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IT 리뷰어 자스민입니다.
요즘 올라버린 그래픽카드 가격 때문에 고민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그래도 필요하면 사야하는 것이 PC부품 아니겠습니까?
저 같은 경우 게임도 고사양 게임을 많이 하고 영상 편집 같은 작업용으로도 써야해서 성능이 괜찮은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는 편인데요.
이번에는 제가 좋아하는 AMD의 라데온 그래픽카드 6600XT를 사용해본 소감을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이번에 사용해본 그래픽카드는 AMD XFX 라데온 RX 6600XT QICK 308 BLACK입니다.
참고로 같은 AMD의 제품인 라이젠 CPU와 라데온 그래픽카드를 같이 사용하면 SAM 기능을 통한 성능 향상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라이젠과 라데온의 '라'를 따서 일명 라라랜드라고 하더라구요.
네이밍이 재미있어서 예전부터 관심이 있었는데 세컨컴에서 쓰고 있는 라데온 RX580으로는 SAM 기능을 쓸 수 없기 때문에 관심만 있다가 이번에 제대로 느껴보게 되었습니다.
XFX 라데온 RX 6600 XT QICK 308 BLACK D6 8GB 그래픽카드는 AMD 최신 7nm 공정으로 제조 되었으며 AMD RDNA 2 아키텍처 기반 DirectX 레이트레이싱 (DXR) 및 AMD FidelityFX 기능이 적용되어 있어서 보다 생생하고 실감나는 게이밍 환경을 만들수 있는 그래픽카드입니다.
기본 스펙은 부스트 클럭 2,607MHz 게임 클럭 2,428MHz 2,048개의 스트림 프로세서 8GB GDDR6 메모리를 가지고 있어서 뛰어난 게이밍 성능을 보여주기 때문에 FHD 모니터 환경에서는 고사양 게임들을 최고옵션 또는 풀옵에서 구동이 가능한 게이밍 그래픽카드추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앞에서 언급한 SAM 기능 외에 XFX 라데온 RX 6600 XT QICK 308 BLACK D6 8GB 그래픽카드의 주요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라데온 6000번대 그래픽카드의 공통점이라고도 할 수 있어요)
- Fidelity FX Super Resolution (FSR) 를 통한 높은 비쥬얼
- 끊김없는 깨끗한 화면을 제공하는 프리싱크
- 빠른 응답시간과 낮은 지연속도 라데온 안티렉
- 성능에 영향을 거의 미치지 않고 비쥬얼을 높여주는 이미지 샤프닝
위와 같은 최신 기술들 덕분에 사양이 비슷한 이전세대 그래픽카드들보다 게이밍이나 영상시청을 할 때 체감되는 성능은 더 뛰어나게 느껴졌습니다.
구성품은 그래픽카드 본체, 매뉴얼과 보증서가 들어 있습니다.
그래픽카드는 다크 그레이에 가까운 올블랙 컬러로 깔끔하고 세련된 디자인입니다.
화려하진 않지만 마감도 잘되어 있고 매트한 재질의 느낌이 심플하면서도 고급스러운 편이에요.
가로사이즈는 270mm로 대부분의 ATX케이스에 장착이 가능합니다.
쿨링팬은 308 트리플 팬이라고 해서 80mm 짜리 팬이 3개가 달려 있습니다.
9개의 블레이드가 달려 있는데 사용해보니 소음이 적고 쿨링성능도 괜찮은 것 같았습니다.
제로DB팬 시스템이 적용되어 고사양 게임을 플레이 하는 것이 아닌 유튜브나 영화 감상 등 일반적인 경우에는 저소음으로 팬이 돌아갑니다.
단단한 메탈 솔리드 백플레이트는 발열해소와 단단하게 지지를 해주는 기능을 잘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QICK 가 은은하게 프린팅되어 있는 것도 고급스럽게 보이구요.
백플레이트에는 XFX 로고라인이 뚤려 있고 펀칭홀 들이 있어서 통풍이 잘되도록 설계되어 있더군요.
이 밖에 히트파이프, 메모리 및 VRM 냉각패드 등이 유기적으로 작동하여 좋은 쿨링 성능을 보여주는 그래픽카드입니다.
RADEON, XFX 로고도 흰색과 은색으로 멋지게 부착되어 있어서 모노톤의 디자인을 선호하시는 분들이라면 아주 좋아하실 것 같습니다.
포트는 3개의 DP 1.4 포트와 1개의 HDMI 2.1 포트가 있기 때문에 최대 4대의 디스플레이에서 동시 출력이 가능합니다. ULTRA HD 8K 60hz 의 비디오 출력을 지원하여 고해상도의 게임과 영상을 즐길 수 있어요.
전원부는 8핀 포트 1개를 사용합니다. 참고로 전원부 옆에는 듀얼 바이오스를 사용할 수 있는 스위치가 달려 있는데 이 스위치로 듀얼 BIOS PRIMARY와 SECONDARY 로 모드를 바꿀 수 있어요.(비상시백업 바이오스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래픽카드 설치는 소켓에 꽂고 나사만 조여주면 되기 때문에 초보분들도 어렵지 않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케이스에 장착 후 그래픽카드 지지대 설치까지 완료한 모습입니다.
그래픽카드도 올블랙컬러라서 다른 부품들과 깔맞춤이 되서 참 좋네요.
일단 부팅도 잘되고 이상없이 구동되었어요.
장착 후에는 AMD XFX 라데온 RX 6600XT QICK 308 BLACK 그래픽카드의 성능 및 소음, 발열 상태를
테스트해봤는데요. 3DMARK와 각종 게임에서 벤치마크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테스트에 사용한 제 PC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테스트 환경
CPU : AMD 라이젠5 5800X
RAM : 삼성 시금치 16G x 2개 (3200Mhz)
그래픽카드 : AMD XFX 라데온 RX 6600XT
메인보드 : ASUS TUF Gaming B550-PLUS
CPU쿨러 : 잘만 CNPS10X PERFORMA BLACK
파워 : 아이구주 TITAN SC-700 80PLUS Standard 230V EU
모니터 : 에이서 프레데터 XB273U GX 270Hz QHD, GIGABYTE 게이밍 G27FC 165Hz FHD (듀얼)
저장장치 : 씨게이트 파이어쿠다 520 2TB 외 다수
1. Time Spy Score
2. Fire Strike Score
3DMARK 점수의 경우 타임스파이 점수 9834점(그래픽스코어 10,037),
파이어 스트라이크 점수 24,909점(그래픽 스코어 28,781)이 나왔는데요.
전세대 그래픽카드인 5700XT 와 비슷한 성능으로 측정되었습니다.
특히 소음도 적은 편이라서 저같이 소음에 민감한 사람들도 쾌적하게 사용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온도는 평균온도와 최고온도 모두 60도를 넘지 않아 쿨링성능도 꽤 우수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단,Hot Spot 최고 온도는 73도 정도)
테스트한 고사양 게임은 쉐도우 오브 툼레이더, 배틀필드5, 토탈워 트로이 입니다.
모두 최고옵션 또는 울트라의 풀옵션 설정으로 FHD모니터(주사율 165Hz)에서 진행했습니다.
1. 툼레이더는 벤치마크 및 실제 플레이에서는 140~170 정도 프레임을 왔다갔다 하는 것을 볼 수 있었어요.
정말 실감나는 모습의 라라크로프트로 플레이하니까 더욱 재밌게 즐길 수 있었어요.
2. 배틀필드5
배틀필드5 의 경우 가장 높음 옵션으로 진행시
60~90프레임 사이를 유지하면서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 (시네마틱 신에서는 40~60 프레임 정도)
3. 토탈워 트로이
토탈워 트로이 중에서도 가장 고성능을 요구하는 전투장면에서도 최고옵션 상태로 보통 50~70프레임 사이에서 움직이더라구요. 역시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
이 밖에 메트로 엑소더스 인헨스드 에디션, 디비전2, 어쌔신 크리드 오리진 등 고사양을 요구하는 게임들을 FHD 모니터에서 대부분 풀옵션으로 쾌적하게 플레이할 수 있었구요.
QHD 모니터에서는 다소 옵션 타협을 하면 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
그리고 라데온 아드레날린 프로그램 설정에 들어가면 끊김없는 깨끗한 화면을 제공하는 프리싱크(FreeSync) 기능과 성능에 영향을 거의 미치지 않고 비쥬얼 퀄리티를 높여주는 이미지 샤프닝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 스크린샷은 고사양 게임 중 하나인 배틀필드5와 쉐도우 오브 툼레이더의 장면인데
이미지 샤프닝 기능과 프리싱크 기능이 적용되어 보다 깨끗하고 선명한 화면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이 밖에 GPU가 따라가지 못할 정도로 CPU 성능이 높을 경우 GPU 성능과 같게 해서 호환성을 높여주는 안티렉 기능도 있습니다. (아마 자연스럽게 병목현상을 없애주는 게 아닐까 싶네요)
그리고 라라랜드 조합으로 SAM(Smart Access Memory)기능도 사용해봤습니다.
일단 필요한 구성품은 라이젠 5000시리즈 CPU와 라데온 6000시리즈 그래픽카드입니다.
그리고 메인보드는 B550이나 X570이 있어야 해요.
(저는 모두 충족하기 때문에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메인보드 바이오스를 최신화하고 그래픽 드라이버와 칩셋 드라이버를 설치한 후 부팅할 때 바이오스 화면에서 몇가지 설정을 해주면 사용할 수 있어요.
SAM 설정을 하고 나니까 확실히 성능이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파이어스트라이크 점수도 24,909(28,781)에서 25,140(28,912)로 살짝 올랐고 게이밍 성능도 향상되었습니다.
쉐도우 오브 툼레이더 벤치마크 테스트를 비교해보면 잘알 수 있는데요.
프로그램에 따라 최대 16%까지도 향상된다고 하는데 일반적인 게임에서는 평균프레임은 3~5%정도,
최소 프레임은 7~10% 정도는 향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이 정도면 꽤 체감할만한 수치인 듯 합니다.
그리고 설정에서 AMD FidelityFX CAS 기능을 설정해 놓으면 업샘플링과 샤프닝이 적용되어 좀 더 또렷하고 실감나는 그래픽을 즐길 수 있으니 체크하는 것을 추천드릴게요.
이렇게 XFX 라데온 RX 6600XT QICK 308 BLACK 를 사용해봤는데요.
FSR, 프리싱크, 라데온 안티렉과 이미지 샤프닝 기능을 사용하여 FHD 환경에서 풀옵으로 퀄리티 높은 그래픽의 고사양 게임을 즐기기에도 좋은 그래픽카드인 것 같구요.
저처럼 라이젠 5천번대 CPU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라라랜드 조합을 통해 돈을 들이지 않고도 한단계 성능향상을 할 수 있어서 정말 좋은 선택일 것 같습니다.
“해당 컨텐츠를 STCOM으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