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외부 체험단

공랭 1티어, Fractal Torrent 화이트 TG 클리어 케이스 조립 리뷰

IP
2021.10.21. 18:27:30
조회 수
514
13
댓글 수
3

 오늘 소개해드릴 케이스는 프랙탈디자인의 쿨링 특화 케이스, 급류를 뜻하는 'Torrent' 케이스인데요. 어딘가 본듯한 또는 크게 바뀌지 않는 디자인들이 주류를 이루는 요즘 케이스 시장에서 보기 드문 상단 파워서플라이 레이아웃을, 그것도 프리미엄 라인급에서 선보여서 주목을 한껏 받은 케이스이기도 합니다. 프랙탈디자인은 Meshify, Define, Vector처럼 이미 인정받고 안정적인 라인업을 구축했음에도 불구하고 더 나은 쿨링과 사용성을 위해 또 다른 도전을 하고 있으며, 그 결과물이 Torrent 케이스를 만든 것처럼 보입니다. 프랙탈의 Torrent 케이스는 해외 유명 하드웨어 사이트인 <톰스 하드웨어>에서 진행한 케이스 온도 벤치마크에서 1위를 기록하며 스웨덴 회사의 기술력을 보여주었죠. 오늘은 이 프랙탈디자인의 토렌트(Torrent) 케이스를 직접 빌드 해가며 리뷰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이번에 출시된 Torrent 케이스도 색상에 따라 솔리드 타입과 강화유리로 옵션이 나뉘어서 취향에 따라 다양한 선택이 가능합니다. 제가 리뷰하는 케이스는 화이트 TG 클리어 틴트 색상이며, 화이트 제품은 강화유리 패널만 제공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1. 케이스 살펴보기

 




전체적인 스펙을 살펴보면 프랙탈디자인 Torrent 케이스는 보기보다 훨씬 크다는 점입니다. 너비가 544mm에 이르고, 높이도 533mm 정도로, 일반적인 ATX 케이스들보다 키가 큰 수준이죠. 상단에는 파워서플라이가 탑재되기 때문에 하단과 전면에 설치가 가능한 팬이 굉장히 많고 규격 호환성이 좋으며 디자인적인 호불호도 갈리지 않으리라 생각될 만큼 멋진 외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 구성품으로는 조립 설치 가이드와 제품 보증서, 액세서리 박스, 그리고 팬 브라켓을 별도로 제공합니다.

 



액세서리 박스에는 조립에 필요한 각종 나사와 더불어 강화유리를 닦기 위한 극세사 천, 케이블 타이 등이 들어있고 그중에서도 눈에 띄는 것은 그래픽카드 지지대인데요. 그래픽카드의 무게가 무거워지면서 필수가 되어버린 지지대를 기본 구성품으로, 그것도 케이스 전용 제품을 별도로 제작해서 제공한다는 점이 굉장히 마음에 듭니다.

 



프랙탈디자인 Torrent 케이스는 전면에 기본으로 180mm 대형 쿨러를 기본 장착했기 때문에 만약 별도 교체를 원할 경우 120/140mm 쿨러로 변경할 수 있도록 브라켓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전면에 수랭 쿨러 설치라든지, 시중에 일반적인 쿨러 교체에도 기본적으로 대응하는 모습입니다.

 




정면에서 바라보는 프랙탈디자인 Torrent 케이스의 외형은 상단 파워서플라이가 그다지 눈에 띄지는 않습니다. 강화유리 패널의 상, 하단의 흰색으로 가림막이 일부 있기 때문에 오히려 투챔버 케이스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내부에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파워서플라이 커버인데요. 전면에서 흡입한 차가운 공기를 CPU 쿨러에 더 효율적으로 불어 주기 위해 파워서플라이로 이어지는 공간이 대각선 모양의 공기역학적 디자인을 하고 있으며, 옆면에는 면발광 스타일의 LED 라인이 돋보입니다. 이런 대각선 디자인은 공기역학적으로도 중요하겠지만, 파워서플라이가 탑재되는 공간이라는 인식이 덜해지도록 깊이감을 훨씬 줄여줍니다.

 




내부에는 하단 140mm 쿨러 3개와 전면 180mm 쿨러 2개가 기본 제공되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팬 설치를 하지 않아도 쿨링에 전혀 부족함이 없어 보입니다. 탑재된 팬은 각각 프랙탈디자인의 다이내믹 X2 GP-14와 GP-18로, 1700RPM / 1200RPM을 지원하여 케이스에 내장된 NEXUS 팬 허브 또는 메인보드의 PWM 4핀 단자를 이용하여 팬 속도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하단과 전면 모두 140mm 팬 3개 또는 120mm 팬 3개, 420mm 사이즈까지의 라디에이터까지 장착이 가능한 호환성을 자랑하고, 특히나 하단은 사진처럼 모듈 형태로 분리가 가능하여 팬 또는 라디에이터 설치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뒷면은 공통적으로 솔리드 타입인데요. 역시나 뒷면은 아무런 타공이나 패턴이 없고 상단과 전면으로 깔끔하게 이어지는 모습입니다.

 




강화유리와 사이드 패널은 모두 볼헤드 푸쉬핀 방식으로 원터치 개방이 가능합니다. 밀폐력도 우수하고 개폐에 걸리는 시간이 가장 짧아 프랙탈 케이스들이 계속해서 채택하는 방식입니다.

 




뒷면은 선 정리와 스토리지를 위한 공간인데요. 최대 6개의 저장 장치를 장착할 수 있으며, 좌측에 4개의 2.5" SSD, 우측 하단에 2개의 3.5" 하드디스크 장착이 가능합니다.

 




프랙탈디자인 Torrent 케이스에는 Nexus 9P Slim이라고 명명된 PWM 4핀 최대 9개의 팬을 제어할 수 있는 팬 허브가 기본 제공이 됩니다. 얼마 전 화재 위험성으로 인해 팬 허브가 리콜되는 일이 있었지만, 현재는 이미 모두 안전한 개선품 팬 허브로 교체돼서 제품이 판매되고 있는 중이라고 합니다.

 




상단에 IO 전면 포트가 위치하는데요. HD AUDIO 헤드셋 단자와 마이크 단자, 전원 버튼과 리셋 버튼, USB Type-C 3.2 Gen2 단자, USB Type-A 3.2 Gen1 단자가 탑재되었습니다. 전원 버튼의 클릭감은 실수로 누르지 않을 만큼 장력이 좋은 편이고, 테두리 실버링이 더해져서 고급스러움이 묻어납니다.

 




상단 커버를 열기 위해서는 나사를 먼저 분해해야 하는 형태로 되어있는데요. 파워서플라이가 수납되는 공간인 만큼 힘으로 쉽게 열리지 않도록 설계한 것으로 보입니다. 커버를 슬라이드 형태로 열면 프랙탈디자인 Torrent 케이스의 파워서플라이가 위치하는 상단의 공간이 드러나는데요. 상단 커버 자체가 어떠한 무늬를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는 상상을 못했는데, 충격에 강한 구조로 유명한 헥사곤(벌집) 패턴이 들어가 있습니다.

 




상단에는 많은 비밀들이 숨어있는데요. 일단 기본적으로 상단의 디자인 자체가 파워서플라이가 들어가는 공간이라고 생각이 안 들게 하기 위하여 상단 커버가 대각선 깎여 들어가 있고, 커버를 분리했을 때 옆에서 보면 파워서플라이 일부가 노출되어 깊이가 얕아 보이는 시각적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파워서플라이가 상단에 들어갈 때 둔해보이지 않도록해서 상단 파워서플라이 탑재 케이스에 대한 거부감을 상당히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커스텀 수랭 쿨러 유저를 위한 필포트 홀이 지원되고, 파워서플라이 커버에 활력을 더해줄 5V ARGB LED 스트립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하단의 케이스 구조는 공기 흡입량을 극대화하기 위해 먼지 필터 외에 대부분의 공간이 비어있는 디자인입니다. 먼지 필터는 뒤쪽이나 옆이 아닌 전면을 분리해야 필터 청소가 가능한 것이 아쉽다고 느껴질 찰나, 전면 패널 분리가 상단부분을 살짝만 힘을 주면 쉽게 분리가 돼서 괜찮았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사용해 본 케이스 중에서는 가장 힘이 적게 들고 쉬운 반면 고정력은 다른 케이스들과 동일하게 강력했죠.

 




케이스의 전면 디자인이 정말 멋지다고 생각되는데요. 직선과 곡선의 조합이 기하학적인 시각 효과를 주고, 에어홀 자체의 기능적인 부분도 시원시원하게 뚫려있어서 공기 유입에도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전면에 180mm, 200mm 대형 쿨러를 지원하는 케이스들은 120/140mm 쿨러와의 호환성을 포기하거나, 아니면 120/140mm와 180mm 이상의 쿨러를 함께 장착할 수 있도록 일체형으로 만드는 경우가 있는데, 그렇게 하면 대형 쿨러를 사용하는 의미가 퇴색될 만큼 쿨러를 일부 가리기도 하는데요. 프랙탈디자인 Torrent 케이스는 아예 각각의 쿨러 전용 가이드를 장착할 수 있게끔 트랜스폼(Trans Form)이 가능합니다.

 




추가적으로 주목해야 할 점은 180mm 쿨러는 가이드가 없어도 장착이 되지만, 별도 분해가 가능한 가이드가 상단과 하단에 있는데요. 180mm 쿨러 사용 시 상단과 하단에 남는 공간을 가려주는 역할을 넘어, 쿨링팬으로의 공기 유입을 도와주고, 불필요한 소음을 줄여주는 역할이라고 합니다. 사실 애써 무시하고 넘어갈 만큼 사소한 부분임에도 불구하고 별도 브래킷을 만들어둔 것은 이 케이스가 얼마나 쿨링에 진심인가를 보여주는 대목입니다.

 



전면은 단순 디자인 요소뿐만 아니라 분리 가능한 먼지 필터가 내부에 자리 잡고 있는 모습입니다.

 



뒷면 디자인의 거의 대부분이 허니콤 모양으로 에어홀이 나있으며, 추가적으로 120mm 또는 140mm 팬이나 라디에이터가 장착이 가능합니다. 한가지더 살펴볼 점은, 전원 코드가 상단에 달리기 때문에 좌측에 벨크로테이프가 장착되어 있어서 코드 정리에 도움을 주도록 되어있군요.








2. 케이스 조립

 



조립할 때는 상단에 따로 팬이 탑재되지 않다 보니 타워형 공랭 쿨러가 설치된 메인보드를 조립할 때도 전혀 걸리적거리는 불편함이 없었고, 제가 조립한 대부분의 화이트 색상 제품들과도 잘 어울릴 만큼 프랙탈디자인 Torrent 케이스 내부도 화이트와 일부 블랙 컬러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동봉된 그래픽카드 지지대는 사진으로 보면 존재감조차 모를 정도지만 그래픽카드 지지 효과는 확실했습니다. 시중에 화려한 그래픽카드 지지대도 있고, 수직 형태, 수평 형태 등 다양한 형태가 있지만 제 개인적으로는 이렇게 존재감은 없으면서도 지지 효과는 뛰어난 케이스 결합형이 가장 좋았습니다.




3. 조립 완성




조립을 완료하고 나면 상단 파워서플라이 커버에서 나오는 LED 스트립의 면발광도 되게 고급스럽고, 케이스의 튜닝성을 한층 끌어올려 줍니다. 또한 뒷면에는 전원 코드를 정리할 수 있는 벨크로 테이프까지 마련되어 있어서 후면의 선 정리까지 신경 쓴 모습이었습니다. 어느 정도 넓이도 있어서 많은 USB를 사용한다고 했을 때도 책상 위 선정리 면에서는 가장 좋은 케이스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케이스를 오른쪽에 두고 옆면이 보이도록 배치한다면 뒤쪽의 케이블들이 보일 수밖에 없는데, 프랙탈디자인 Torrent 케이스를 사용한다면 케이블 노출로 인한 걱정은 없어 보입니다.







4. 벤치마크 및 결론

 




마지막으로 언급해 볼 부분은 바로 퍼포먼스인데요. 이전에 사용하던 케이스와 비교에서 CPU 온도는 최대 3도, 그래픽카드 온도는 최대 1도 정도 차이가 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상대적으로 그래픽카드보다는 CPU 온도면에서 더 우월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글이 길어질 수 있어서 짧게 설명하자면, 결국 이 케이스가 파워서플라이를 상단에 달은 이유는 바로 쿨링에 있습니다. 케이스 하단에 140mm 쿨러 3개가 아래에 깔린 차가운 공기를 케이스 내부로 끌어당겨 강제순환시키고, 전면에 달린 180mm 대형 쿨러가 공기역학적인 내부 디자인으로 인하여 CPU 공랭 쿨러 쪽으로 순환되면서 내부 부품 온도가 하락하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반면 파워서플라이의 온도는 풀로드 기준으로 44도 수준이었으며 단독 쿨링이 되는 케이스와 약 3도에서 4도 수준의 차이였는데요. 파워서플라이가 매우 저렴한 모델이 아니라면 44도 수준에서는 팬도 저속으로 돌 만큼 낮은 온도기 때문에 문제는 전혀 없었습니다. 심지어 이것은 공정한 비교를 위하여 기본 팬들의 흡기와 CPU 쿨러의 배기만으로 테스트를 한 결과기 때문에 후면 배기팬을 추가적으로 장착한다면 CPU 온도는 더더욱 차이가 날 것으로 보입니다.

 




프랙탈디자인 Torrent 케이스를 며칠 동안 사용해 본 결과, 공랭 쿨러 환경에서는 1티어라고 할 만큼 해외에서도 가장 우수한 벤치마크를 기록한 것처럼 CPU 온도에 있어서는 가장 만족스러운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이름처럼 전면부터 뒷면으로 매끄럽게 이어지는 공기역학적 설계는 공기 순환의 정석을 제대로 보여주었습니다. 기본 제공되는 구성품으로 트랜스폼이 가능한 전면 팬 가이드 설계, 최대 9개 PWM 컨트롤이 가능한 Nexus 9P Slim 팬 허브, 케이스 결합형 그래픽카드 지지대까지 알찬 구성도 케이스의 가치를 높여주는 것 같습니다. 상단 파워서플라이라고 해서 처음에는 요즘의 트렌드와 비껴가는 것은 아닌지 걱정과 우려가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벤치마크로 입증된 공랭 쿨러 최적의 레이아웃과 쿨링 환경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단순히 외형만으로 과소평가되는 것이 안타깝습니다.


Fractal의 케이스들은 예쁘기만 한 것은 아닌가? 라고 외형으로 섣부른 판단이 될 때가 많지만, 정작 실사용시에는 그 이상의 무언가를 보여주는 성능과 꽉 채운 구성, 그리고 질리지않는 북유럽 감성의 디자인까지, 매니아층이 존재하는 이유가 분명한 케이스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역시나 이번에도 그 성능만큼이나 가격대가 다소 있는 편이기 때문에 케이스계의 애플이라는 생각이 절로 나오기도 합니다.


수랭보다 타워형 공랭 쿨러를 고집하는 유저들 중 쿨링이 다소 아쉬웠다면 프랙탈디자인 Torrent 케이스를 사용해 보는 것을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이 사용기는 서린씨앤아이로부터 서포터즈 활동을 통해 제품만 제공받았으며 글 작성에 어떠한 간섭도 없이 작성했습니다.


공감/비공감
13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디젯의IT블로그 님의 다른 글 보기

1/8
관련 체험단 글
1/5
체험단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다나와 체험단 썬더볼트 3를 지원하는 맥북전용 허브 [디알고 MB72C]
다나와 체험단 가성비케이스 잘만 i3 NEO 사용후기
외부 체험단 선물하기 좋은 WF-1000XM4와 함께하는 몰입의 즐거움
다나와 체험단 젓가락스테이크돈까스 치즈돈까스 등심돈까스 최고야 (1)
다나와 체험단 와이파이6 무선 증폭기 넷기어 EAX20
다나와 체험단 맥북허브 디알고 사용기
외부 체험단 ADATA XPG GAMMIX S70 BLADE M.2 NVMe SSD 사용기
다나와 체험단 서브용 모니터 삼성전자 F22T450 사용후기
외부 체험단 히트파이프로 더 강력해진, 3RSYS 빙하7 PLUS M.2 SSD 방열판 리뷰 (1)
외부 체험단 브리츠 BK330GC 저소음 키보드 마우스 콤보 세트 (1)
다나와 체험단 학생을 위한 가성비 노트북 HP 15S 15s-fq2013TU 알아보자
다나와 체험단 게이밍 헤드폰 추천 디알고 BHANC 노이즈캔슬링 블루투스 헤드폰
다나와 체험단 이엠텍 지포스 RTX 3060 추천 STORM X Dual OC D6 12GB 그래픽카드 (1)
다나와 체험단 엠피온 HREO X 가성비 좋은 2CH 블랙박스추천 (1)
다나와 체험단 뷰소닉 PJB7808HD 풀HD빔프로젝터 써 보니, 밝기와 명암비가 매력적이야
외부 체험단 SSD에게도 쿨링을, 3RSYS 빙하7 PLUS
다나와 체험단 잘만 MegaMax 600W 80PLUS STANDARD 파워 리뷰! (1)
다나와 체험단 잘만 I3 NEO PC 케이스 리뷰!
다나와 체험단 Google Chromecast 리뷰
외부 체험단 방열판으로 NVMe 온도 확 내리기! 3RSYS 빙하7 PLUS M.2 SSD 방열판 (1)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