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문자로 앱 설치 URL 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다나와 체험단

게이밍용 파워서플라이를 추천한다면? 이름처럼 강력한 브론즈 등급 ASUS TUF Gaming 650W 80PLUS BRONZE 사용기

IP
2021.05.17. 01:46:11
조회 수
127
2
댓글 수
2


오늘은 ASUS TUF 게이밍 디바이스를 리뷰하기 위해 제품을 가지고 왔습니다. 메인보드냐고요? 아닙니다. ASUS에서 출시한 파워서플라이입니다. 이미 메인보드에서 ASUS TUF라인이 주는 신뢰는 유저들에게 분명하게 각인되어 있는데요. ASUS TUF 게이밍 파워서플라이로 태어난 이 제품을 리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제품의 정식 명칭은 ASUS TUF Gaming 650W 80PLUS BRONZE 입니다. 80PLUS인증을 받은 브론즈 등급의 파워인데요. 고급스러운 마감과 일정 TDP아래에서 팬리스 모드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프리볼트를 지원하는 PSU입니다.


파워서플라이에 잘 사용하지 않는 게이밍이라는 네이밍을 붙여서 뭔가 게이밍용 파워서플라이로 사용해야할 것 같은 느낌을 주는데요. ASUS TUF 게이밍 시리즈의 일환이지만 브론즈 등급이라는 든든함과 외형적인 모습은 안정이고 내구성이 좋은 인상을 줍니다. 무엇보다 뭔가 ASUS TUF 게이밍 메인보드 유저라면 뭔가 깔맞춤을 해야할 것 같은.. 아니 하고 싶은 그런 느낌을 강력하게 주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대원CTS 3년, ASUS 6년 보증

늘 이 제품은 대원CTS 유통사에서 국내 정식 발매하여 판매되고 있는 제품인데요. 묻지마 AS로 유명한 대원CTS인만큼 대원에서 3년 동안 해당 제품의 무상 보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대원CTS의 3년 A/S이외에도 ASUS 자체에서 6년의 품질보증을 하기 때문에 사후처리 측면에서는 든든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보증기간이 9년이라는 의미가 아니라 구매일로부터 각각 대원은 3년, asus에서 6년간 보증 기간을 지원해준다는 의미입니다.)

가격은 8만원대로 다른 브론즈 등급의 파워대비 저렴한 가격 라인대는 아닙니다. 그래픽카드 가격이 하늘 높은지 모르고 치솟아 오른 상황에서 브론즈 등급의 650W 파워를 8만원대에 사도 합리적인 소비라고 할 수 있을지 한번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스펙

중요한 것들은 아래에서 다시 설명하겠지만, 전체적인 스펙은 아래와 같습니다.




언박싱

우선 패키지 디자인을 보면 상당히 무게감이 있고, 박력있는 느낌의 패키지 디자인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보통 파워서플라이들을 보면 화이트 폰트로 텍스트를 눈에 띄게 하거나 골드 계열의 텍스트로 화려하게 보이려고 하는데요. 이 제품은 그레이 계열의 컬러로 ASUS 터프 게이밍 라인의 아이덴티티를 잘 살렸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스티커 : 다른 파워서플라이 브랜드에서 볼 수 없는!

이 제품에는 1장을 고퀄리티 스티커가 들어있는데요.



이 스티커들은 파워서플라이에 부착할 수 있는 정확한 사이즈로 재단되었습니다. 파워서플라이 측면이나, 중앙 로고부분에 붙일 수 있도록 사이즈가 정확합니다. 그 외에 컴퓨터 본체나 다른 곳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터프 보드에서 볼 수 있는 스티커를 파워서플라이에서도 만나니 반가웠습니다.




제품 안에는 1장은 인증 증명서가 들어있습니다. 캐퍼시터나 초크에 있어서 다양한 규격의 테스트를 통과한 다양한 인증을 갖췄다는 것을 보증하는 증명서인데요. 안정성과 내구성에 있어서 상당히 공을 들였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매뉴얼


제품 구성품은 위와 같습니다.



외관 및 특징

우선 전반적인 디자인은 상당히 잘 뽑혔다고 볼 수 있고, 흔하지 않은 디자인입니다. 쿨링팬이 탑재된 프레임 디자인은 다른 파워서플라이 브랜드에서는 볼 수 없는 모습입니다. 제품이 전반적으로 직선으로 구성되어서 그런지 마초냄새가 나는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팬 중앙의 ASUS 터프 게이밍 로고가 위치해 있고, 그 반대면에는 TUF GAMING이 그레이 컬러로 인쇄되어 있습니다. 거의 모든면에서 디자인을 신경쓴 것이 느껴집니다.



제품 안에 들어있는 스티커 중에서는 파워서플라이 팬 중앙부에 붙이는 스티커가 여분으로 넉넉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유저의 감성에 맞게 스티커를 교체하여 나만의 파워서플라이로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면 디자인도 상당히 멋스럽게 잘 나왔습니다 .


동봉되어 있는 스티커를 이용하여 제품 측면에 부착하면 새로운 디자인으로 변모합니다. ㅎㅎ

첫 눈에 봤을 때 느껴지는 인상은 ‘튼튼하다’였습니다. 제품의 디자인만으로 성능을 판단할 수 없겠지만, 외관상 보여지는 이미지로는 튼튼하고 견고하게 잘 만들어졌습니다.


직각의 육면체의 흔한 디자인이 아닌 모서리 부분의 깍인 듯한 디자인을 채택하고 있고 그 깍여지는 면에 디자인과 통풍구 역할을 하는 홀이 뚫려져 있어 기능성과 발열해소를 모두 보여준 모습을 보여줍니다.


전원케이블을 꽂는 후면부의 벌집 타공도 다른 파워서플라이와 대비해서 작기 때문에 본체에 장착했을 때에도 크게 이질감이 없습니다.




Axial-tech은 파워서플라이 내부로 공기를 유입시킬때 넓게 분산시키는 것이 아니라 파워 서플라이 내부에 집중하여 강력한 바람을 보내주는 기술인데요. 그만큼 냉각력 부분에서 믿을만 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온보드 컨트롤러에서 TDP가 30% 이하에서는 팬이 돌아가지 않는 팬리스 모드를 지원합니다. 30%가 넘어가면 팬이 돌아가지만 발열이 해소되어 30% 미만으로 내려가면 팬이 자동적으로 멈춥니다.

강력한 풍압과 팬 디자인 기술로 금방 발열이 해소되기 때문에 무거운 고전력 작업을 하지 않는다면 팬리스모드로 쾌적한 데스크탑 시스템을 구축시킬 수 있습니다.

좋았던 점은 팬리스 모드에서 미세한 지지직 소리와 같은 노이즈가 거의 들리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베어링 팬구조 역시 2개의 볼베어링을 사용해서 내구성이 더욱 강화되었다고 합니다.

PCB코팅

ASUS TUF 게이밍 파워의 모든 부속품은 보호용 코팅으로 전체가 덮여 있습니다.(PCB코팅처리) 먼지 유입이나, 습기로 인한 고장으로부터 보호해 줍니다.

당연히 고성능 캐퍼시터를 탑재해서 내구성과 안정성 면에서는 걱정할 필요 없겠으며, 6개의 보호회로(OPP/OVP/UVP/OVP/OTP)를 탑재하여 과전류, 과전압 등으로부터 보호 기능이 있습니다.


내부에 알루미늄 방열판이 있는 이것도 고급스런 블랙컬러로 도색이 되어있습니다. 전반적으로 고급화 전략을 취하는 것 같은데요. 고사양 부품을 채택하고, 새로운 팬기술의 탑재와 내부 코팅 처리 등 브론즈 등급의 파워의 고급화에 상당히 공을 들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12V 싱글레인으로 612W까지 출력을 지원해주기 떄문에 고사양 그래픽카드에서도 전력,전압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케이블 구성


케이블 구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모든 케이블이 슬리빙 처리가 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파워서플라이들은 메인보드 24핀 케이블만 슬리빙처리가 되어 있는데요. 이 제품은 SATA3 케이블까지 모두 ALL 슬리빙 처리가 되어있어 내구성은 걱정 안해도 될 것 같습니다 .


메인보드 전원케이블 20+4핀 케이블입니다.


CPU 보조전원핀은 8핀(4+4) 2개가 독립적으로 구성되어서 하이앤드 메인보드에도 모두 장착이 가능합니다.


PCIe케이블은 8핀(6+2) 4개로 구성되어 있고, 라이젠7 5800X 기준 RTX3070에서도 충분히 버텨줄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SATA 케이블 5개


Periplheral 케이블은 4개 입니다. 필요한 케이블로 적절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BENCHMARK

이제 제품을 장착하여 벤치마크를 진행해겠습니다. 전압이 안정적으로 나와주는지 확인하고 소음 정도와 팬리스모드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파워서플라이 디자인은 볼 때마다 ASUS 터프스럽다는 생각이 듭니다. TUF 게이밍 감성은 참 잘 살렸습니다



우선 바이오스에서 +3V, +5V, +12V의 간단한 전압값을 확인해 보았는데요. 모두 안정적으로 기준 전압을 초과해서 나와주고 있는 모습입니다.




다음은 HWINFO64를 통해 전압값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아이들시 +3V, +5V, +12V 전앖값은 바이오스 화면에서 봤던 것과 동일합니다.

그렇다면 100% 강제적인 부하를 걸으 풀로드시에도 전압이 일정하게 유지되는지 볼 필요가 있는데요.


풀로드시 전앖값을 확인할 결과 +3V, +5V, 가 아이들시 때보다 소폭 떨어진 모습을 볼 수 있지만 그래도 모두 기준치를 넘는 모습을 보여줬는데요. 



+12V는 풀로드시 오히려 전앖값이 12V아래로 떨어진 11.980V를 보여줬습니다. AIDA64의 시스템 안정성 검사를 통해 다시 재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30분이 넘는 시간동안 시스템 과부하를 통해 전압값을 확인한 결과 역시 12V 부분은 11.980V가 꾸준히 유지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여러 차례 반복된 실험에도 동일한 전압값이 나왔습니다.




수치화된 값으로 보아도 +3V +5V 값은 모두 기준치를 넘었으나 +12V는 아주 약간 모자른 값으로 전압이 유지되었습니다. 흥미로운 것은 11.980V로 쭉 유지되고 있는 이 값이 동시에 최소전압값이라는 것입니다. 즉, 기준치에 조금 미치지는 못하지만 전압은 안정적으로 유지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



강력한 풍량, 시원한 성능, 아쉬운 소음


TDP 30%가 넘어서기 전까지는 팬이 전혀 돌아가지 않다가, 그 이상 넘어가는 순간 팬이 돌아간다고 말씀드렸는데요.

30%가 넘어서는 순간 135mm 팬이 강력하게 돌아갑니다. 파워서플라이에서는 볼 수 없는 풍량에 깜짝 놀랐는데요. 발열이 해소될 수 밖에 없는 정도의 강력한 풍량입니다.



다만 강력한 풍량은 자연스럽게 '소음'이라는 문제를 발생시키는데요. 이 제품 역시 소음이 파워서플라이치고는 상당히 큰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TDP 30%가 넘어가는 순간 풀파워로 돌아가기 때문인데요. 30% 아래로 내려가는 순간 언제 그랬냐는 듯 다시 팬리스 모드가 작동되어 조용한 환경이 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ASUS TUF Gaming 650W 80PLUS BRONZE 파워 리뷰를 진행해보았는데요. 이 제품을 진행하면서 2가지 생각이 들었습니다.


역시 ASUS TUF Gaming 라인 이름을 함부러 붙이지 않았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터프 게이밍 메인보드가 주는 안정성, 튼튼한 전원부, 방열판에서 오는 고성능이 파워서플라이에서도 그대로 계승했다고 볼 수 있었습니다.


또 와이파이 공유기가 생각이 났는데요. ASUS사의 공유기 라인이 ipTIME 대비 가격이 비싼 대신 그만큼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마감, 성능과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디자인도 선이 분명한 직선라인에 시크한 블랙컬러로 사용성이 상당히 좋은 제품입니다.

이 파워서플라이도 그런 느낌입니다. 동급 브론즈 파워대비 가격이 분명히 높게 책정되어 있긴 하지만, 그만큼의 가치를 충분히 하는 고급스럽고 튼튼한 브론즈 파워서플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그냥 비싼 것이 아니라 값이 나가는만큼 분명히 그 가치를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소음에 예민하지만 않으시다면 터프 게이밍 보드를 사시는 분들에게 무조건 강추드리는 바이며, 든든하고 프리볼트 지원하는 그리고 (유통사가 대원CTS라면) A/S 걱정없는 파워서플라이를 찾는다면 추천드릴 수 있는 파워입니다.



구매링크

http://prod.danawa.com/info/?pcode=13904924#bookmark_product_information





공감/비공감
2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기계창고 님의 다른 글 보기

1/8
관련 체험단 글
1/5
체험단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다나와 체험단 가성비 CPU쿨러 DEEPCOOL GAMMAXX 400 XT (WHITE)
외부 체험단 [사용기]한번 사용하면 바꿀수 없는 Newsync BR-1000 모니터 암!!!
외부 체험단 MadCatz B.A.T 6 Plus 마우스 리뷰
다나와 체험단 가성비노트북 LG 울트라 15인치 추천
다나와 체험단 가성비 컴퓨터케이스 교체 추천, 잘만 Z3 아이스버그
다나와 체험단 가성비 CPU쿨러, DEEPCOOL GAMMAXX 400 XT (BLACK)
다나와 체험단 맥세이프 호환 아이폰 무선충전기 '에너자이저 WCP119' 사용기!!
다나와 체험단 가성비게이밍헤드셋 추천! 엠포우 EG3 Pro 게이밍 헤드셋 솔직 리뷰~ (1)
외부 체험단 GeIL DDR4-3600 CL18 ORION RGB 16G(8Gx2) 튜닝 메모리
다나와 체험단 세련된 디자인과 고해상도를 지원하는 한성컴퓨터 HW20 2K QHD 웹캠을 사용해 보았습니다.
다나와 체험단 잘만 N4 i40 강화유리 - 컴퓨터케이스, 컴퓨터케이스추천, PC케이스, 가성비케이스, 케이스추천 (1)
외부 체험단 [물 들어온다 노 젓자!] ASUS 3070Ti OC 그래픽카드 시리즈 리뷰
다나와 체험단 DEEPCOOL GAMMAXX 400 XT 가성비 CPU쿨러 (2)
외부 체험단 필립스 TAB5105 사운드바 (1)
외부 체험단 MSI MPG 코어리퀴드 K360 일체형 수랭 쿨러 사용기
다나와 체험단 저소음과 감성 잡다! 에너맥스 ETS-F40 FS ARGB CPU쿨러 (1)
다나와 체험단 휴대용 선풍기 추천 넥밴드 브리즈 N10
외부 체험단 더욱 진화한 듀얼채임버 플래그십 케이스~! 3RSYS AD450 (BLACK) 사용기 (2)
다나와 체험단 파워서플라이추천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Full Change 700W 체험기 (2)
다나와 체험단 데스크테리어의 완성! 책상을 넓게 쓰게 해주는 카멜마운트 이지밸런스 모니터암(EMA-2G) 리뷰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