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의 계절, 지식과 깨달음을 모두 얻을 수 있는 한빛비즈 도서 2종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이 포스팅은 한빛비즈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것으로 도서 구매 가이드 성격이 짙은 글임을 말씀드립니다.
추석 명절도 지나고 어느덧 가을로 접어든다. 필자는 추석 연휴 바로 직전에 의자에 앉으려다 오른쪽 발뒤꿈치를 크게 다쳐 지금까지도 걸을 때마다 살짝 아픈 것이 계속되고 그러다보니 병원에 소독하러 2 ~ 3일에 한 번씩 다니곤 한다.
10월 전반부 도서 서평은 이로 인해서 파행을 겪을 수밖에 없었다. 독서의 계절인 10월에 양질의 도서 서평을 기대하셨던 독자들이 많으실텐데 건강상 이유로 그 기대에 미치지 못한 점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먼저 솔직하게 드리고 시작한다.
이제 독서의 계절이자 공부하기 딱 좋은 10월로 접어든다. 필자는 이번 10월 도서 서평 주제를 “가을에 읽으면 딱 알맞은 도서들” 이라는 주제로 최대한 많은 신간 서평을 진행하고자 한다. 물론 필자가 쓰는 서평의 대부분은 인터넷 서점에 나오는 내용들을 기본 소스로 하고 필자의 경험을 삽입하여 진행하고 있다.
이제 웹툰으로 공부하는 시대가 왔다!, 웹툰계의 알쓸신잡, 이과생도 읽는 철학 웹툰!, 인문학 거저보기 (서양철학 편)
세상 많이 달라졌다. 과거만 해도 만화로 서양철학을 공부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금기시되어 왔다. 만화는 그저 유해한 것 또는 특정 국가 풍을 지나치게 강조한다는 생각에 보기가 좋지 않았다. 그러나 지금 한국에는 웹툰 열풍이 불면서 공부를 위한 웹툰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데 다행이라고 본다.
이 책은 엄밀히 말하면 서양철학 인물사이며, 철학자들의 삶을 공부하는 건 철학 공부에 도움이 된다. 예컨대 플라톤과 철인정치 사상을 그냥 놓고 배울 때는 헷갈릴 수도 있다. 이때는 플라톤이 철인정치라는 개념을 떠올린 배경을 살펴보아야 한다(플라톤은 중우정치로 인해 스승을 잃은 경험이 있다).
플라톤은 최근 출시된 수집형 모바일 게임 "골든나이츠 클래식" 에도 등장한다. 오른쪽에는 늘 책을 끼고 산다.
모든 시민이 정치에 참여하는 아테네에서, 연극과 군중심리에 선동된 사람들이 소크라테스에게 사형을 내리는 걸 본 어린 플라톤은 충격을 받는다. 그리고 어리석은 민중에게 정치를 맡기기보다는 현명하고 덕을 갖춘 일부가 정치를 담당하게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런 일화를 알게 되면 아마 플라톤의 철학이 조금은 더 친숙하게 다가올 것이다. (플라톤은 실제 모바일게임에도 등장한다(위의 사진). 믿기지 않겠지만 사실이다. 필자가 매일 즐기고 있는 골든나이츠 클래식 게임에 플라톤도 등장한다.)
모든 철학자의 사상은 그의 삶에서 짜낸 정수와도 같다. 생각은 경험에서 비롯하기 때문이다. 이게 위인이라고 하기엔 조금 부족하고 유명인이라고 하기에도 약간 애매한 철학자들의 생애 관련 에피소드가 계속해서 발굴되어 세상에 공개되곤 한다. 이 책을 다 읽었을 때는 공부 잘했다는 마음으로 책을 덮길 바란다. 모르는 사람의 생애를 알아 가는 것도 공부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누구보다 빠르고 재치 있는 고객을 상대해야 하는 당신을 위한 K-유튜브 마케팅 노하우와 인사이트!,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
유튜브가 최근 대세라는 것은 잘 알 것이다. 돈을 벌려면 네이버 블로그지만 마케팅을 잘하기 위해서는 그 못지 않게 중요한 곳이 있으니 바로 유튜브다. 유튜브를 잘 활용하면 다양한 마케팅도 가능한데 최근 그 유튜브의 마케팅 노하우를 다룬 책이 출간되어 소개하고자 한다.
그야말로 “유튜브 퍼스트 시대” 라는 말이 실감이 난다. 맛집 검색, 구매 전 제품 검색, 그 외 온갖 궁금한 내용도 다 유튜브로 검색하고, 음악을 들을 때도, 예능을 볼 때도 유튜브를 이용한다. 이제는 아무리 유행에 느린 회사 CEO 조차도 유튜브가 중요한 플랫폼이라는 사실을 인지할 정도다.
꽃이 피는 곳에 꿀벌이 모이고, 재미있는 영상에 좋아요와 구독이 모이듯이 많은 고객들이 몰리는 곳에 마케터가 관심을 가지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유튜브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으며 마케터라면 더 이상 유튜브라는 플랫폼을 무시할 수 없다. 이제는 정말 죽이 되든 밥이 되든 유튜브로 뭔가 액션을 보여줘야 할 때가 된 것이다.
하지만 유튜브의 뜨거운 위상에 비해 참고할 만한 지식과 정보는 초라하기 그지없다. 마땅히 따라 할 국내 성공사례도 잘 공유되어 있지 않고, 그나마 참고할 책들도 국내에 적용하기는 어려운 외서나 광고 제작 방법을 기술적으로 설명한 매뉴얼 책들이 전부다.
이런 현실에 좌절하고 있을 마케터들을 위해 유튜브 마케팅 최전방에 있는 13년 차 실무자가 나섰다.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 라는 도서는 기업 유튜브 광고를 담당하는 저자가 겪은 다양한 국내외 사례들을 소개하고, 깨지고 넘어지면서 깨우친 자신만의 실전 노하우를 알려준다.
이 책을 읽고 나면 분명 당신도 광고 매체로서 유튜브를 활용할 수 있는 안목과 지식을 쌓고, 업무에 적용 가능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