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문자로 앱 설치 URL 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외부 체험단

[수랭 쿨러] 에너맥스 AQUAFUSION ARGB 360 (feat. Intel 11700K)

IP
2021.06.25. 17:48:25
조회 수
67
2
댓글 수
2

에너맥스에서 선보이는 일체형 수랭 쿨러

에너맥스 AQUAFUSION ARGB 360

오늘 소개드릴 제품은 에너맥스에서 출시한 수랭식 CPU쿨러 AQUAFUSION 360 ARGB입니다.

에너맥스는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PC전원 공급장치 개발업체이자, CPU쿨러, PC케이스, 쿨링팬, 스토리지 솔루션과 같은 PC주변장치 제조 기업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에너맥스하면 떠오르는건 파워 서플라이고, 제가 가지고 있는 에너맥스 제품 역시 파워 서플라이 입니다.

19년도에 출시한 신제품으로 구매했던게 에너맥스 REVOLUTION D.F. ERF750EWT 80Plus Gold Full Modular인데, 이 제품엔 에너맥스의 특허받은 트위스트 베어링과 역회전으로 먼지를 제거해주는 기능까지 있어서 구매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이렇듯 쿨링팬의 기본이 되는 특허들을 다수 보유하고 있음은 물론 이미 2012년부터 일체형 수랭 쿨러를 선보이면서 지금까지 중고가 시장에서 꽤 괜찮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제가 활동하는 하드웨어/IT 커뮤니티에서도 오늘 소개드리는 에너맥스 AQUAFUSION 360 ARGB 리뷰를 읽은적이 있는데, 성능이나 소음 대비 성능 둘다 7~8위에 기록될만큼 상당히 뛰어난 모습을 보여줘서 제품을 실착하면서 큰 기대가 되더군요.

그럼 아래 리뷰에서 언박싱, 인스톨, 그리고 간단한 테스트까지 살펴보시죠.

에너맥스기 선보이는 기술력의 차이

제품 소개

▲ 제품의 정식 모델명은 ELC-AQF360-SQA이며, 이름에서 알수 있듯이 120mm 쿨링팬이 3개 들어가는 사이즈의 라디에이터를 지닌 제품입니다.

특장점으로 메인보드와 연동되는 ARGB를 소개하고 있으며, 물리적인 RGB 리모컨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상보증기간은 5년으로 무려 새제품 교환 정책이 시행되고 있는데, 일반적인 저가형 수랭쿨러가 3년정도만 제공한다는것과 차별화된 모습입니다.

무상기간 동안에 누수로 인한 피해 부품들 역시 삼성화재 생산물배상 5억 책임보험을 통해 보상이 가능하지만, 사용자 부주의로 인한 피해는 보상되지 않습니다.


▲ 에너맥스는 특허가 참 많은데, 이번 아쿠아퓨전에도 특허가 다수 적용되었습니다.

펌프 내부에 펌프가 있는 곳과 뜨거워진 냉각수가 흐르는 곳을 나눠서 펌프의 수명을 늘려주는 듀얼챔버 특허와 냉각수가 가장 뜨거운 중앙으로부터 퍼져나가게하는 Central Coolant Inlet 디자인과 Shunt-Channel Technology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 3열 라디에이터를 지닌 제품치고 박스가 컴팩트하다고 생각했었는데, 내용물이 알차게 포장되어있는 모습입니다.


▲ 본체라 부를 수있는 일체형 펌프와 라디이에터 그리고 쿨링팬을 확인할 수 있고, 그외 인스톨에 필요한 써멀페이스트와 브라켓 및 케이블등의 구성품들이 준비되어있습니다.

나사 경우 사용자 설명서와 다르게 1개씩 더 들어있었는데, 이는 패키지마다 조금씩 다를 것 같네요.


▲ 메인보드에서 ARGB용 5v를 커넥터를 지원하지 않더라도 물리적 리모컨과 SATA 파워를 활용해 수동으로 RGB를 컨트롤 할 수 있게 준비해두었고, AMD와 INTEL 플랫폼용 브라켓이 각각 준비되어 있습니다.


▲ 사각형태의 워터블럭에 위치한 구리 베이스가 CPU의 히트 스프레더에 직접적으로 닿는 형태로 제작되었습니다.

56mm 정방형으로 사이즈가 37.5mm인 인텔 LGA 1200은 물론 AMD AM4의 40mm 역시 충분히 커버할 수 있는 크기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듀얼 챔버 특허가 적용되어 구리 베이스 바로 위의 뜨거운 부분과 펌프를 분리시켜 펌프의 수명을 연장 시켰으며, 펌프의 기대 수명은 50,000시간으로 하루에 컴퓨터를 8시간씩 한다고 쳤을때 17년이 넘어갑니다.

구리 베이스에서도 가장 뜨거운 중앙부로부터 냉각수가 흘러 바깥쪽으로 흘러나가도록 CCI 디자인과 SCT 기술이 접목되어 있고, 이는 워터 블럭의 열 전달 효율을 높여 약 30% 이상의 냉각 성능의 향상을 보여줍니다.


▲ 워터블럭과 라디에이터를 연결해주는 튜브는 폴리아미드 재질의 직조 마감이 되어있으며 길이는 400mm로 미들타워와 케이스에 어울리는 길이입니다.

워터블럭과 라디에이터의 피팅은 플라스틱으로 특이사항은 없었습니다.


▲ 라디에이터의 길이는 394mm이며 넓이는 120mm로 120mm 쿨링팬 3개가 딱 맞게 들어가는 크기입니다.

케이스 호환성과 직결되는 두깨는 27mm이며 전용 쿨링팬까지 포함하여 53.7mm로 구매전에 필히 확인해야하는 부분입니다.


▲ 라디에이터의 재질은 알루미늄이며 12개의 냉각수 순환 튜브로 냉각수를 흘려보냅니다.


▲ 번들 쿨러는 SquA RGB fans으로 최소 500RPM에서 2000RPM으로 회전하는 고성능 120mm팬입니다.

동일한 이름의 쿨러를 판매하고 있는데, RPM이 300RPM에서 1500RPM으로 회전하는 제품이더군요.

쿨링팬에도 에너맥스만의 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

쿨링팬 하우징 모서리 부분을 깍아놓은 Air Inlet 디자인과 Vortex frame이라고 불리는 하우징 후면에 팬 날개와 역방향으로 보이는 살들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또한, 팬의 블래이드 표면을 넓혀 기존보다 40% 향상된 공기 흐름을 제공합니다.


▲ 12v 팬이며, RGB 컨트롤을 위해서는 별도의 케이블을 5v 아답터에 따로 연결 해줘야합니다.

5v 3핀 케이블은 사진과 같이 암수 모두가 있어서 팬끼리 직열 연결을 해줄 수 있습니다.

초보자도 조립 할 수 있을까?

인스톨

▲ 설치에 사용된 시스템은 아래와 같습니다.

▶ 메인보드: ASUS TUF gaming Z590-Plus Wifi

▶ CPU: 인텔 코어i7-11세대 11700K (로켓레이크)


▲ 브라켓은 인텔과 AMD 모두 제공되는데, 저는 인텔 시스템이기 때문에 인텔용 브라켓을 조립해주었습니다.

이부분이 조립에서 가장 힘든 부분으로 나사가 부드럽게 들어가지 않고 매우 뻑뻑합니다.

사이즈가 딱 맞는 정밀 드라이버를 보유하고 계시지 않는다면 나사가 마모될 위험도가 매우 높으며, 있더라도 장갑을 끼시고 드라이버가 나사로부터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하며 나사가 마모되지 않도록 조심해야합니다.

저도 조립을 어느정도 해본 사람인데도 불구하고 별생각 없이 조립하다가 나사 하나를 마모시켜서 제거하고 다행히 여분의 나사로 설치를 완료했습니다.

브라켓 장착 방법이 바뀌던지 저 나사의 홈부분이 좀 더 깊어지던지 어느정도 개선이 필요해보입니다.


▲ 쿨링팬을 라디에이터에 설치할때에는 케이블이 한쪽 방향으로 동일하게 위치하도록 고정해야지 나중에 RGB 컨트롤을 할때 이펙트가 예쁘게 나오므로 신경써서 조립해주도록 합니다.


▲ 제 케이스는 상단 라디에이터를 지원하지 않아서 전면부에 설치했습니다.

이러한 제약이 없다면 상단 라디에이터를 추천드립니다.


▲ 브라켓에 스페이서를 부착한 후 사이즈에 맞게 포지션 스크류와 와셔를 결합해주고 스탠드 오프까지 삽입해주면 워터블럭을 올릴 준비가 마무리 됩니다.


▲ 기본 제공된 써멀 구리스의 제품 모델은 ETC521입니다.

바르는 느낌은 매우 묽은 편이었으며, 열전도율이 2.9 W/mk로 솔직히하게 말하면 하급의 번들 써멀 구리스입니다.

자주 사용되는 아틱이 8.5W/mk 혹은곰써멀이 12.5W/mk로 따로 사용하는 구리스가 없다면 사용토록 합니다.

저는 필드테스트이기 때문에 번들 써멀을 발라주었습니다.

사실 이건 다른 제품들도 대부분 마찬가지인 상황이라 큰 불만은 없습니다.


▲ 써멀은 최대한 얇게 펼쳐준 후 워터블럭의 구리 베이스에 위치한 스티커를 제거하고 장착한 후 스프링 스크류로 고정해줍니다.


▲ PUMP PWM 조작을 위해 CPU_FAN에 결합해줍니다.


▲ 쿨링팬의 12v 4pin은 동봉된 Y 케이블을 사용해 직열 연결해주고, 5v 3pin은 암수가 쿨링팬에 부착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여 결합해 주도록 합니다.

각각 메인보드에 위치한 SYS_FAN과 5V ARGB 커넥터에 연결해주도록 합니다.


▲ 만약 5v ARGB 커넥터가 없다면 동봉된 RGB 컨트롤 박스에 5V 3pin을 연결해주고 SATA 케이블로 파워로 부터 전원을 인가 받으면 RGB를 사용할 수 있씁니다.

메인보드와 연동되는 ARGB

시스템 감상

▲ 제가 라디에이터를 전면으로 설치를 하면서 튜브를 아래쪽으로 위치시켰는데, 워터블럭에 쓰여진 에너맥스 로고가 90º 돌아가버렸습니다.

상단으로 설치할때에는 튜브가 워터블럭 우편에 위치하도록 하시면 보기 좋을것 같습니다.


▲ 워터블럭에 적용된 디자인은 에너맥스에서 Aurabelt™라고 부르는데, 연속적인 띠가 계단같이 3D로 펼쳐져 있습니다.


▲ 개인적으로 단색을 좋아해서 보라색과 붉은색으로 내부를 꾸며봤습니다.

원한다면 무지갯 빛깔은 물론이고 이펙트가 들어가는 모습도 연출 할 수 있습니다.

얼마나 조용할까?

소음 테스트

▲ 실사용에서 어느정도의 소음을 보여주는지 체크하기 위해서 최저속인 500rpm부터 2000rpm까지 체크해보았습니다.

500RPM에서는 약 26dB을 보여주었고, 2000rpm에서는 41dB 수준을 보여주었습니다.

실사용에 가까운 표준 RPM 설정인 1300rpm에서는 약 31dB의 소음 수준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측정방식에 따라 소음 수준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제 케이스는 책상 밑 하단에 위치해있고, RPM을 변경할 때마다 소음이 달라지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심리학에서는 감각 적응 또는 신경 적응이라는 말이 있는데, 컴퓨터가 켜지며 쿨링팬이 회전하는 소리는 크게 느껴지지만, 그 소리가 일정시간이 지나면 크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그런데 쿨링팬의 RPM이 바뀌면서 소리의 크기가 변하면 적응됬던 쿨링팬 소리에 다시 반응하게되며 신경이 쓰이게 됩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고정 RPM으로 설정한 후 컴퓨터를 사용하는데, 제 경우에는 1300RPM으로 고정시켰습니다.

이 정도가 제가 수용할 수 있는 최대 소음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죠.

준수한 냉각 성능

온도 측정

▲ 1300 RPM에서 CPU-Z와 시네벤치 R23을 실행 후 측정한 온도 수준입니다.

최대 89℃로 비교적 높다고 생각하실 수도있는데, 제가 기존에 사용하던 2열제품에서는 100℃에 근접하는 모습을 보여줘서 인텔 11세대자체가 발열이 심하다는걸 알 수 있고, 그에 비하면 준수한 냉각성능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구매를 고민하고 있다면...

마무리

이 글을 끝까지 읽으셨다면 일체형 수랭쿨러를 알아보시는 중이시거나 에너맥스 AQUAFUSION 360 ARGB에 대한 관심이 어느정도 있으실거라 해석됩니다.

수랭 쿨러를 구매할 때 주의깊게 살펴보는 점이 3가지가 있는데, 첫째는 성능, 둘쨰는 소음, 그리고 셋째는 디자인입니다.

먼저 성능과 소음은 어느정도 객관적으로 평가가 가능한 부분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선택지가 좁혀집니다.

성능은 제가 알고있는 수십개의 일체형 수랭쿨러를 통틀어도 열손가락 안에 들 수있을 정도로 훌륭한 편입니다.

구매를 고민중이신 분들 중 성능이 걱정되신다면 걱정하실 필요가 없다고 말씀 드릴 수 있을만큼 괜찮습니다.

소음의 경우 아무런 설정을 하지 않고 사용한다면 생각보다 시끄러울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아무래도 쿨링팬이 3개나 달려있는 제품이고 고 RPM이 적용되었기 떄문에 어쩔 수 없는 부분입니다.

이건 솔직히 다른 제품들도 비슷한 상황이며, 가격차이가 심각하게 나는 제품이 아닌 이상 번들팬의 한계입니다.

수랭쿨러를 구매하시는 분들이라면 오버클럭도 염두해 두고 계실거라 생각이 드는데, 오버 후 발열량을 확인하여 적절한 고정 RPM을 찾아서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디자인의 경우 개인차가 너무 심해서 사실 제 마음에 들더라도 다른 분들에겐 별로 일 수 있기 때문에 사진을 보시고 판단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링팬 스타일의 제품을 기존에도 사용하고 있어서서 제 스타일이고 보드와 연동하여 소프트웨어로 RGB를 연출할 수 있기 때문에 후한 평가를 내리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구매를 결정하셨다면, 기본 제공되는 써멀 구리스로도 괜찮은 성능을 보여주지만 몇 천원 추가해서 써멀 구리스를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은 씨넥스존으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공감/비공감
2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프로리뷰어 님의 다른 글 보기

1/8
체험단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외부 체험단 실내 및 야외 활동에 꼭 필요한 레토의 캠핑 랜턴 LPL-04L
외부 체험단 CANSTON 블루투스 스피커 R30BT PLUS 사용기
다나와 체험단 탈모저자극엔 네오리게인샴푸가 좋은거 같아요
외부 체험단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추천, 넷기어 오르비 RBK752로 커버리지 넓혀 사용하기
외부 체험단 머리가 편안한 차량용 목쿠션 목베개 뮤토리 모빅 Movic A1
다나와 체험단 출산후 탈모완화상품 찾고있다면 네오리게인 샴푸 추천해요
다나와 체험단 ★ 손상된 모발을 위한 저자극성 탈모완화 샴푸! ★ 솔레오 네오리게인 샴푸를 소개합니다!
외부 체험단 손목 무리를 덜어줄 키보드 손목받침대 몬스타기어 MP87 팜레스트
외부 체험단 컴퓨터 사용시 손목의 피로를 덜어주는 몬스타기어 가죽 팜레스트 MP104 후기
외부 체험단 마이크로닉스 기계식키보드 MANIC X100, 마닉 2세대 스위치 적축 사용기
다나와 체험단 탈모완화 저자극 비듬각질제거 네오리게인 샴푸
외부 체험단 [사용기]4K와 HDR의 완벽한 조화 Newsync 2760U 플렉스 IPS 4K HDR
외부 체험단 열돔을 식혀줄 마이크로닉스 써멀구리스 MN-GL4 서멀구리스
다나와 체험단 스마트폰 오른손? 휴대용선풍기 왼손? 이제는 한손으로 사용해요! 감성공장 감성바람
다나와 체험단 마이크로닉스 MANIC EX89 게이밍키보드
다나와 체험단 가성비 좋은 이엠텍 지포스 RTX 3060 STORM X Dual OC D6 12GB 사용기 (1)
외부 체험단 화상회의 화상수업에 안성맞춤, STCOM biz FHD60F 웹캠
다나와 체험단 수냉쿨러 ASUS ROG LC II 360 ARGB 사용해보니
다나와 체험단 마이크로닉스 Master M60 메쉬 (블랙) 케이스 상세 리뷰 (1)
외부 체험단 합리적인 사용자를 위한 골드 파워 쿨러마스터 G800 GOLD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