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문자로 앱 설치 URL 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외부 체험단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850W 80PLUS GOLD 230V EU 풀모듈러 파워서플라이 사용기

IP
2021.06.19. 00:42:28
조회 수
256
4
댓글 수
3


■ 시작하면서


이번에 사용해본 제품은 마이크로닉스사의 클래식2 850W 80PLUS 골드 230V EU 풀모듈러 파워서플라이입니다. (이하 850골드) 보급형 파워서플라이 시장에서 굉장한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클래식2 파워의 고급형 모델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요즘 6코어 이상의 CPU에 엔비디아의 3000번대 그래픽카드 및 AMD의 6000번대 그래픽 카드 등의 고사양 컴퓨터를 조립하시는 분들이 많아짐에 따라 고급층의 수요를 잡기 위해서 발매한 제품인 것 같군요.


제품은 골드로 발매되었지만 80PLUS 인증을 확인해보니 효율은 플래티넘으로 나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요즘 이렇게 원래 효율보다 한 단계 더 낮게 제품을 발매하는 것이 종종 눈에 보이는 것 같습니다.



고급형 파워답게 다양한 기능들이 들어가 있습니다. 마이크로닉스사의 전압 유지 기술, 팬리스 모드 지원, 6중 보호 회로에 정전기와 낙뢰 보호 설계가 들어가 있으며 DC TO DC 회로로 12V 레일에서 가용량 100%인 850W를 사용 가능합니다. 그 외에 파워의 온도가 완전히 떨어져야 팬이 멈추는 애프터 쿨링 기능도 들어가 있네요. 물론 이름에 적혀있는 것처럼 필요한 케이블만 연결하여 사용하는 풀모듈러 제품입니다. AS 기간은 고급형답게 10년을 보장해 주고 있습니다.


-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850W 80PLUS GOLD 230V EU 풀모듈러의 스펙



■ 포장 및 구성품


택배 박스를 열어보니 파워서플라이뿐만 아니라 별매품인 PCI-E 싱글 케이블 두 개도 같이 보내주셨더군요.



박스 전면에는 제품의 이름이 적혀있고 상단에는 80PLUS 골드 인증 및 10년의 AS 기간에 대해서 적혀있습니다.



박스의 옆면에는 제품의 스펙과 케이블에 붙어있는 포트의 개수가 적혀있습니다. 포트의 개수이지 케이블의 개수가 아닙니다. 처음 보는 분이라면 살짝 혼동을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뒷면에는 850골드에 들어가는 각종 기술들과 애프터 쿨링 기능에 대한 설명이 적혀있습니다.



박스를 열어보면 사용설명서가 보이고 그 밑에 파워와 케이블이 있습니다. 풀모듈러 제품이다 보니 케이블을 따로 분리해두었더군요.



내용물은 파워 본체, 전원 케이블, 모듈러 케이블, 사용설명서, 연결용 나사 4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제품 외형


파워 윗면의 모습입니다. 팬그릴은 케이스와 일체형으로 보이며 사용되는 팬은 GLOBE사의 120mm 유체 베어링 팬이라고 합니다. 가운데의 마이크로닉스사의 마크는 골드 등급을 나타내기 위함인지 금색으로 되어 있으며 손으로 만져보니 보호용 비닐이 붙어있더군요. 딱히 떼어낼 필요는 없을 것 같아서 그대로 두었습니다.



파워 옆면에는 제품의 스펙이 적혀있고 반대쪽에는 제품의 이름만 적혀있습니다. 케이스에 장착하게 되면 스펙이 적혀있는 면이 보이게 되는 데 개인적으로는 이름만 적혀있는 면이 보이는 것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후면에는 사각형으로 타공이 되어 있으며 전원 버튼 아래에 팬리스 모드를 ON/OFF 할 수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버튼을 누르지 않은 경우에는 팬리스 모드가 ON 상태가 되어 50도 이하의 온도에서는 팬이 돌아가지 않게 되고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는 파란색 LED가 빛나며 팬리스 모드가 OFF가 되어 팬이 처음부터 돌아가 됩니다. 즉 LED가 꺼져있으면 팬이 멈춰있는 모드이고 LED가 켜져 있으면 팬이 돌아가는 모드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네요.



모듈형 케이블들을 장착하는 포트입니다. 왼쪽 위부터 메인보드 24핀 전원 / 메인보드 8핀 보조전원 / IDE&SATA 전원 / 그래픽 카드용 PCI-E 전원을 연결하게 됩니다. 특이하게도 IDE&SATA를 연결하는 포트는 4개가 있는 데 케이블은 총 3개 들어있더군요.



상품설명을 보면 왼쪽에는 포트의 개수가 오른쪽에는 케이블의 길이 및 케이블의 개수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메인보드 24핀 전원 케이블입니다. 두개로 분리되어 있는 부분을 파워에 장착하시면 됩니다. 24핀 케이블을 포함하여 모든 케이블이 올블랙의 플랫 케이블입니다.



메인보드 보조 8핀 전원 케이블은 총 2개가 들어 있으며 한 케이블에 8핀과 4+4핀 형태로 커넥터가 두 개 달려 있습니다. 다른 케이블과의 혼동을 방지하기 위함인지 커넥터에는 CPU라고 적혀있습니다.



그래픽 카드에 연결되는 PCI-E 케이블은 총 3개가 들어있으며 한 케이블에 6+2핀 형태로 커넥터가 두 개씩 달려있습니다. 커넥터에는 PCI-E라고 적혀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IDE&SATA 케이블은 총 3개가 들어있는 데 그중 2개의 케이블은 SATA 커넥터가 2개 IDE 커넥터가 2개씩 붙어 있습니다. 노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SATA 커넥터이고 파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IDE 커넥터입니다.



나머지 한 개의 케이블은 SATA 커넥터만 4개가 붙어서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요즘은 거의 쓰이지 않지만 IDE 커넥터에 연결해서 FDD에 전원을 공급할 수 있는 케이블도 동봉되어 있습니다.



파워와 같이 동봉되어왔던 PCI-E 싱글 케이블도 개봉을 해보았습니다. 이 제품은 마이크로닉스사의 모듈러 제품들과 호환이 되는 것으로 확인이 되네요.



싱글 케이블이라는 이름답게 PCI-E 커넥터가 한 케이블에 한 개만 달려있습니다. 요즘 나오는 고사양 그래픽카드들은 한 케이블에서 한 포트만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케이블도 발매한 것 같네요. 16AWG라는 굵기로 안정성과 발열 감소를 동시에 추구하는 제품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가격은 마이크로닉스 몰에서 개당 7500원에 판매 중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소음 및 테스트


파워 테스트는 AIDA 64의 안정성 검사에서 CPU와 VGA를 선택하여 진행하였습니다. 개인이 프로그램으로 하는 테스트이기 때문에 정확한 값은 아니며 단순 참고용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 테스트 컴퓨터 사양 ]
- 라이젠 5 5600X (PBO - AUTO)
- 기가바이트 B550M AORUS PRO-P
- EVGA CLC280 + 이엠텍 REDBIT TURBO JET FAN 140E 2PACK
- DDR4 8G X 4 (3600 CL18)
- 게인워드 RTX 3070 피닉스 GS OC D6 8GB
- ADATA SX8200 PRO 1TB
- 마이크론 MX500 1TB
- WD HDD 1TB
- FENVI 무선 랜카드


컴퓨터를 부팅한 후 약 10분 후에 확인한 전력 사용량입니다. 73.6W로 확인이 되네요.



ADIA 64의 안정성 검사를 실행하고 10분 후에 확인한 모습입니다. 약 365W를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제 사양에서는 850W 중 절반에 약간 못 미치게 전략을 사용하고 있더군요. 이 정도라면 CPU나 그래픽카드를 한 단계 이상 업그레이드하더라도 충분히 사용 가능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HWINFO를 이용하여 전압 변동폭이 어느 정도 되는지 확인하여 보았습니다. IDLE 상태에서는 12V 값이 12.384V로 확인이 되네요.



AIDA 64의 안정성 검사를 진행한 후에 확인해본 변동치입니다. 3V는 아예 변동이 없는 수준이고 5V는 매우 살짝 하락했으며 12V는 약 2스탭 정도 내려갔던 것으로 확인이 됩니다. 이 정도면 상당히 안정적인 결과라고 보입니다.



컴퓨터를 켜지 않았을 때의 방의 소음도 입니다. 37.1dB로 확인됩니다.



파워를 컴퓨터에 장착하지 않을 상태에서 어느 정도 소음이 나는 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팬리스모드를 켜면 당연히 팬이 돌지 않기 때문에 팬리스 OFF 상태일 때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약 10cm 거리일 때 41.1dB로 확인이 되네요.



IDLE 상태에서 수랭 쿨러의 팬과 펌프 속도를 고정하고 그래픽 카드의 팬 rpm을 1300rpm으로 고정한 후의 소음도 입니다. 측정은 파워에서 10cm 거리에서 하였으며 팬리스 ON 일 경우에는 39.1dB로 확인이 됩니다.



위의 환경에서 팬리스 모드만 OFF 할 경우 42.1dB의 소음도를 보여줍니다. 파워 단독일 때보다 살짝 더 소음도가 높아졌지만 일반적인 환경에서는 거의 들리지 않는 소음도라고 생각이 드네요.



ADIA 64의 안정성 검사를 실행하고 약 10분 뒤 확인한 소음도입니다. 팬리스 ON/OFF 모두 약 44.2dB 정도를 나타내고 있으며 일반적인 환경이라면 그래픽카드와 CPU 쿨러의 소음에 가려져서 거의 들리지 않을 정도라고 생각이 됩니다. 모든 테스트를 마친 후 컴퓨터를 종료하면 애프터 쿨링 기능이 작동하여 파워의 팬은 바로 꺼지지 않고 잠시 시간이 지나고야 팬이 멈추게 되더군요.



■ 마무리

- 21년 6월 다나와 가격


고급형 라인답게 다양한 보호 회로와 전압 변동을 감소시키는 기술 등이 들어갔으며 골드에 탈을 쓴 플래티넘의 효율을 보여주는 파워입니다. 팬리스 모드를 활용하여 일반적인 환경에서는 저소음의 컴퓨팅 환경을 구축할 수 있으며 작업 중이나 게임 시에도 팬이 시끄럽게 느껴지지 않았다는 것이 큰 장점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이러한 장점들 때문인지 가격도 경쟁사와 비슷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더군요. 고성능의 컴퓨터를 조립하시고자 하는 분들에게 추천드릴만 한 제품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아쉽게 느껴지는 건 포트에 비해서 IDE&SATA 케이블이 한 개가 없다는 것이겠네요. 물론 일반적인 환경에서는 케이블을 모두 사용할 일은 없겠지만요.


- 이 체험기는 (주)한미마이크로닉스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공감/비공감
4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매실냥아치 님의 다른 글 보기

1/8
체험단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다나와 체험단 AMD노트북추천 - 레노버 플렉스 5 15ALC R5 W10
다나와 체험단 블랙앤데커 다용도믹서기 간편하게 스무디 만들기
다나와 체험단 Razer BLADE 14 R9 Zen3 R3080 QHD (SSD 1TB)
다나와 체험단 컴퓨터파워추천 잘만 EcoMax 500W 체험기
다나와 체험단 DDR4 3200 메모리 실리콘파워 셀프 교체함
다나와 체험단 가성비USB 실리콘파워 Ultima U05 64GB 사은품으로 좋아요.
다나와 체험단 AMD 노트북 에이서 아스파이어 5 A515-45 테라4 개봉기
외부 체험단 로지텍 G PRO X 키보드 사용기!
다나와 체험단 델 인스피론 14 5415 WH01KR 둘러보기 (1편) : 균형잡힌 AMD 라이젠 노트북
외부 체험단 실물같은 트루아트 뮤럴 디지털액자 MC315 사용기
다나와 체험단 PCIe Gen4를 지원하는 하이엔드SSD WD SN850 NVMe 사용 후기 (feat. 방열판 유무에 따른 온도차이)
다나와 체험단 AMD 라이젠9과 RTX3080을 품은 게이밍 노트북 ASUS ROG 제피러스 G15 사용기 1탄
외부 체험단 거거익선! 중소기업 TV 추천 82인치 QLED 안드로이드 TV
다나와 체험단 RTX3060 휴대용 게이밍 노트북 추천, ASUS ROG 제피러스 G14 GA401QM-K219 개봉기
다나와 체험단 실리콘파워 Ultima U05 (64GB) 사용 후기
다나와 체험단 아이책상에 찰떡캐미 시력보호스탠드 벤큐마인드듀오 (1)
외부 체험단 하이브리드-E 마이크로닉스 CASLON M 850W BRONZE 파워 사용기 (1)
다나와 체험단 AMD노트북 - 레노버 플렉스 5 14ALC R7 PRO 리뷰 - 1탄
다나와 체험단 LED 스탠드 벤큐 마인드듀오로 소중한 우리 가족 시력 보호하세요 (1)
외부 체험단 캐논미러리스 M50 Mark2로 담은 여름 그리고 가족사진!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