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다나와 체험단

외장SSD500GB WD MYPASSPORT SSD 실사용 후기 구매전에 꼭 보세요

IP
2021.07.22. 22:47:29
조회 수
117
1

external_image


안녕하세요 네실입니다.

오늘 제가 소개해드릴 제품은 Western Digitals의 My Passport SSD 500GB 저장장치입니다.

누구나 한번쯤 갑작스레 카메라나 스마트폰의 큰 저장공간이 필요하거나 용량이 큰 파일을 다른 PC로 옮겨야 할 때, 안전하게 파일을 보관하고 싶을때가 있으셨을겁니다.

My Passport SSD 500GB는 그런 상황에서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 중 하나입니다.

안전하고 빠르고 가볍고 튼튼한 제품으로 많은 분들에게 이미 사랑받고 있는 외장 SSD 제품인데요

때는 바야흐로 정보화 시대, 세상은 이미 데이터의 홍수 아래에 잠겨 있다고 말해도 좋을 지경입니다. 예전에는 저장공간이 많이 한정되어져 있었기 때문에 많은 개발자들이 한정된 저장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면, 요즘에는 저장공간을 염두는 하고 있는 것인가 싶을 정도로 게임도, 업무용 소프트웨어도 모두 고용량의 프로그램이 되어버렸는데요.

특히 무선으로 고용량의 데이터트래픽을 처리할 수 있는 5G 가 슬슬 대중화될 낌새를 보이면서 이러한 데이터의 고용량화는 더 가파른 움직임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이제는 게임만 몇개 설치하려고 해도 큰 저장공간은 선택이 아닌 필수인 때가 되어버렸습니다.

언박싱


무난한 기프트박스에 포장되어져 있습니다. 제품 박스에 프린트된 제품 사진은 별도의 코팅 처리가 되어져 있어서 제품포장지에도 신경쓴 모습을 확인할 수 있고 제품보증 스티커가 박스에 붙어 있기 때문에 무상 AS를 받기 위해서는 제품 본체에 제품보증 스티커를 붙여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글로벌제품인만큼 기프트박스에는 다양한 언어로 제품 설명이 표기되어져 있습니다. 대부분은 영어로 적혀 있으며 한글로 적혀있는 부분은 "충격에 강하고 컴팩트한 디자인으로 암호 보호기능과 함께 최대 1050MB/s** 전송이라는 내용이 적혀 있습니다.


구성품은 제품본체, 매뉴얼, USB C타입 케이블, USB A타입 젠더 입니다.


USB A 타입 젠더가 있는게 유저친화적이라는 생각이 들어 마음에 드네요. 최근 전자기기들이 USB C타입을 지원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긴 하지만 아직 USB A타입을 사용하는 제품들도 많이 있죠. USB A타입 젠더가 없었다면 별도로 구매를 해야했을 수도 있는데 그럴 필요는 없을 듯 합니다.

하지만 동봉된 케이블이 길이가 10cm 내외로 매우 짧기 때문에 환경에 따라 사용이 제한적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랩탑이나 카메라에 연결해서 파일을 이동하기에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데스크탑에 연결하여 사용하기 위해서는 커넥터 위치에 따라 사용이 난감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생각해보면 오히려 케이블이 짧으면 정리하기가 쉬워서 더 선호하는 분들도 있더라구요.


매뉴얼이 깜짝놀라울정도로 두껍습니다. 왜이리 두껍나했더니 다양한 언어를 제공하기 위해서더라구요. 기술지원을 받기 위한 내용 이외에 별다른 내용은 없습니다.

하드웨어



제품은 컴팩트한 사이즈에 생각했던것 이상으로 무게가 가볍더라구요. (100 x 55 x 9 mm, 무게 45.7 g)

1TB, 2TB도 이 사이즈에 이 무게라고 생각하니 정말 가슴이 웅장해지네요.

제품 금형은 상당히 세련되게 디자인되어져 있습니다. 약간 펄 느낌이 나게 제품 외관이 마감처리되어져 있어서 기스에 강해 보이고, 사선으로 된 물결 무늬로 한층 세련되어 보이기도 하고 충격에도 강하게 설계되었습니다. 2M 높이에서 떨어져도 문제가 없게끔 낙하충격 방지 설계가 적용되었습니다. 낙하설계라는게 보통은 철판에 떨어뜨리는 것을 기준으로 하는데, 이 제품의 경우 제가 정확한 시험환경을 확인하기는 어렵지만 그에 준하는 스펙을 보유하고 있을 것이라 추측됩니다.



하드웨어적으로 아쉬운 부분이 있다면 상판과 하판의 재질이 마감처리가 달라 색상이 미묘하게 다르다는 것과 하판의 경우 펄 느낌이 덜해 일반 플라스틱 처럼 보인다는 점, 그리고 상판과 하판 사이가 벌어져 있다는 점입니다. 디자인이 정말 잘 빠진 모델인 만큼 이런 부분에서 완성도가 떨어져 보이니 안타깝네요


외부 인터페이스로는 제품 하단 모서리 끝에 USB C 타입이 하나 있습니다.

지원하는 LED가 없는 점도 개인적으로는 조금 아쉽습니다. LED가 있으면 제품이 정상동작하지 않을 때 원인을 쉽게 찾을 수도 있는데 제품을 확인하기가 조금 힘들 것 같네요. 그래도 LED가 없는만큼 제품이 더 깔끔해보이기도 합니다.

성능


CrystalDiskMark로 SSD 읽기 쓰기 속도를 측정해보았습니다. 측정에 사용된 PC는 LG 울트라기어 2021 입니다.

읽기속도 1052MBps, 쓰기속도 951.45MBps로 측정되는데요. 역시나 NVMe 프로토콜을 사용하는만큼 빠른 속도를 보여주네요.

꼭 USB 3.2 Gen2를 지원하는 케이블을 이용해야 이정도로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는것 사용 전에 확인 부탁 드립니다. 물론 연결하는 디바이스 (PC, 랩탑, 카메라 등) 도 USB 3.2 Gen2를 지원해야 합니다.

USB 버전과 Gen에 대해서 좀 말씀해드리자면 my Passport에서 지원하는 USB 3.2 Gen2의 경우 기존의 USB 3.1을 말하는 겁니다. 이름 변화가 상당히 Tricky한데요. 아래에 표로 정리해보았으니 확인 부탁 드립니다. USB 3.2 Gen2가 지원하는 이론상의 최대 속도가 1,250MBps이기 때문에 my passport는 얼추 최고속도를 내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New name

Old name

Original name

SuperSpeed name

Max speed

USB 3.2 Gen 2x2

N/A

USB 3.2

SuperSpeed USB 20Gbps

20Gbps

USB 3.2 Gen 2

USB 3.1 Gen 2

USB 3.1

SuperSpeed USB 10Gbps

10Gbps

USB 3.2 Gen 1

USB 3.1 Gen 1

USB 3.0

SuperSpeed USB

5Gbps

my Passport는 빠른 속도를 지원하고, 45.7g 이라는 현존하는 가장 가벼운 외장 SSD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 외에도 큰 장점을 하나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Discovery라고 하는 SNS친화 드라이브와 백업기능입니다.

Discovery & 백업



 




Discovery는 WD에서 제공하는 드라이브로 SNS나 클라우드 서버에 있는 파일들을 SSD로 쉽게 불러오는 기능 및 보안, 백업에 대한 기능을 앱으로 제공합니다. 저 같은 경우 기존에 클라우드 서버를 사용하고 있는데 그 안에서도 더 자주 보지 않는 파일들이나 정말 중요한 가족 사진, 옛날 사진 파일들은 SSD에도 복사해서 안전하게 보관하고 싶더라구요. 그런 파일들을 일일히 넣으려고 하면 꽤 번거로운데 discovery 드라이브를 이용하면 정말 쉽게 처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드롭박스, 구글드라이브, One drive를 지원하는데 구글드라이브 연동이 되지 않더라구요. 구글에서 WD discovery 를 일시적으로 막았다고 하는데, 진짜 아쉽네요. 제가 쓰는 앱이 구글 드라이브 거든요.

구글에 "WD discovery google drive"로 검색해보니 가장 위에 올라오는 게시글이 연동이 되지 않는다는 글이네요. 2019년 12월 부터 최근 2021년 7월 14일까지 해결되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허허..... 한참 찾아봤는데 도저히 해결법이 보이지 않네요. 안타깝습니다.


다행히 드롭박스는 연동이 잘 됩니다. 자료를 찾는 과정에서 확인했는데 2020년 10월까지만해도 WD My Passport SSD 500GB 제품은 위 3개 클라우드가 하나도 연동이 되지 않았는데 WD에 연락을 해도 아무도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했다는 해외 유명 리뷰어의 리뷰가 있었습니다. 2021년 기준으로 적어도 드롭박스는 연동이 되고 있으니 구글 드라이브도 조만간 해결되지 않을까요? ㅎㅎ


백업 기능의 경우 시간, 월, 달 기준으로 가능합니다. 백업 interval이 꽤 큰데 그래도 어차피 클라우드에 저장된 파일들이 백업되는 것이기 때문에 클라우드에 저장된 파일이 날아가는 경우가 자주 없어 사용하는데에 큰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Discovery 드라이브는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니 확인 부탁 드립니다.

https://support.wdc.com/downloads.aspx?p=293&lang=kr



AES-256 라는 뛰어난 하드웨어단의 암호화 기능을 지원하기도 합니다.

총평

WD My Passport SSD 제품군이 값이 싼 제품은 아닙니다. 대신 준수한 데이터처리 능력을 가지고 있고 가벼운 무게, 향후 지원될 소프트웨어 수준을 감안한다면 투자할만한 가치는 충분히 있다고 생각됩니다.

게다가 5년의 보증기간을 제공하기 때문에 오랜기간 믿고 사용할 저장장치로써는 만족스러울 제품이 될 것 같습니다.

제품의 더 자세한 사양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부탁 드립니다.

http://prod.danawa.com/info/?pcode=12434312



공감/비공감
1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관련 체험단 글
1/5
체험단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다나와 체험단 가성비파워 컴퓨터파워추천 잘만 EcoMax 500W
다나와 체험단 가성비 파워서플라이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풀체인지 700W (브론즈 등급↑)
다나와 체험단 헤드셋 거치대 추천 USB 포트와 7.1채널 지원 디알고HS71RGB 리뷰
외부 체험단 카멜 마운트 셀프 밸런스 BMA2 싱글 모니터 암 필드테스트
외부 체험단 북쉘프형 블루투스 PC스피커 BonoBoss BOS-H1BT
다나와 체험단 라이젠노트북 ASUS 젠북 UM425UAZ 실사용 후기
다나와 체험단 삼성 S27AM501 스마트 모니터 OTT 다기능 모니터로서 활용성이 좋네요
다나와 체험단 진정한 가성비파워 아이구주 TITAN SC-700 체험기
다나와 체험단 [스카이디지탈] 파워스테이션5 PS5-500N 83+ : 저소음파워 리뷰
외부 체험단 카카오프렌즈 홈 IOT 스마트 공기청정기, 인테리어 가전으로 강추! (2)
다나와 체험단 가성비 블루투스 이어폰 트리플제이 J-TUNE J10 리뷰
다나와 체험단 가성비파워 잘만 MegaMax 700W 80PLUS STANDARD (1)
다나와 체험단 디알고 HS71RGB 헤드셋 거치대 추천! 튼튼함과 확장성까지
다나와 체험단 컴퓨터 파워추천 ::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풀체인지 700W 80PLUS 230V EU 파워 사용해보았습니다
다나와 체험단 [마이크로닉스] EL-1 RAPANG : 라팡케이스 리뷰 (1)
다나와 체험단 게이밍노트북 ASUS ROG 제피러스 G14 GA401QM-HZ248 살펴보기 (1)
외부 체험단 카카오프렌즈홈 스마트 가습기 KFH_SH01 (1)
다나와 체험단 가성비 CPU 쿨러 추천 :: 잘만 CNPS9X OPTIMA WHITE
다나와 체험단 가성비파워 이건 어때? 잘만 EcoMax 500W 83+
다나와 체험단 [조립PC입문기] 컴퓨터구매전에 알아야할 필수상식 파워 구매 및 조립 편 (2)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