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펙
무선 규격 : Wi-Fi 6 및 하위 버전 지원
밴드 수 : 듀얼 밴드
무선 속도 : 2.4GHz 600Mbps, 5GHz 1200Mbps AX1800
플래시 및 메모리 : 512MB 플래시, 512MB 램
크기 및 무게 : 144*177*60mm, 662g (새틀라이트 및 라우터)
Orbi RBK352 상자에는 제품 외관 및 제품의 주요 특징에 대해 간단히 언급이 되고 있습니다. 처음 제품을 구매하면 상자의 경우 별도의 봉인테이프 등은 없지만 상자 자체가 비닐에 쌓여있기 때문에 쉽게 새 제품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자 안에 공유기와 새틀라이트가 가지런히 들어있는 모습입니다.
구성품은 와이파이 공유기, 새틀라이트, 매뉴얼, 랜 케이블 1개, 라우터 및 새틀라이트 어댑터입니다.
오르비 RBK352 디자인의 경우 상당히 세련된 편인데 공유기가 아닌 인테리어 소품 느낌이 더욱 강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깔끔한 하얀색 바탕에 멋진 디자인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공간에서 멋진 분위기를 연출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오르비 RBK352는 와이파이 공유기와 새틀라이트로 구성되어 있는데 라우터와 새틀라이트가 사실상 동일한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정면 부분에 orbi 로고가 있는 것, 표면의 무광 처리 등이 모두 동일한 형태입니다.
다만, 라우터 부분에는 초기에 와이파이 ID와 비밀번호가 적혀있는 스티커가 붙어있습니다.
옆면과 위쪽 모습입니다. 연결 부분 사이에 틈이 있는데 동작 중 열을 배출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새틀라이트와 와이파이 공유기를 외관상 구분할 수 있는 부분이 바로 뒤쪽에 단자 부분입니다. 공유기의 경우 3개의 이더넷 포트, 1개의 인터넷 포트가 적용되어 있지만 새틀라이트의 경우 2개의 이더넷 포트가 적용되어 있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랜 포트 외에 SYNC 버튼, 전원 단자, reset 버튼은 동일한 위치에 적용되어 있습니다.
크기의 경우 가장 긴 부분이(높이) 약 18cm 정도이며 두께도 상당히 얇은 편이라 공간 차지가 상당히 적습니다. 때문에 비교적 좁은 공간에도 효율적으로 배치가 가능합니다.
RBK352 외관상 가장 큰 특징은 역시 멋진 디자인입니다. 일반적인 공유기와는 다른 orbi 라인업 특유의 세련된 느낌을 가지고 있는 제품이라 세련된 세팅을 하고 싶은 분들에게 특히 어필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 와이파이 공유기의 경우 제품 설치만으로는 사용이 안 되고 초기 세팅을 진행해야 정상적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초기 세팅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는데 랜 케이블을 이용해서 PC와 연결해 세팅하는 방법과 스마트폰의 ORBI 앱을 다운로드해 세팅하는 것입니다. 2가지 방법 모두 크게 다르지는 않지만 개인적으로는 PC 연결 설치를 선호하여 여기에서는 PC 설치를 기준으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먼저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를 사용할 공간에 설치한 후 PC와 랜 케이블을 통해 연결한 후 웹브라우저에서 192.168.1.1에 접속해 줍니다. 새틀라이터의 위치는 라우터와 너무 멀면 안 되며 신호를 받을 수 있는 거리에 있어야 합니다.
해당 주소로 접속하면 위와 같은 페이지가 나오는데 아래쪽에 스마트폰이 없는 경우 문구를 클릭해 줍니다.
계속 진행을 하면 인터넷 체크 -> 새틀라이트 연결 -> 관리자 계정 설정 등의 과정을 거쳐 공유기 세팅이 진행됩니다. 새틀라이트 연결이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라우터 및 새틀라이터의 SYNC 버튼을 다시 한번 눌러 연결을 진행하면 됩니다.
모든 세팅이 끝나면 가장 마지막에 펌웨어 체크가 진행되고 초기 설정은 끝납니다.
새틀라이트가 라우터와 정상적으로 SYNC 되면 위오같이 새틀라이트 쪽에 파란색 LED가 몇 분간 들어오기 때문에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연결이 제대로 되지 않은 경우에는 빨간색 LED가 들어오게 됩니다.
만약 새틀라이트가 제대로 SYNC 되지 않는다면 새틀라이트와 라우터를 랜 케이블을 통해 직접 연결해서 설치를 진행 후 나중에 랜 케이블을 제거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새틀라이트의 경우 무선 증폭기의 역할뿐만 아니라 ap 모드처럼 활용도 가능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유선, 무선 백홀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공유기 세팅이 끝나고 192.168.1.1에 접속 후 초기 설정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들어가면 공유기 설정 페이지가 나옵니다. 여기에서 현재 연결된 새틀라이트 및 기타 연결 장치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무선 설정이나 모드 변경, 사이트 차단, 펌웨어 업데이트 등 다양한 공유기의 기능 역시 활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설정 페이지가 한글 지원을 하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설정이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500M 인터넷을 사용하는 환경에서 무선 인터넷 속도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먼저 라우터가 설치된 방에서 스마트폰을 통해 무선 속도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약 400M 가량의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PC에서 측정하였을 경우 480~500M 정도의 속도가 나왔습니다.)
라우터가 설치된 장소에서 벽 2개를 지나쳐야 있는 곳에서의 무선 속도입니다. 새틀라이트의 경우 측정 위치와 라우터 사이에 설치되어 있는데 다운로드가 약 225, 업로드가 125MB 정도가 나왔습니다.
라우터가 설치된 장소에서 벽 2개를 지나쳐야 있는 곳에서의 무선 속도입니다. 새틀라이트의 경우 측정 위치와 라우터 사이에 설치되어 있는데 다운로드가 약 225, 업로드가 125MB 정도가 나왔습니다.
벽이나 거리 등의 문제로 와이파이의 음영 지역이 있을 때 위와 같이 새틀라이트가 포함된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를 사용하면 상당한 속도 향상 or 연결되지 않는 지역이 연결이 가능하도록 만들어 주기 때문에 비교적 넓은 공간에서 무선 네트워크를 구축하려고 하는 분들에게는 상당히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새틀라이트가 확장해 주는 와이파이 공간 역시 1개의 SSID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동하면서 인터넷을 사용할 때에도 끊김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와이파이 6을 지원하고 5GHz 대역의 지원 속도도 최대 1200Mbps이기 때문에 와이파이6 지원 기기와 함게 사용하는 경우나 기가 인터넷을 사용하는 환경에서 충분히 그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 개의 기기를 동시에 연결해도 끊김 없이 게임, 고해상도 영상 재생 등을 이용할 수 있어 여러 사람이 동시에 사용해도 쾌적하게 쓸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오르비 RBK352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가장 눈에 들어오는 부분은 역시 세련되고 멋진 외관이지만 공유기의 성능도 좋은 제품입니다.
기가 인터넷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속도와 와이파이 6을 지원하기 때문에 충분히 빠른 속도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새틀라이트가 구성되어 있어 일반적인 공유기 대비 더 넓은 커버리지를 가지고 있어 비교적 넓은 공간에서 네트워크를 구축하려고 하는 경우에 적당한 제품입니다.
깔끔한 외관과 성능을 적절하게 갖추고 있기 때문에 메시 와이파이 구성을 위한 분들에게 매력적인 제품이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