가 적용됐다. 그만큼 쿨링 효과의 상승이 기대된다. 반면 ATX 파워보다 조금 더 큰 사이즈를 갖고 있다. 물론 ATX 파워가 장착 가능한 거의 모든 케이스에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다.
쿨링팬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하게 확인해 보자. ASUS TUF 650W은 Axial-tech FAN 기술을 적용해 공기를 압축시키고 이를 파워서플라이 내부 깊숙한 곳까지 전달해 냉각력을 극대화해준다. 여기에 Dual ball Bearing FAN 시스템을 적용해 슬리브 베어링 설계보다 2배 더 견고한 내구성과 탁월한 냉각 효율을 제공한다.
양쪽 측면에는 'TUF GAMING'과 '650W'가 큼지막하게 표시되어 있다. 누가 봐도 "아~ 650W 게이밍 파워구나!"라고 알 수 있도록 존재감을 뿜뿜한다. 측면 상/하단에도 길게 통풍구를 만들어 내부의 열을 빠르게 배출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외관뿐만 아니라 내부 설계도 신경을 쓴 제품이다. 내구성 향상을 위해 고성능 캐퍼시티를 탑재한 것은 과전류로 인한 누전 방지 등 안전성 확보를 위해 OPP/OVP/UVP/SCP/OCP/OTP 보호 기능 요소로 설계했다. 여기에 PSU 부속품 전체를 코팅처리했는데 이게 중요한 이유가 파워서플라이의 경우 습기와 먼지, 이물질로 인한 고장 발생률이 높은데 이를 해결함으로써 수명을 늘릴 수 있기 때문이다.
주요 커넥터 구성은 20+4핀 메인보드 1개, 4+4핀 CPU 2개, 6+2핀 PCI-e 4개로 이뤄져 있다, 그 밖에 SATA 커넥터 5개, IDE는 4개를 갖추고 있다.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부분은 메인보드 전원 케이블뿐만 아니라 모든 케이블을 나선용 전용 튜브인 슬리빙 재질로 마감한 것이다. 시스템 공기 순환을 도울 뿐만 아니라 선 정리 시에도 깔끔한 정리가 가능하다. 물론 시각적으로 플랫 타입의 케이블보다 이쁜 것도 장점이다.
브론즈나 일반 등급의 경우 보통은 메인보드 전원 케이블만 슬리빙 타입을 제공하고 나머지 케이블은 플랫 타입으로 마감하는데 이런 부분도 나름 차별화되는 포인트가 아닌가 싶다.
미국 에너지 효율 인증기관인 Ecos에서 전력 효율성이 80% 이상 유지되는 제품에 발급하는 80 PLUS BRONZE 인증을 받은 제품인 만큼 전력 효율과 품질면에서 안정적인 성능을 보여준다. 따라서 고사양 게임을 목적으로 시스템을 구성한다면 반드시 브론즈 등급 이상의 컴퓨터 파워를 선택하는 게 현명하다.
AMD 라이젠5 5600X, 기가바이트 B550M AUROS PRO-P, GeForce GTX 1070, 32GB RAM, 삼성 PM981a SSD 시스템으로 OCCT 테스트를 진행해 봤다. 시스템에 부하를 걸어놓고 일정 시간 동안 안정적으로 전력이 공급되는지 확인해 본 결과 80 플러스 브론즈 인증을 획득한 모델답게 출렁임 없는 안정적인 전압을 유지했다.
컴퓨터 사용 시 소음을 유발하는 원인은 FAN이다. ASUS TUF Gaming 650W는 0db AUTO FAN 기능을 적용해 열 설계 전력(TDP)가 30% 미만일 경우 펜을 알아서 정지시킨다. 따라서 인터넷 서핑, 문서작업, 가벼운 영상 시청 등 시스템에 부하를 주지 않는 작업에서는 팬이 작동하지 않아 그만큼 사용자는 조용한 환경을 유지할 수 있다. 작은 소음에도 민감한 성격이라면 0db AUTO FAN은 상당히 매력적인 기능이다.
지금까지 ASUS TUF Gaming 650W 80 PLUS BRONZE에 함께 알아봤다. 브론즈 등급을 획득한 만큼 고사양 게임, 고화질 영상 편집 등 대부분의 사용 환경에서 안정적인 성능을 보장한다. 여기에 무상 AS 기간도 6년이나 지원되기 때문에 성능과 사후지원 모두 사용자에게 만족감을 주기에 부족함이 없는 제품이라고 생각한다.
안정적인 전력 공급과 탁월한 쿨링, 그리고 정숙한 소음 관리가 가능한 컴퓨터파워 추천을 원한다면 오늘 소개한 제품을 한 번 천천히 살펴보기 바란다. 꽤 만족스러운 부분들을 확인하게 될 테니 말이다.
http://prod.danawa.com/info/?pcode=139049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