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전부터 사용하던 서브 컴퓨터가 한때 유행했던 빅타워 케이스를 사용하고 있어서 조용은한데...
공간을 너무 차지해서 이번에 가성비좋은 잘만 N4 케이스로 케이스를 변경해주려고 합니다.
지금은 딸랑구가 사용하고 있는 서브 컴퓨터 사양은
CPU : 비쉐라 8300 8코어
VGA : GTX 1660 Super
파워 : 800W 80PLUS 브론즈
메인보드 : 세이버투스 990FX
메모리 : DDR3 16GB
대충 이렇게 됩니다.
딸랑구가.. 배그를 해서 기존 부품에서 배그 돌아갈 정도만 맞춰줬어요 ㅎㅎ
기존 VGA가 쿨러가 3개 짜리로 상당히 크고 저장 장치도 SSD1개, HDD1개로 2개가 들어갑니다.
거기에 쿨러가 공랭이 아닌 1열 수냉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케이스를 선택할까 하다가 공간도 적고 기본 제공 팬도 많은 잘만 케이스를 선택하였는데요.
잘만 N4 케이스는 미들타워 형태에 ATX 규격을 만족하는 케이스랍니다.
바로 언박싱~~! 측면에 윈도우 페널이 강화유리가 적용되어 있어서 더욱 이쁘게 출시되었는데요..
솔찍히 내부공간이 살짝 타이트하게 나와서 기존 부품들이 다 들어갈지.. 조금 걱정이 되네요.
컴퓨터케이스로 추천하고 싶은 잘만 N4 강화유리 케이스는 이렇게 측면에 클리어 한 강화 유리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아크릴이 아니라서 관리하기도 편하고 좋네요.
조립에 필요한 나사들은 내부에 들어 있습니다.
제가 잘만 N4를 선택한 이유는 저렴한 가격에 전면 140mm 3개, 상단에 120mm 2개, 후면에 120mm 1개 총 6개의 고정형 RGB 팬이 제공되는 강력한 쿨링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이 정도 가격에 쿨러가 6개나 제공되다니.. 정말 가성비 좋은 케이스라고 생각합니다.
케이스 상단에 전원 버튼과 USB 단자 그리고 오디오 단자가 깔끔하게 자리하고 있고요
상단 쿨러가 적용되어 있어서 먼지 유입을 막아주기 위해서 자석형 먼지 필터도 적용되어 있습니다.
파워는 하단에 위치하는 형태로 파워가 자리하는 공간과 내부가 분리되어 있어서 파워의 열이 내부에 영향을 주는 걸 방지했습니다.
후면부에.. 이게 뭔가 봤더니.. 기본 적용되어 있는 6개의 팬의.. 전원이네요...ㄷㄷㄷ 하나로.. 만들어 주면 좋을 텐데... 6개가 다 연결되어 있습니다.
나중에 IDE 전원 케이블을 여기에 연결해 주셔야 쿨러들이 동작합니다.
케이스 하단을 보면 파워에 공기 흡입부의 먼지 필터가 적용되어 있고 케이스 다리가 높게 적용되어서 파워에 공기 순환도 원활하게 공급되도록 설계되었네요.
저장 장치는 HDD or SSD를 두 개까지 설치하도록 되어 있으며 위치는 파워 뒤편으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제 조립을 해보죠..
우선 파워를 고정하고
메인보드를 고정합니다.
메인보드 고정하기 전에 CPU 전원과 스위치 관련 케이블은 미리 연결하고 고정하셔야 나중에 고생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수냉식 쿨러를 고정해야 하는데... 제품 상세페이지에는 전면에 240 사이즈까지 설치가 가능하다고 되어 있지만 본 케이스에는 공랭 쿨러를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리고 싶네요.
전면에 수냉쿨러를 설치하고자 하면 전면부 140mm 쿨러를 떼어내고
수냉쿨러 라디에이터를 설치 후 다시 140mm 쿨러를 설치해야 하는데
안쪽.. 쿨러 나사를 고정해야 하는데 틈이 없어서.. 저도 결국은 타이로 고정했네요..
생각보다.. 너무 힘들어요..
HDD는 고정 트레이를 이용해서 설치하고
SSD는 하단에 나사를 이용해 고정을 했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위아래로 SSD와 HDD가 설치됩니다.
마지막으로 VGA까지 설치하고 전원 케이블을 다 연결하면 조립이 완료됩니다.
제 VGA가 팬이 3way로 길이가 310mm입니다.
안 들어가면 어떻게 하나.. 했는데 생각보다 여유 있게 설치가 가능하네요 ㅎㅎ
마지막으로 선 정리를 꼼꼼하게 해주고 조립을 마무리했습니다.
그리고 전원 ON~! 6개의 RGB 팬이 이쁘게 빛을 내고 측면의 강화유리 윈도우 패널을 통해 안쪽이 잘 보이니깐 너무 이쁘네요.
이 정도 가격에 이런 퀄리티를 보여주는 케이스라니!! 가성비케이스로 유명할만합니다.
그동안 빅타워 케이스를 사용해서 케이스 사이즈가 크기는 한데 생각보다 소음은 적었는데 잘만 N4 케이스는 기본 장착 쿨러가 6개가 기본 적용되어 있다 보니 생각보다 소음은 조금 있습니다.
그래도 6개의 많은 쿨러로 인해서 최적의 쿨링시스템을 제공하기 때문에 만족스럽니다.
아담한 사이즈에 미들타워 케이스이지만 3way 쿨러가 적용된 긴 VGA까지 무리 없이 장착이 가능합니다.
디자인도 이쁘고 쿨링도 좋고 RGB 쿨러로 시각적으로 이쁘네요.
오늘은 오랫동안 사용했던 철 지난 빅타워 케이스를 잘만 N4 빅타워 케이스로 교체를 했는데요.
가성비케이스라고 추천받았지만 기본에 충실한 구성과 공간 활용 면에서 컴퓨터케이스로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구식 케이스를 사용하시거나 적은 공간을 사용하여 최적의 쿨링 시스템을 구축하고 싶으시면 추천드리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