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업을 합시다
블로그 포스팅과 유튜브 콘텐츠 제작을 주로 하는 저는 작년까지만 해도 자료를 백업해두지 않고 삭제하면서 PC나 노트북 용량을 관리해 왔습니다. 어차피 결과물은 블로그나 유튜브에 남아있으니 원본 파일은 굳이 보관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거든요. 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보니 과거에 촬영했던 원본 사진이나 영상 파일을 활용해야 하는 상황이 생각보다 많더라구요.
그래서 요즘은 주기적으로 외장하드에 백업하는 것을 생활화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제가 자료 보관용으로 만족하며 사용중인 씨게이트 One Touch HDD 2TB 사용 후기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추천하는 데는 다 이유가 있다
씨게이트 One Touch HDD 2TB는 레드, 블랙, 블루, 실버의 4가지 기본 색상와 리미티드 에디션인 로즈골드와 스페이스 그레이까지 총 6가지가 있으며, 외장하드 구매시 구입한 색상에 맞는 전용 파우치도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씨게이트 공식스토어의 판매 가격은 9만 9000원입니다.
구성품은 본체와 전용 케이블, 사용설명서로 간단합니다. 본체 크기는 2TB 기준으로 78 x 114.8 x 11.7mm로 컴팩트한 사이즈입니다. SSD 외장하드 속도가 더 빠르고 크기가 작아서 좋지만 가격이 비싸다는게 흠인데, 씨게이트 One Touch HDD는 2TB 용량의 외장하드임에도 상당히 작은 크기로 휴대가 용이합니다.
고급스러운 전면 알루미늄 마감처리와 세련된 디자인, 감성적인 컬러감까지 더해져서 스타일리시한 외관도 장점입니다. 핑크핑크한 로즈골드 색상은 남자인 제 눈에도 참 예뻐 보이더라고요. 전용 파우치는 안쪽까지 컬러가 적용되어서 살짝 부담스러운 느낌도 들지만, 어쨌든 HDD 외장하드는 다소 투박하고 컬러감이 없을 것 같다는 편견을 깨는 모습입니다.
보편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Type-C 케이블로 연결하는 방식이 아니라 전용 케이블을 사용해야 하는 점은 조금 아쉽습니다. 대신 윈도우 7 이상, Mac OS X 10.11 이상 버전에서 PC나 Mac 구분없이 자유롭게 자료를 보관하고 불러올 수 있습니다.
맥북에어 m1 모델에 씨게이트 외장하드 One Touch HDD 2TB를 연결해서 파일 전송 속도가 어느정도 되는지 간단히 테스트 해 봤습니다. 총 3.2G 용량의 파일 두 개를 전송하는데 걸린 시간은 약 37초였습니다. 이SSD만큼은 아니겠지만, 파일 이동하는데 이 정도 속도면 답답하진 않을 것 같네요.
기본적으로 단단한 내구성을 가지고 있지만, 뜻하지 않게 높은 곳에서 떨어뜨리거나 물에 빠뜨렸거나 하는 등 외장하드가 손상되는 일이 발생해도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씨게이트 One Touch HDD 2TB를 외장하드를 추천하는 가장 큰 이유가 바로 데이터 복구 서비스를 지원한다는 사실이거든요.
씨게이트 레스큐 데이터 복구 플랜은 3년안에 1회 보장하고 있으며, 파손된 하드가 접수되면 즉시 동일한 새 제품으로 교체합니다. 그리고 외주가 아닌 씨게이트 본사 연구소에서 직접 데이터 복구 작업을 진행하고, 복구성공율은 무려 95% 이상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복구를 업체에 맡겨보면 70-80%인 경우가 대부분인데. 외장하드 제조사에서 직접 복구하니 안심할 수 있고 복구 성공률도 매우 높습니다. 마지막으로 복구된 데이터는 별도의 외장하드에 저장해서 받게 됩니다.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에 대해 보다 쉽게 설명하고 있는 웹툰도 제공하고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 바랍니다.
PC에서 업데이트 한 파일이 외장하드에서도 그대로 업데이트되는 자동 폴더 동기화 기능과, 원하는 일정마다 백업이 되도록 설정할 수 있고, 특정 파일만 골라서 백업도 간편하게 할 수 있는 'Toolkit Mirror'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외장하드 추천
PC나 노트북의 용량은 한정되어 있어서 부족할 경우 추가로 하드를 장착하거나 더 큰 용량으로 교체해서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번거롭기도 하고 PC를 능숙하게 다루지 않는 분들께는 부담스러운 작업일 수도 있습니다. 하드를 추가로 장착하는 것도 한계가 있구요.
하드 용량이 90% 이상이 넘어가면 PC가 느려지는 현상도 발생하고, 하드가 고장나기라도 하면 자료를 복구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외장하드 사용을 추천하고 싶은데요, 오늘 소개한 씨게이트 One Touch HDD가 좋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뛰어난 휴대성, Mac과 Windows를 모두 지원하며, 무엇보다 3년 이내에 1회에 한하여 세계 최초로 데이터 복구 서비스를 지원해서 안심하고 자료를 보관할 수 있으니까요. 포토샵과 라이트룸을 이용할 수 있는 어도비 클라우드 2개월 이용권도 증정한다고 하니 외장하드 찾는 분들은 씨게이트에서 알아보시길. 그럼 이만, 모두 모두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