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문자로 앱 설치 URL 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외부 체험단

MadCatz B.A.T 6 Plus 마우스 리뷰

IP
2021.06.24. 20:46:14
조회 수
318
12
댓글 수
2


그간 매드캣츠는 오른손 사용자에게 맞는 독특한 형태의 매드캣츠 R.A.T 라인업을 주력으로 하여 보급형 마우스, 경량화 마우스, 퍼포먼스형 마우스 등 다양한 마우스 제품군을 두고 있었는데요, 이번에 새로 신설된 B.A.T 라인업으로 양손 사용자를 위한 대칭형 마우스인 MadCatz B.A.T 6 Plus 마우스를 선보였습니다. 

많은 유저들이 매드캣츠라는 브랜드를 접할때 쉽게 떠올릴만한 커스터마이징 기능은 MadCatz B.A.T 6 Plus 마우스에서도 계승되었으며 사이드 그립, 팜레스트를 변경하여 사용자의 다양한 파지 형태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마우스 프레임 및 하우징을 대칭형 구조로 설계하는데 그치지않고 사이드 버튼 또한 대칭형으로 설계하여 왼손 사용자 또한 마우스의 다양한 기능을 쉽게 사용할 수 있어보입니다.

이번 리뷰에서는 왼손/ 오른손 모두 사용해보며 MadCatz B.A.T 6 Plus 마우스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MadCatz B.A.T 6 Plus 마우스 패키지 박스. 

마우스 본체 외형과 간단한 센서, 스위치 사양 및 커스터 마이징 요소가 표현되었습니다.





패키지 박스 후면엔 휠 스크롤을 포함한 물리 버튼 영역이 표현되었습니다. 

마우스의 무게는 115g으로 보편적인 게이밍 마우스의 무게를 고려한다면 평균보다 조금 더 무거운 편에 속합니다.





구성품은 사용자 설명서, 사이드 그립, 팜레스트 구성으로 이뤄졌으며 마우스에 부착된 사이드 그립과 팜레스트를 포함한다면 각 2종류의 사이드 그립 및 팜레스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의 형상은 깨나 독특한 형태를 보이는데요, 매드캣츠 마우스 라인업의 특징이라고 볼 수 있는 각 영역이 분리된 형상과 더해 마우스 뒷면 팜레스트 영역의 폭이 보편적인 마우스 대비 좁게 설계되었습니다. 이러한 형상은 대칭형 마우스에서 자주 볼 수 있으며 왼손 사용자의 그립감을 고려한 설계로 추정됩니다. 





마우스 좌/우 버튼은 DAKOTA 스위치가 적용되어 6천만회 클릭 수명을 지니며 스위치의 ON/OFF 신호 모두 감지하여 디바운싱 기능을 구현했습니다. 휠 상단엔 DPI 버튼이 마련되었으며 총 4단계 조절이 가능합니다. 





마우스 앞쪽을 보면 정확히 대칭형 구조를 이루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측면을 보면 마우스 팜레스트 영역이 높게 설계되었으며 마우스 좌/우 버튼 영역이 낮게 설계되어 팜그립 유저에게 적당한 형상을 취하고 있습니다. 측면 사이드 버튼은 앞/뒤 버튼 형태로 마우스 좌측 버튼 아래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반대편 측면도 마찬가지로 동일한 형태로 디자인되어 완벽한 대칭형 마우스의 형태를 보였습니다.


이어서 사이드 그립 및 팜레스트를 교체하여 활용해 보겠습니다.







사이드 그립은 간편하게 탈부착하여 교체할 수 있고 기본 사이드 그립과 넓은 파지 영역을 지니는 사이드 그립으로 구분되며 상황에 따라 엄지를 파지하거나 약지 또는 소지를 올려둘 수 있는 영역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이드 그립 모두 대칭형으로 파츠를 지원하기에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탈부착 하면 될 것 같습니다.





팜레스트는 마우스의 높이 및 파지 방식에 밀접한 연관성을 지니는데요, 마우스의 높이를 더 높이고자 하는 유저라면 두꺼운 팜레스트를, 마우스의 높이를 낮게 사용하고 싶은 유저라면 얇은 팜레스트를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필자의 경우 팜그립으로 사용할때 두꺼운 팜레스트가 잘 맞았고 클로그립/팁그립으로 사용할때엔 얇은 팜레스트가 더 잘 맞았습니다.





마우스를 파지할 경우 엄지 손가락이 놓여지는 영역이 사이드 버튼 아래에 위치하여 사이드 버튼 조작에 불편함이나 그립감에 큰 저해요소는 없었습니다.


대칭형 마우스의 장점은 왼손 사용자까지 고려해 높은 범용성을 지니는 점이지만 이에 반해 오른손 사용자의 손 형상에 딱맞지 않는 단점 또한 지니고 있습니다.  마우스의 완성도가 낮은 대칭형 마우스의 경우 약지, 소지를 파지할때 그립감이 불편하는 부분하다는 단점 또한 있지만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사이드 그립으로 인해 이러한 단점을 잘 보완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오른손잡이 유저를 예로 들었을때 우측 사이드 그립은 약지 및 소지를 올려두는 공간으로도 사용할 수 있으며 왼손잡이 유저의 경우 동일하게 좌측 사이드 그립을 활용하여 파지할 수 있습니다.





MadCatz B.A.T 6 Plus 마우스 바닥면은 넓은 마우스 피트가 부착되었으며 마우스 중앙 영역에 센서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마우스 센서는 PixArt사의 PMW3389 센서가 적용되었으며 게이밍 마우스 센서중 최상위급 마우스 센서로 센서 사양만 본다면 부족함이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어서 소프트웨어를 살펴보며 마우스의 특징을 조금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매드캣츠 B.A.T 6 Plus 마우스 소프트웨어입니다.

시작 탭이자 첫번째 탭인 프로그래밍 탭에선 마우스의 버튼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으며 좌클릭 영역을 포함해 총 10개의 버튼을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일전에 살펴봤던 매드캣츠의 R.A.T 제품군과 동일하게 키보드의 키부터 수십개의 멀티미디어 키 및 단축키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프로파일은 총 다섯가지를 지원하며 좌/우 버튼과 스크롤 휠 버튼을 동시에 눌러 프로파일 변경이 가능합니다. 







두번째 탭인 세팅 탭에선 마우스의 움직임과 관련된 기능을 설정할 수 있으며 DPI는 프로파일당 4단계로 나뉘어 최대 16000DPI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DPI 조절 버튼은 사용자의 취향에 맞춰 미리 지정된 버튼 외에 여러 버튼에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상위급 마우스 센서가 들어간만큼 각 축에 대한 DPI를 개별적으로 설정할 수 있었고 마우스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PMW3389 센서의 성능을 잘 표현해줬습니다.





마우스 보고율은 125Hz부터 2배수로 2000Hz까지 지정할 수 있으며 2000Hz로 설정시 같은 데이터를 두 번 전달하는 것이 아닌 마우스의 움직임을 보다 정밀하게 스캔하여 보내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ANGLE SNAP 기능은 마우스의 직진성과 관련된 기능이 적용되었는데요, 일정한 직선 움직임이 필요한 사용자에게 적절한 기능으로 엑셀 등의 문서작업을 할때 마우스가 필요한 경우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FPS게임과 같이 비선형 움직임이 많은 환경에서는 해당 기능을 끄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세번째 탭에선 MadCatz B.A.T 6 Plus 마우스의 조명효과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화려한 느낌보다 MadCatz B.A.T 6 Plus 마우스의 포인트 색상으로 측면 영역에 깔끔하게 표현됩니다.





고성능 센서가 적용된 양손 잡이 마우스였습니다. 

그간 매드캣츠에선 오른손 잡이 마우스를 주로 선보였기에 꽤나 흥미로운 경험을 할 수 있는 마우스였으며 매드캣츠 마우스의 특징 답게 커스터마이징 요소를 잘 계승하였다고 판단됩니다.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사이드 그립은 엄지나 약지 및 소지를 파지하기에 적합했고 좌/우 동일하게 배치된 버튼으로 그간 외적인 형태만 양손잡이 마우스인 제품들과 차별성을 둬 왼손잡이 유저 또한 마우스의 기능을 불편함 없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매드캣츠 마우스를 다루며 꾸준히 언급했던 전용 소프트웨어는 수많은 키맵, 단축키 등을 탑재하였고 통합 소프트웨어가 아닌 단점을 제외한다면 소프트웨어 활용도나 기능면에선 완성도 높은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해당 리뷰는 서린 서포터즈의 일환으로 제품을 제공받았으며 어떤 간섭없이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


제품 정보 : http://prod.danawa.com/info/?pcode=13926173 

공감/비공감
12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divenire 님의 다른 글 보기

1/8
체험단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다나와 체험단 미니선풍기 스마트폰과 환상 조합 : 감성공장 감성바람 GF-21GBGRI
외부 체험단 [사용후기] 게이밍 모니터의 기준을 제시한 모니터, 크로스오버 272QL3
다나와 체험단 과일, 얼음 통째로 갈아주는 블랙앤데커 믹서기추천
외부 체험단 저렴하고 좋은 성능! 마이크로닉스 MN-GL4 써멀 리뷰 (1)
다나와 체험단 텐키리스 인데 텐키가 있는 키보드 MANIC EX89 사용기
외부 체험단 보석 같은 튜닝램, G.SKILL DDR4-3600 CL16 TRIDENT Z ROYAL ELITE
외부 체험단 가성비 써멀은! 마이크로닉스 MN-GL4
외부 체험단 4천원대에 각종 구성품까지? 마이크로닉스 MN-GL4
외부 체험단 [똑똑7월기획2] 더운 여름을 시원하게 날 수 있는 방법! 10세대, 11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
외부 체험단 [똑똑7월기획] 델타변이(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시대,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는 갤럭시코리아 GALAX 지포스 RTX3080TI SG OC 12GB 그래픽카드
외부 체험단 마이크로닉스의 써멀구리스, MN-GL4
외부 체험단 한층 진화된 싱글모니터암 경성글로벌코리아 언더독 MAS-01U 체험기
다나와 체험단 잘만 MegaMax 600W 80plus Standard 파워서플라이 (1)
다나와 체험단 카멜마운트 싱글모니터암 CA2 이지밸런스 데스크셋업
외부 체험단 써모랩 트리니티 화이트 LED 튜닝쿨러를 써보고 (1)
외부 체험단 마이크로닉스 MN-GL4 써멀구리스
외부 체험단 마이크로닉스 MN-GL4 써멀구리스 리뷰!
외부 체험단 마이크로닉스 MN-GL4 써멀구리스 (1)
외부 체험단 몬스터기어 가죽 팜레스트 MP87
외부 체험단 가성비 서멀 컴파운드 마이크로닉스 MN-GL4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