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엠스토리입니다.
대용량의 데이터를 이동보관 하기위해서는 외장하드디스크를 많이 사용하고 계실 텐데요, 하지만 하드디스크 특성상 느린 액세스 속도로 인해 요즘은 SSD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요즘은 데이터 백업, 이동용도 외에 엑스박스나 플스5와 같은 콘솔기기의 확장디스크나, 유튜버와 같은 크리에이터 들의 촬영영상 백업용도로도 많이 사용하고 있어, SATA방식보다는 Nvme 인터페이스를 채용한 고속 대용량제품들의 선호도가 높다고 합니다.
오늘은 미국 메모리 반도체 생산기업인 마이크론에서 출시한 NvMe 인터페이스의 1TB 대용량 외장형 SSD인 마이크론 Crucial X8 PORTABLE SSD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이크론은 일반소비자용으로 크루셜(Crucial)이라는 브랜드명이 들어간 메모리 및 SSD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제품 패키지 및 구성
제품 패키지에는 호환 OS 및 기종 그리고 제품의 특장점이 안내되어 있는데 윈도우 10, 8.1, 맥OS, 플스4, 엑스박스 원, 아이패드프로, 크롬 북 등 데스크탑과 콘솔에서 모두 인식 가능합니다.
구성은 Crucial X8 본체, USB Type-C 케이블, C to A 젠더, 매뉴얼, 전용 파우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퀵가이드에는 한국어 지원이 되어 있습니다.
제품 사양 및 외형 특징
마이크론 Crucial X8 PORTABLE SSD의 크기는 127.5 x 92.5mm이며 무게는 실측 약 100g으로 측정되었습니다. 블랙색상의 바디는 발열 해소를 위한 아노다이징 처리된 알루미늄으로 제작되어 있습니다. 모서리가 라운드 처리되어 그립감도 괜찮은 편입니다.
용량은 500G, 1TB, 2TB 세가지로 출시되었으며 두 제품 모두 읽기 쓰기 속도는 1050MB/s 동일합니다.
인터페이스는 USB 3.2 Gen2를 지원하며 측면에 USB Type-C포트가 제공됩니다. 동봉된 케이블의 길이는 약 26cm입니다.
마이크론 Crucial X8은 극한의 온도, 충격, 진동 테스트는 물론 약 2.3m높이 낙하시험을 통과한 우수한 내구성을 자랑합니다.
마이크론 Crucial X8은 극한의 온도, 충격, 진동 테스트는 물론 약 2.3m높이 낙하시험을 통과한 우수한 내구성을 자랑합니다. 이런 내구성과 또 별개로 외장하드 보호를 위한 전용 파우치가 제공되는데요, 전용 파우치에는 위 사진과 같이 본체와 케이블을 수납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사용중인 메인보드에 Type-C 포트가 없다면 젠더를 이용하여 Type-A 포트에 꽂아주시면됩니다.
부가기능으로는 모바일 연결을 지원하는데 케이블을 연결하면 플러그 앤 플레이로 자동 인식되며 스마트폰에 있는 데이터를 바로 외장SSD로 옮길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아이패드나 태블릿으로 작업한 결과물들을 빠른 속도로 백업할 수 있습니다.
전용 프로그램 크루셜 Storage Executive
프로그램 다운로드 :https://crucial.com/support/x8
마이크론 크루셜 SSD 제품들은 전용 프로그램인 크루셜 Storage Executive를 통해 디스크 상태 점검 및 데이터백업, 펌웨어 업데이트와 같은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벤치마크 속도 테스트
SSD 속도 벤치마크 툴인 AJA System Test, Crystal Disk Mark, AS SSD Benchmark, Anvil Storage Utilities를 이용하여 속도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먼저 영상관련 전문업체 AJA Video Systems사의 AJA System Test 결과입니다. 4K 해상도 기준 테스트파일 사이즈를 1GB~64GB 까지 설정 후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테스트파일 상관없이 모두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를 이용하여 일반모드와 Ofill 모드 각각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두 모드 거의 동일한 결과값을 보여주며 공식 속도 보다 약간 상회하는 결과값이 측정되었습니다.
AS SSD Benchmark를 이용한 측정값입니다. AS SSD Benchmark는 속도 측정 외에 카피 벤치마크 툴을 제공하는데요 ISO, Program, Game 복사 테스트에서는 위와 같이 측정되었습니다.
AS SSD Benchmark 압축 벤치마크 툴 결과값도 읽기 쓰기 모두 평균 1000MB/s 정도로 측정되었습니다.
Anvil's Storage Utilities 결과값입니다. 다른 벤치툴과 달리 측정값이 조금 보수적으로 나오는데 쓰기는 963MB/s, 읽기는 985MB/s 로 측정되었습니다.
10GB 파일 복사 테스트
10GB 단일파일과, 다중파일 복사 테스트입니다. 각각의 파일 및 폴더를 시스템에서 외장SSD로, 외장SSD에서 시스템으로 복사를 진행하였습니다. 다중파일은 파일 1020개, 폴더는 43개입니다.
시스템에 설치된 SSD는 WD SN750 M.2 2280 500GB 모델입니다.
우선 시스템에서 외장SSD로 파일복사시 10GB 단일파일은 16.19초, 다중파일은 25.91초가 소요되었고, 외장SSD에서 시스템으로 복사시 단일파일은 4.44초 다중파일은 7.89초가 소요되었습니다.
리뷰를 마치며
대용량 파일을 집과 사무실을 오가며 사용해야하는 업무특성상 SATA방식의 외장SSD를 오래전부터 사용하고 있었는데 최근들어 속도와 용량의 부족함을 느끼고 교체를 생각하고 있었는데요, 오늘 리뷰한 Nvme 인터페이스의 마이크론 Crucial X8 PORTABLE SSD는 SATA 방식의 외장SSD보다 빠른 읽기/쓰기 속도가 꽤 만족스러웠습니다.
과거 하드디스크타입의 외장하드를 쓸 때 USB 포트에서 쇼트로 인식불가, 충격에 의한 디스크 고장이 빈번해서 중요한 데이터를 날리거나, 비싼 비용을 들여 복구한적도 몇번있었는데요, 크루셜 Crucial X8은 온도, 충격, 진동, 낙하시험을 통과한 내구성은 중요한 데이터를 백업해야 하는 입장에서는 가장 큰 구매포인트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상 마이크론 Crucial X8 PORTABLE SSD 리뷰였습니다.
제품구매하기 : http://prod.danawa.com/info/?pcode=10208634&cate=11230139
이 사용기는 (주)아스크텍의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