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내장형 SSD인 WD Blue 3D SSD 500GB 제품을 리뷰해보려고 합니다.
최대 560MB/s의 읽기 속도와 530MB/s의 쓰기 속도를 지원하는 제품으로 SATA3 인터페이스를 지원합니다.
메모리 타입은 TLC이며 3D 낸드 구조에 DRAM을 탑재하고 있고요.
정품 보증을 통해 최대 5년 AS를 지원하며 200TB의 TBW(총 데이터 기록 양)와 175만 시간의 사용 보증 시간을 지원하는 제품입니다.
250GB부터 500GB, 1TB, 2TB, 4TB 제품까지 다양한 용량으로 출시되어 필요한 용량에 맞춰 구매할 수 있고요.
WD Blue 3D NAND SATA SSD는 뛰어난 성능과 최고의 안정성을 자랑한다고 하는데요.
멀티태스킹 최적화는 물론, 고성능 컴퓨팅 요구를 만족시킬 정도의 디지털 스토리지를 제공합니다.
위에 말한 것처럼 최대 4TB의 용량과 빠른 읽기, 쓰기 속도를 지원하고 이전 세대 제품보다 최대 25% 낮은 유효 전력 소모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하네요.
3D NAND 기술을 사용해 최대 560MB/s의 순차 읽기 속도와 530MB/s의 순차 쓰기 속도를 지원하는데요.
이를 통한 빠른 시스템 부팅과 응용 프로그램의 응답 및 즉각적인 전송 속도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데스크톱 컴퓨터는 물론, 노트북 등의 폭넓은 환경에서 사용이 가능한데요.
다양한 오류 수정 기술과 함께 5년이라는 보증 기간 동안 고장에 대한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어 좋겠더라고요.
WD Blue 3D NAND SATA SSD는 2.5인치 크기로 7X69X100mm 정도에 7mm의 슬림한 사이즈로 무척이나 작고 가벼웠는데요.
얇은 두께로 인해 슬림한 노트북에서도 호환성 문제없이 얼마든지 사용할 수 있는 거였네요.
컴퓨터에 WD Blue SSD를 연결해 간단히 테스트를 진행하기에 앞서 설치 후 속성을 확인해 봤습니다.
500GB의 제품을 컴퓨터에 연결하니 총 465GB의 용량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크리스털 디스크 인포를 통해 세부적인 데이터를 살펴봤는데요.
제품 자체의 온도도 무척이나 낮았고 모든 데이터들이 정상적으로 표시가 되고 있었습니다.
현재까지의 사용 횟수와 시간, 그리고 지원하는 기능들도 모두 확인할 수 있고요.
그럼 가장 먼저 AS SSD Benchmark 프로그램을 이용해 테스트를 진행해봤습니다.
총 스코어는 977점으로 읽기 499.87MB/s, 그리고 쓰기 288.30MB/s의 속도 결과가 나왔습니다.
각각 스코어도 읽기는 453점, 쓰기는 293점으로 나왔네요.
다음은 크리스털 디스크 마크 프로그램을 이용해 진행한 테스트 결과인데요.
1mb 크기의 데이터 8개 연속 묶음 측정 시 읽기 속도는 562.25MB/s가 나왔으며 쓰기는 307.83MB/s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AS SSD 프로그램을 통해 진행한 테스트보다 조금 더 좋은 결과가 나왔네요.
참고로 1개 연속 묶음 측정 시에는 읽기 540.68MB/s, 쓰기 307.40MB/s의 속도가 나왔고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나래온 더티 테스트 프로그램을 사용해 테스트를 진행해봤는데요.
WD Blue SSD 용량을 가득 채우며 속도를 테스트하는 프로그램으로 최대 속도는 502MB/s 최소 속도는 14MB/s, 그리고 평균 속도는 441MB/s가 나왔습니다.
평균 속도 50% 미만 구간은 단 1%에 불과했기에 전체적으로 고른 전송 속도를 보여주고 있네요.
참고로 465GB의 용량을 다 채우는 데 걸린 시간은 총 18분 43초로 나타났네요.
이렇게 WD Blue 3D NAND SATA SSD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아무래도 출시한 지 좀 된 제품이다 보니 최근에 출시한 제품들보다 속도는 느린 편이었습니다.
그래도 본 제품이 낼 수 있는 성능을 최대한으로 잘 작동하면서 평균적으로 괜찮은 속도를 지속적으로 유지해 주고 있었네요.
아무래도 최신의 제품은 아닐지라도 가성비 좋은 SSD로 부담 없이 구매해 사용하기에는 충분히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DRAM을 탑재하고 있는 것은 물론, 5년 AS 보장도 메리트가 있고요.
괜찮은 성능의 가성비 SSD를 구매하려고 하시는 분들에게 WD Blue 3D NAND SATA SSD가 괜찮은 선택지가 될 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