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외부 체험단

손바닥보다 작은 외장 SSD 마이크론 Crucial SSD X6 Portable

IP
2021.06.09. 23:08:14
조회 수
616
2
댓글 수
2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요즘 사진과 문서 등 많은 데이터를 저장하느라 컴퓨터에 여러 개의 하드디스크와 SSD를 장착해 사용하고 있는데요.

여러 대의 컴퓨터를 사용하는 관계로 장소에 상관없이 편하게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외장 하드와 SSD를 들고 다니곤 합니다.

최근 외장 SSD의 경우 크기가 많이 작아졌지만 외장 하드의 경우 크기가 크다 보니 들고 다니기 불편하더라고요.

빠른 속도도 중요하지만 작은 크기에 여러 파일들을 저장하여 휴대할 수 있는 점에서는 USB 메모리가 최고일 테지만 저장 용량이 부족하다는 단점도 있고요.

그러다 보니 작은 크기로 많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으며 전송속도도 빠른 제품을 찾는다면 당연히 외장 SSD를 선택하게 되겠지요.



기존의 외장 SSD보다도 크기가 많이 작아졌는데 용량은 최대 4TB까지 지원하는 외장 SSD가 있다면 어떨까요.

저 같이 많은 데이터를 가지고 다니는 경우 짐의 부피를 줄일 수 있다면 좋은 선택지가 될 거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마침 손안에 쏙 들어오는 크기로 500GB부터 최대 4TB까지의 용량을 지원하는 외장 SSD가 있더라고요.



바로 마이크론 Crucial X6 Portable 외장 SSD라는 제품입니다.

가로 69mm에 세로 64mm, 두께는 11mm이며 무게는 40g밖에 나가지 않는 작은 사이즈의 외장 SSD죠.

X6 본체와 C to C 케이블, 그리고 퀵 스타트 가이드만으로 구성된 이 제품.

과연 어떤 제품인지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마이크론 Crucial X6 Portable SSD는 거의 정사각형 형태로 되어 있는 제품입니다.

외장은 알루미늄 재질로 되어 있으며 작고 가벼워 휴대하고 다니기 용이하도록 되어 있고요.



제가 이번에 사용하게 된 마이크론 Crucial X6 Portable 외장 SSD의 용량은 500GB인데요.

최대 540MB/s(4TB의 경우 800MB/s)의 읽기 속도를 지원하며 최대 2m 높이에서의 낙하 방지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보증기간은 3년이며 윈도우와 맥, 안드로이드를 사용하는 다양한 전자기기에서 사용이 가능해 폭넓은 호환성을 갖췄습니다.

기존 하드디스크 대비 3.8배(4TB의 경우 5.3배) 빠른 읽기 속도를 제공하기 때문에 빠르게 파일을 전송하거나 불러올 수 있어 작업에 효율성을 높여줍니다.

그리고 USB 3.1 Gen2 인터페이스를 채택하여 최대 10Gbps의 빠른 전송 속도와 폭넓은 호환성을 제공하기도 하고요.



마이크론 Crucial X6 Portable SSD는 69x64x11mm의 콤팩트한 사이즈로 손바닥 안에 들어올 정도로 작은데요.

무게도 40g으로 가볍기 때문에 부담 없이 가방이나 바지 주머니에 넣고 다녀도 될 정도입니다.

혹시라도 작은 사이즈로 인해 충격에 약하지는 않을까 생각했었는데요.

최대 2m(6.5피트)에서 제품이 낙하하더라도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도록 테스트를 거쳤다고 합니다.

외부의 충격이나 진동, 극한 온도에서도 내부에 저장되어 있는 중요한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고 하네요.



마이크론 Crucial X6 Portable SSD는 C 타입의 USB를 지원하기 때문에 C to C 케이블이 함께 들어 있습니다.

최근에 출시한 컴퓨터 메인보드의 경우 C 타입 포트가 1개 정도는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용하는데 불편함은 없는데요.

혹시라도 사용하려는 전자기기가 기존 USB A 타입만 지원한 경우 C to A 변환 어댑터를 사용하면 될 거 같습니다.

그 외에 아이패드 프로나 최신 스마트폰(아이폰 제외)의 경우 대부분 C 타입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바로 연결만 하면 인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론 Crucial X6 Portable SSD를 안전하게 휴대하고 다닐 수 있는 전용 파우치가 있는데요.

제품의 크기가 작다 보니 파우치도 그에 맞게 최대한 작은 크기로 되어 있었습니다.

내부에 있는 외장 SSD를 튼튼하게 보호해 줄 수 있는 역할을 하며 스트랩으로 가방 등에 걸고 다닐 수 있도록 되어 있었고요.



내부는 두 가지 형태로 되어 있었는데요.

어느 곳에든 마이크론 Crucial X6 Portable 외장 SSD를 넣고 다닐 수 있도록 되어 있어 사용하기 편리했습니다.

저 같은 경우 C to A 변환 어댑터를 함께 넣고 다니기 위해 그물망으로 되어 있는 부분에 케이블을 넣어두었습니다.



그럼 이제 마이크론 Crucial X6 Portable SSD의 성능을 알아보기 위해 몇 가지 테스트를 진행해보겠습니다.

제가 이번에 진행한 테스트로는 기본적인 속성 체크와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 AS SSD 벤치마크, 마지막으로 나래온 더티 테스트를 진행해봤습니다.

참고로 마이크론 Crucial X6 Portable SSD 테스트는 MSI MAG B550M MORTAR WIFI 메인보드의 USB 3.1 Gen 2 C 타입 포트에 연결하여 진행했습니다.



우선 가장 기본적인 외장 SSD의 속성을 살펴봤습니다.

별다른 설정이나 포맷 없이 처음 컴퓨터에 연결하면 볼 수 있는 속성인데요.

500GB 제품 기준으로 사용 가능한 용량은 465GB로 나타나네요.



다음으로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CrystalDiskMark)를 사용해 살펴봤는데요.

1mb 크기의 데이터 8개 연속 묶음 측정 시 읽기 838.01MB/s, 쓰기 638MB/s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1개 연속 묶음 측정의 경우에는 읽기 505.83MB/s, 쓰기 628.19MB/s로 나왔고요.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의 결과로만 본다면 공식 스펙보다 훨씬 월등한 속도의 결과가 나왔네요.



다음으로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CrystalDiskInfo)를 통해 살펴봤는데요.

인터페이스는 UASP(NVM Express)이며 S.M.A.R.T. 모니터링 기능이 명시되어 있네요.

제품의 온도가 49도로 나타나는데 이는 메인보드 후면 포트에 연결한 상태로 측정하다 보니 뒤로 빠지는 내부 열기로 인해 온도가 다소 높게 나왔습니다.

사용 환경에 따라 온도가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네요.



AS SSD Benchmark를 통해 진행한 테스트 결과 1292점이라는 스코어가 나왔네요.

속도는 읽기 750.72MB/s, 쓰기 581.87MB/s로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로 테스트할 때보다 다소 느리게 나왔습니다.

그래도 공식 스펙보다는 훨씬 빠른 결과가 나왔네요.



마지막으로 나래온 더티 테스트를 진행해봤는데요.

500GB 용량을 테스트하는데 총 3시간 5분 21초가 걸렸네요.

최대 속도는 677MB/s였으며 최소 속도는 16MB/s, 평균 속도는 154MB/s였습니다.

평균 속도 50% 미만의 구간은 총 73%로 나왔는데요.

이는 초반의 0~27%(약 135GB 기록량)에서는 제품의 성능을 온전히 유지하고 있었으나 이후에는 속도가 떨어지는 결과가 나타났다는 걸 의미합니다.

아무래도 135GB 이상의 대용량 파일을 한 번에 전송하는 경우는 많지 않기에 일반적인 사용 환경에서는 위와 같은 속도 저하를 경험할 일은 많지 않습니다.

위와 같이 테스트들을 진행해본 결과로는 일반적인 사용 환경에서는 공식 스펙보다 훨씬 높은 수치의 읽기, 쓰기 속도로 빠른 데이터 저장과 전송을 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었습니다.

파일 크기가 약 135GB 이상이 넘어가지 않는다면 속도가 저하되는 경험을 하지 않을 테니 공식 스펙 이상의 성능과 휴대성을 갖춘 외장 SSD라고 할 수 있겠네요.



이렇게 마이크론 Crucial X6 Portable SSD를 살펴보고 테스트도 진행해봤는데요.

69x64x11mm에 40g밖에 나가지 않는 작은 크기와 무게로 최고의 휴대성을 갖춘 외장 SSD가 아닐까 싶습니다.

알루미늄 히트 싱크로 냉각 성능도 뛰어나기에 내부의 뜨거워진 열도 빠르게 식혀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해 주고요.

테스트 결과대로면 공식 스펙 이상의 성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성능적인 면에서도 매력적인 선택지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소 아쉬웠던 점은 대용량 파일을 전송할 경우 속도가 급격하게 떨어진다는 점인데요.

전문적으로 대용량 파일을 많이 사용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아쉬운 점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일반적인 사용 환경에서는 속도 저하를 겪을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극강의 휴대성으로 만회가 가능하다고 생각되네요.

가방에 이것저것 잔뜩 가지고 다니면서 부피와 무게로 인해 작은 크기의 외장 SSD를 고민하시는 분들이라면 마이크론 Crucial X6 Portable SSD가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external_image


(주)아스크텍의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키즈봄신상 님의 다른 글 보기

1/8
체험단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외부 체험단 초경량 무선 2.4Ghz 블루투스 모두 지원하는 게이밍 헤드셋 스틸시리즈 ARCTIS NOVA 3X 사용 후기
다나와 체험단 게이밍SSD 추천! 씨게이트 파이어쿠다 530R 2TB 성능테스트 | 데이터복구 서비스까지
다나와 체험단 듀얼 모니터로 쓰기좋은 27인치 모니터 QHD 삼성전자 S27B610 S61B IPS 멀티스탠드 모니터
외부 체험단 3RSYS T2000 Quiet (블랙) 케이스 (1)
다나와 체험단 27인치 QHD 듀얼 세로모니터 S27B610 S61B 실사용 후기 (1)
다나와 체험단 하만카돈 스피커 탑재 된 뷰소닉 X1-4K 빔프로젝터 선명한 화질 홈시어터 추천! (1)
다나와 체험단 AMD를 위한 가성비 B850 메인보드 - BIOSTAR B850MT-E PRO (1)
다나와 체험단 듀얼 모니터 작업에 최적화된 27인치 세로모니터 삼성전자 S27B610 S61B (2)
외부 체험단 PCIe 5.0 지원 마이크론 Crucial P510 히트싱크 M.2 NVMe SSD 사용기 (2)
다나와 체험단 외장하드 복구가 가능한 최대5TB외장하드 Seagate Ultra Touch USB-C 2TB (2)
다나와 체험단 27인치 듀얼 세로 모니터, 삼성전자 S27B610 S61B IPS 멀티스탠드 모니터 리뷰 (2)
외부 체험단 8000MHz의 압도적 성능! 지스킬 DDR5 TRIDENT Z5 RGB 48GB CL40 리뷰 (9)
다나와 체험단 고효율 맥스엘리트 STARS CYGNUS 850W 80PLUS골드 풀모듈러 ATX3.1 파워 (2)
다나와 체험단 뷰소닉 VX350-4K 빔프로젝터와 함께 4K 영상부터 게이밍까지 완벽하게 (2)
다나와 체험단 PCCOOLER PALADIN 400 CPU 쿨러 (2)
다나와 체험단 PC케이스 다크플래쉬 DW500 우드 매쉬 케이스 사용기 (2)
다나와 체험단 삼성전자 S27B610 S61B IPS 멀티스탠드 모니터로 듀얼 모니터 구성 (2)
외부 체험단 2만원대 가성비 싱클타워 쿨러 추천! PCCOOLER CPS RT400 화이트 쿨링성능 사용후기 (2)
다나와 체험단 삼성 27인치 모니터 추천 S27B610 S61B IPS 멀티스탠드 모니터 (2)
다나와 체험단 라이젠 9000 시리즈용, 최고의 가성비 공랭쿨러 - 팔라딘 400 (PALADIN 400, CPU 쿨러 추천) (3)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