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개
STCOM biz는 오랜 기간 컴퓨터 관련 제품을 취급한 STCOM의 비즈니스 활동 솔루션을 제공하는 고유 브랜드입니다. STCOM에서는 다년간 컴퓨터 관련 품목 등을 유통 및 서비스 해왔기 때문에 그 노하우를 바탕으로 충분히 좋은 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웹캠 등의 제품들을 종종 출시하고 있는데 이번에 소개할 STCOM biz FHD60F 역시 화상회의나 온라인 수업 등에 사용할 수 있는 웹캠입니다.
제품 박스 정면에는 웹캠의 외관과 해상도, 프레임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상자 반대면에는 제품 스펙 등이 나와있습니다.
상자 위쪽에는 봉인 테이프가 위치하고 있는데, 봉인 테이프를 제거하면 상자를 개봉할 수 있습니다.
제품 구성품의 경우 웹캠 본체, 매뉴얼, 노이즈 필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웹캠의 정면 모습입니다. 가운데에 렌즈가 위치하고 있으며 렌즈 커버 내장형으로 되어 있어 사용하지 않을 때 렌즈를 가려 사생활이나 개인 정보를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습니다.
렌즈 양옆으로는 스테레오 마이크가 위치하고 있어 별도의 마이크 없이 온라인 수업이나 화상회의에서 자신의 음성을 문제없이 전달할 수 있습니다.
제품 뒷면에는 케이블이 이어져 있는데, 케이블의 경우 일체형으로 되어 있습니다.
바닥 부분은 모니터 등에 거치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비교적 넉넉하게 각도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모니터에 문제없이 거치가 가능합니다.
바닥면에는 삼각대 등에 설치 가능한 나사홀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미니 삼각대 등에 거치해서 책상 위에서 사용하면 모니터 등에 설치하는 것보다 편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STCOM biz FHD60F는 360도 회전이 가능하게 되어 있어 필요에 따라 자유롭게 웹캠을 회전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제품 크기는 비교적 작은 편이기 때문에 공간 차지가 상당히 적은 편이며 디자인도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편입니다.
일반적인 모니터에 설치 시 위처럼 모니터 두께에 맞게 거치대를 적절하게 조절 후 올려두면 됩니다. 거치 후에 일부러 만지지 않는다면 쉽게 떨어지거나 하지 않습니다.
거치 후 사용할 PC나 노트북에 있는 USB 단자에 케이블을 연결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USB 2.0을 사용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단자에서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한 것이 큰 장점입니다.
그리고 케이블 길이가 2m로 상당히 길기 때문에 모니터와 본체가 상당히 먼 경우나 웹캠을 PC에서 다소 떨어진 것에 설치해야 하는 경우에도 큰 불편함이 없습니다.
내장 웹캠이 없는 데스크탑 등에서는 크게 설정할 필요가 없지만 노트북 등 내장 웹캠이 있는 기기에 연결할 경우 장치에서 FHD60F를 선택해 주어야 STCOM biz FHD60F로 화면을 받아올 수 있습니다.
설치 후 웹캠을 사용하는 프로그램(OBS, ZOOM 등)을 실행하면 웹캠에 파란색 LED가 들어오기 때문에 웹캠이 정상적으로 작동되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자유로운 이동이나 미니 삼각대에 거치하는 것을 선호하는 분들은 삼각대용 나사홀 역시 제공되기 때문에 위처럼 삼각대 위에 올려두고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대표적인 화상회의 플랫폼인 ZOOM에서도 USB 연결만 되어 있다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화상회의 등의 용도로는 내장마이크의 성능이 충분하기 때문에 별도의 마이크가 없이도 문제 없습니다.
윈도우에 내장되어 있는 카메라 앱 및 OBS 등의 프로그램에서도 STCOM biz FHD60F로 설정되어 있다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STCOM biz FHD60F는 FHD 해상도와 60프레임을 지원합니다. 화상 통화, 화상회의, 온라인 수업 등 대부분의 환경에서 충분히 좋은 화질을 제공해 주며, 프레임도 일반적인 30프레임 대비 2배 높은 60프레임을 지원하기 때문에 상당히 부드러운 화면으로 회의 등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STCOM biz FHD60F는 FHD의 해상도와 60프레임을 지원하는 가성비 웹캠입니다. 일반적인 30프레임 제품 대비 부드러운 화면을 제공하는 것이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생활 보호용 커버, 간편한 설치, 비교적 적은 공간 차지, 깔끔한 디자인을 갖추고 있어 다양한 환경에서 무난하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가격대 역시 상당히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합리적인 가격대에서 준수한 화질의 온라인 수업, 화상회의용 웹캠을 원하는 분들에게 상당히 좋은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본 리뷰는 (주)에스티컴퓨터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