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외부 체험단

마이크로닉스 MANIC EX89 텐키리스PRO 기계식 키보드 필드테스트

IP
2021.10.15. 15:12:23
조회 수
134
1

전 텐키리스를 좋아합니다. 풀 배열에 비해 약간 작은 게 이쁜 느낌도 있고, 마우스 움직임이 뭔가 좀 더 편해진달까요?

거기에 키캡놀이시 장착/탈거에 걸리는 시간이 약간 단축되고, 가격이 좀 더 저렴해지는 소소한 장점도 있습니다.

근데 업무시엔 텐키가 없어 불편하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뭐 게임만 할 거라면 상관없는 부분이긴 한데요. 이 단점 하나 때문에 텐키 패드만 따로 구매해서 붙여 쓰는 사람도 종종 보이곤 하죠.

여하튼 키보드에 약간이라도 관심이 있는 유저라면 사무실에서도 자신의 취향대로 키보드를 쓰고 싶을 겁니다.

저도 사무실에서 억지로 텐키리스를 써봤는데, 텐키 유무에 따라 업무능률이 과하게 말하면 천지차이더라고요.

하여 지금은 타협안으로 흔히 라세배 열이라고 부르는 96 키 키보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텐키리스와 풀 배열의 중간다리 역할을 하는 배열이죠.


그런데 마이크로닉스에서 텐키리스 사이즈에, 텐키가 포함된 특이한 배열을 출시했습니다. 이건 텐키가 있으니 텐키리스라고 부르기도 뭣하네요. 근데 사이즈는 또 텐키리스.. 오묘한 제품입니다. 이 배열은 뭐라고 불러야 할까요?



EX89의 제품 사양입니다. 기계식 키보드를 사면서 사실 특별히 사양을 볼 필요는 없습니다. 커스텀의 영역으로 가면 하우징 구조, 흡음, 윤활 등이 있겠지만 이건 기성품이니까요.

간략히 요약하자면 89 키 배열/ABS 이중사출 키캡/청 적갈 축 3종류(마닉 스위치) 이 정도가 되겠네요.

현재 약 5만 원의 가격을 형성 중입니다.



패키지는 검빨로 포인트를 주었고, 앞뒤로 제품 이미지와 사양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구성품은 정말 단순합니다. 본체와 설명서야 당연한 거고, 키캡 리무버가 끝입니다.



키보드의 전체적인 모습은, 검은색 하우징에 흰색 키캡이라 오묘한 느낌을 냅니다.

블랙/화이트 딱 두 가지만 색상별로 출시했어도 괜찮았을 거 같네요.



가장 큰 특징인 방향 키위의 텐키입니다. 원래 있어야 할 기능키들은 주변의 키로 펑션키와 조합하여 쓸 수 있습니다.

넘버락 키는 백 스페이스키로 가버렸군요. 봐도 봐도 생소합니다. 



하판엔 미끄럼 방지 패드가 2개 붙어있고, 높낮이 조절 다리가 달려있습니다. 다리는 고무처리되어 미끄럼방지 역할도 같이 합니다.


높이 조절에 따른 높낮이 차이는 이 정도입니다. 기본적으로 경사각이 있는 편이라 다리 없이 사용해도 괜찮겠네요.



키캡은 ABS 이중사출입니다. 그래도 이중사출이라 폰트가 지워질 염려는 없겠지만, ABS다 보니 마모에 대한 내구성은 기대하기 힘들겠네요. 



스위치는 마이크로닉스에서 독자 개발한 마닉 2세대 스위치입니다. 여타 스위치 제조사에 빗대어보면 카일 스위치 정도로 보면 되겠네요. 전 사실 체리 아니면 다 고만고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스테빌라이저는 체리식 스테빌라이저를 사용하였습니다.



전원을 연결해보았습니다. 조명은 꽤 밝은 편이라 자연조명 아래에서도 선명하게 느껴집니다.



처음 키보드를 봤을 때 인디케이터가 보이지 않아 의아했는데, 알고 보니 해당 키의 LED 색상으로 인디케이터를 표시하더라고요. 해당 기능이 켜지면 조명 색이 흰색으로 고정되고, 꺼지면 자연스러운 조명 색상으로 돌아갑니다.

이는 CAPS LOCK도 마찬가지입니다.


부가기능으로, FN+펑션 열을 누르면 멀티미디어 기능을 쓸 수 있습니다. 볼륨 조절, 영상 조작 등 활용도가 매우 높은 기능이죠. 보통 고급 키보드엔 별도의 멀티미디어 키가 달려 있는 편이지요.



조명은 FN+F9를 누르면 변경 가능합니다. 기본 저장된 조명들도 꽤나 화려합니다.



EX89는 게임도 게임이지만 사무용을 염두에 둔 제품인 만큼, 실제로 집에서 잡다한 업무를 (?) 해봤습니다. 

확실히 작은 사이즈에 텐키가 붙어있는 건 정말 편했습니다. 어떤 일이든 숫자가 안 들어가는 곳이 없는 거 같아요.

다만 한 가지 아쉬웠던 게, 텐키 오른쪽의 세로 ENTER 키는 없다는 점입니다. 이번에 저도 세로 엔터키를 자주 쓴다는 걸 새삼 실감하게 되었습니다. 숫자 다 입력하고 오른쪽의 엔터키를 습관적으로 찾게 되더라고요.

물론 세로 ENTER키 까지 넣었다면 오히려 레이아웃이 이도 저도 아닌 게 이상해질 거 같긴 합니다. 차라리 지금의 89 키 레이아웃이 텐키와 풀 배열을 이상적으로 잘 조합한 거 같네요.

이상 텐키리스의 콤팩트한 사이즈와 풀 배열의 편리함을 합친 89 키 키보드, EX89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사용기는 마이크로닉스와 쿨엔조이를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공감/비공감
1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fpm0923 님의 다른 글 보기

1/7
관련 체험단 글
1/5
체험단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다나와 체험단 구글 크롬캐스트3 넷플릭스 웨이브 핸드폰 티비 미러링 사용 후기
다나와 체험단 가성비CPU쿨러, darkFlash Ellsworth S11 PLUS ARGB 쿨러(Black) AMD 3300X 장착 (1)
다나와 체험단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Slim3-15ITL 5D 간단히 둘러보기 : 돌아온 가성비 노트북 (1편)
다나와 체험단 가성비 노트북 추천 인강용 HP 14s-dq2005TU
다나와 체험단 곡물 셰이크 유미 에프아이 식사 대용 선식 라이스 밀 & 프로밀 쉐이크
다나와 체험단 에이수스 노트북이 이 가격? 가성비 좋은 ASUS VivoBook X415EA-EB030 노트북 리뷰
외부 체험단 히트파이프가 접목된 3RSYS 빙하7 PLUS M.2 SSD 방열판
다나와 체험단 3가지 타입 실리콘파워 Mobile C50 (32GB) USB
다나와 체험단 가성비노트북 11세대 인텔® 코어™ i5 프로세서 HP 14s-dq2005TU 업무용노트북: 외관편
다나와 체험단 [잘만] i3 NEO : PC케이스 (1)
다나와 체험단 업무능력을 높여주는 직장인 업무용노트북 Ultra PC LGH C5
다나와 체험단 가성비노트북 ASUS VivoBook X515JA-BQ265 실버 언박싱 (1)
다나와 체험단 3000W 고출력 1구인덕션 비엘씨 BI-RC3000 미소마루 프리미엄 인덕션
다나와 체험단 최고의 모니터 스탠드를 가진 22인치 가성비 사무용 모니터 삼성전자 F22T450 사용후기 (1)
다나와 체험단 50만원대 15인치 가성비 노트북 ASUS 비보북 X513EA-BQ031 사용기
다나와 체험단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풀체인지 700W 80PLUS 230V EU 파워 리뷰! (1)
다나와 체험단 ASUS TUF Gaming Z690-PLUS D4 메인보드 인텔12세대 메인보드
다나와 체험단 USB허브 추천 USB 도킹스테이션 실리콘파워 SU20
다나와 체험단 다목적 업무용 14인치 2in1 노트북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플렉스 FLEX 5 14ALC 개봉기
외부 체험단 80PLUS GOLD 고효율 풀모듈러 파워 COUGAR GEX 1050 80PLUS GOLD 사용후기
이 시간 HOT 댓글!
1/4
운영자가 추천하는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