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터넷에 대한 이슈가 커지면서 인터넷 속도와 이를 담당하는 공유기에 대한 관심이 부쩍 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필자의 경우 기존 100mb/s 인터넷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었지만 최근 1Gp/s 요금제로 변경하면서 공유기도 함께 변경하게 되었는데요. 이번 시간에 소개할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120은 빠른 인터넷 속도를 요구하는 사무실이나 가정에서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최대 6000Mbps의 속도를 지원하는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RAX120은 50만 원대 후반에 가격이 형성되어 있는데요. 물론, 가격만 봤을 때는 다소 부담스러운 가격이지만 2.2 GHz 쿼드 코어 프로세서와 12 스트림 와이파이를 탑재한 고성능 와이파이 공유기로 성능 하나는 정말 끝판왕이라고 해도 무방했습니다.
넷기어 RAX 120은 와이파이 장치들이 밀집된 환경에서도 속도 저하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최신 표준, 와이파이 6가 탑재되어 40% 빠른 처리 속도와 50% 향상된 커버리지를 보여주는데요. 그뿐만 아니라 OFDMA 기술이 적용되어 동시에 와이파이를 요구하더라도 4배 더 많은 장치를 수용할 수 있어 가정뿐만 아니라 사무실에서 사용하기에도 적합합니다.
일반적인 와이파이를 생각하면 2개 혹은 4개의 작은 안테나를 탑재한 와이파이를 떠올리게 되는데요. 반면에 RAX120은 날개 디자인의 2개의 넓은 안테나가 존재하여 필자가 인터넷이 설치된 거실의 한쪽에 두고 사용했을 때도, 신호가 닿지 않는 음영지역 없이 어디서든 빠른 속도로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RAX120은 2.4Ghz 및 5Ghz 대역에서 동시 듀얼 밴드를 지원해 통합 최대 6Gbps의 빠른 무선 속도를 체감할 수 있었는데요. 2.4GHz의 경우 최대 4개의 스트림과 1.2Gbps의 속도를 지원하며 5Ghz 대역의 경우 8개의 스트림과 8x8 MU-MIMO 4.8Gbps의 빠른 무선 속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RAX 120을 포함한 넷기어의 모든 와이파이 공유기 공식 앱을 통해서 초기 설정을 진행할 수 있는데요. 앱 스토어에서 넷기어 나이트호크 앱을 설치했다면, 무선 혹은 공유기 위에 부착되어 있는 QR코드를 인식하여 간편하게 공유기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공유기 연결 단계는 조금 복잡하다고 느껴질 수 있지만 해당 과정을 통해 최신 펌웨어 업데이트와 다양한 기능 또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저 같은 경우에는 1년째 해당 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공유기 연결 및 펌웨어 업데이트가 정상적으로 완료됐다면 앱을 통해 장치 관리자, 보안, 인터넷 속도, 와이파이 설정, 게스트 WIFI, 트래픽 미터 총 6개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데요.
장치 관리자에서는 해당 와이파이에 연결된 스마트폰이나 셋톱박스 등 모든 기기를 관리할 수 있고 보안에서는 넷기어의 Bitdefender 기능을 활성화하거나 현재 인터넷의 취약점과 차단된 위협을 확인하는 등 좀 더 세부적인 보안 설정이 가능해 보안을 신경 쓰시는 분들이라면 별도로 인터넷 보안 앱을 설치할 필요 없이 앱 하나로 제어가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살펴본 기능은 인터넷 속도 측정입니다. 인터넷 속도 측정 탭에서는 와이파이의 다운로드 속도와 업로드 속도, 핑을 측정할 수 있는데 측정값은 계속해서 기록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내 인터넷 속도를 관리하고 체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필자는 5일에 한번 꼴로 인터넷 속도를 측정하고 있습니다.
넷기어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