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백살왕자입니다.
평소 컴퓨터 관련 일을 하고 있고, 업무와는 관련이 없긴 하지만 컴퓨터를 조립하고 고치는걸 좋아 하는데요.
최근에는 데스크탑PC를 조립하고 업그레이드 하는게 즐겁더라고요.
오늘은 데스크탑PC를 조립할때 필수 구성품 중인 하나인 바로 파워서플라이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해요.
파워서플라이는 컴퓨터의 전기 공급을 책임지는 부품으로 사람의 심장과 같은 역할을 해요. 사무용 컴퓨터 같은 경우에는 엑셀 작업이나 인터넷 웹서핑등 간단한 작업만 하면 되기 때문에 큰 용량이 필요 없지만 게임이나, 디자인, 캐드 등 다양한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고사양의 그래픽카드와 그에 맞는 전원공급이 필요 해요.
컴퓨터가 갑자기 느려지거나 제 성능을 내지 못하는 경우에는 메모리나 CPU, SSD 성능이 낮아 그런경우도 있지만 USB 선풍기, 충전기등 다양한 장치를 사용하여 전원이 부족할때에도 부품에 전달하는 전력이 모자라 컴퓨터가 끊기거나 느려져요.
따라서 파워 서플라이를 선택 할때에는 CPU, RAM의 갯수, 그래픽카드, 여유 용량 등 계산하여 적정수준의 파워 서플라이를 선택 하면되는데 사무용 PC에 800W의 고용량 서플라이를 장착하면 경제적으로 낭비가 되겠죠?
마침 택배가 도착했어요~!
묵직한 무게에 꼼꼼한 뽁뽁이 포장으로 안전하게 배송된 제품이에요.
도착한 제품은 바로 쿨러로 유명한 잘만 브랜드의 MegaMax 500W v2 80PLUS STANDARD 파워 서플라이 제품이에요.
잘만 가성비 파워서플라이의 주요 특징은 인텔과 AMD 라이젠이 모두 완벽하게 호환 되며 RoHS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인체에 해를 끼치지 않는 친환경 제품이에요.
파워 서플라이에서 가장 중요한건 바로 효율인데요. 전력을 극대화 시켜주는 액티브 PFC (Power Factor Correction)회로를 적용해 전자파 감소와 절전효과, 전류의 역류를 방지하여 뛰어난 최대 역률 98%의 효율을 제공해요.
80PLUS 230V EU Standard 인증을 통해 안정된 효율과 성능도 보장해요.
제품을 개봉하면 뽁뽁이로 안전하게 잘 포장되어 있는 파워서플라이본체와 설명서, 전원코드, 케이블타이, 고정 나사가 있어요.
팬사이즈는 120mm 로 내부의 열을 식히기 위한 적당한 크기 이며 소음이 거의 들리지 않아요. 디자인은 올 블랙 색상으로 튀지 않는 모던한 느낌을 주어요.
총 출력은 500W이며 고성능 105℃ 캐패시터를 적용해 높은 전앞과 온도에도 안정적인 효율을 낼 수 있도록 설계되었고 알루미늄 히트싱크 장착으로 내부 발열을 최소화 했다고 해요.
12v 최대 가용 용량은 450W 예요. CPU와 그래픽카드, 메인보드에 안정적인 출력을 하기 위한 전력이며
GTX2060, GTX1070, GTX980, GTX760 이하 사양의 경우 500W 파워서플라이 장착을 하는 것을 추천 드려요. 파워 서플라이도 소모성 부품으로 오래 사용할 수 록 가용 출력은 줄어 들어 주기적으로 교체하는것이 좋아요.
오늘 조립할 본체와 메인보드 인데요.
조립하는건 그리 어렵지 않아요. 저는 메인보드 장착 후 파워서플라이 -> CPU -> 쿨러 -> 메모리 ->케이스의 컨트롤 케이블 연결 -> 주전원 연결 -> 보조전원 연결 순서로 조립을 해요.
가끔 보조전원 쪽 홀이 없는 경우가 있어 재조립해야 하는 경우가 간혹 있었지만 자리를 잡기에는 이 순서가 좋더라고요.
파워는 전원 부분과 하단 공기 방출 부분이 위치 되도록 고정을 하면 되요.
대부분의 케이스에는 장착된 파워의 이름이 노출이 되도록 홈이 있고 다양한 크기의 파워서플라이를 지원하기 위해 크기가 넉넉해요.
케이블은 밖으로 모두 꺼내어 정렬을 하는데 메인 전원, 보조전원, 5V IDE 커넥터, SATA 파워커넥터등 사용할 커넥터 외에는 정리를 해줘요.
하나하나 연결 하다보면 어느새 완료가 되요.
여기서 중요한 한가지는 바로 선정리를 하기 전에 미리 동작테스트를 해보는 것이에요.
다행히 오늘도 한번에 연결 성공~!
덮개를 덮고 밖에서 보니 든든한 마음이에요.
파워를 테스트 할 수 있는 OCCT 프로그램을 이용해 온도와 전력을 확인 해 볼수 있는데요.
500W의 용량이기 때문에 전혀 부족하지 않고 잘 동작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어요.
부하 테스트는 제품의 수명을 위해 저는 되도록이면 하지 않는 편이에요.
게임과 동영상 스트리밍 모두 안정적이에요.
몇일간 사용해봤는데 팬 소음이 거의 들리지 않고 정숙함을 유지 하고 스마트폰 충전기, 멀티 리더기, 키보드, 마우스 등 외부 전원을 사용하여도 문제 없어요.
지금까지 잘만 MegaMax 500W 80PLUS STANDARD 조립PC 필수 용품 파워서플라이에 대해 이야기 해보았는데요. 가격대비 성능이 좋은 가성비 제품으로 추천 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