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IT리뷰어 자스민입니다.
제가 제품을 쓸 때마다 항상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는 음향기기 브랜드가 있는데요. 바로 블루투스 이어폰, 게이밍 헤드셋 분야의 고급 오디오 제품들을 생산하고 있는 EPOS 젠하이저 입니다. (EPOS젠하이저는 젠하이저의 전문 음향회사로 PC, 콘솔, 애플 용도의 게이밍과 오피스 음향기기들을 주로 생산하고 있어요.)
제 과거 음향기기 리뷰들을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EPOS 제품 중 GAME ZERO 유선 게이밍 헤드셋, GTW270 게이밍 블루투스 이어폰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둘 다 음질도 참 좋고 다른 브랜드에서는 보기 드문 독특한 기술들을 가지고 있어서 꾸준히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EPOS GTW270 블루투스이어폰 같은 경우 귀에 착 감기는 착용감, 풍성한 음질, 엄청난 사용시간 때문에 제 최애 이어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EPOS에서 정말 신기한 기능을 탑재한 블루투스 헤드셋을 출시했다고 해서 사용해보게 되었는데요. 바로 EPOS H3 Hybrid 블루투스 헤드셋입니다. (유선과 무선 모두 가능)
어떤 기능이 탑재되어 있냐하면 바로 두 개 플랫폼의 음원을 동시에 송출해주는 기능입니다.
이건 제가 예전부터 있으면 정말 좋겠다...라고 생각했던 기능인데요.
처음 듣는 분은 사실 잘 이해가 안가실 수도 있어서 간단히 설명을 드리자면, 헤드셋을 끼고 PC나 콘솔로 게임을 하다가 스마트폰으로 전화가 오거나 음악을 듣고 싶으면 헤드셋을 벗고 전화를 받거나 음악을 들어야 하잖아요?
그런데 헤드셋을 끼고 게임을 하고 있는 상태로 음악을 듣거나 전화 통화를 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저도 처음에 내가 이해한 게 맞나 싶어서 여러 차례 설명서를 확인하기도 했는데, 실제로 써보니까 정말 신기하고 편하더라구요.)
블랙과 화이트가 조화롭게 섞여 있는 디자인이 굉장히 깔끔해보였고 제품이 파손되지 않도록 포장도 신경써서 잘 되어 있었습니다.
참고로 EPOS H3hybrid 의 컬러는 올블랙과 검흰(블랙&화이트)버전이 있는데요.
저는 주로 깔끔한 올블랙 컬러를 선호하긴 하지만,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헤드셋들이 모두 올블랙이라서 이번에는 검흰 버전을 써보기로 했습니다.
제 플스5도 검흰 버전이라서 EPOS H3 Hybrid와도 잘어울리는 것 같구요.
EPOS H3hybrid 헤드셋의 구성품은 헤드셋 본품, 각종 설명서와 보증서들, USB 케이블과 3.5mm케이블이 들어 있습니다. 퀵가이드에는 사용법이 잘 나와 있는데 그림으로 나와 있어서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케이스 안에 있는 제품 보증서와 박스에서 2년의 워런티 기간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커버플레이트도 한 개 들어 있었는데요.
붐마이크는 탈부착이 가능해서 붐마이크를 떼어내고 커버플레이트를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야외에서 사용하거나 붐마이크가 필요없는 경우 헤드폰처럼 사용하면 좋을 것 같더라구요.
물론 붐마이크를 떼더라도 내장 마이크가 있기 때문에 마이크 기능을 쓸 수 있습니다.
저는 붐마이크를 써보고 통화 품질이 정말 좋다는 걸 느끼고 그냥 붐마이크가 달려 있는 상태로 쓰고 있어요. EPOS H3Hybrid의 마이크는 노이즈캔슬링 기능이 들어가 있기도 하고, 마이크가 입에 가까울수록 작은 소리도 또렷하게 상대방에게 전달되기 때문에 통화 품질이 정말 좋습니다.
USB 케이블의 길이는 2m로 상당히 넉넉하구요. 충전 및 PC연결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H3Hybrid는 말그대로 유선과 무선 기능을 동시에 쓸 수 있는 하이브리드 헤드셋이죠.
1.5m길이의 4극 헤드셋 마이크 통합케이블은 PC나 노트북에도 연결이 가능하지만 주로 콘솔 게임기에 연결하는 용도로 쓰입니다.
4극 케이블을 연결하는 곳은 붐마이크가 달려 있는 왼쪽 아래부분에 있구요.
케이블 연결부도 신경써서 디자인 한 모습이에요.
위 쪽에는 전원버튼과 LED, USB 포트가 달려 있습니다.
전원 버튼 같은 경우 2초 정도 누르고 있으면 아래에 있는 LED가 세번 깜빡 거리면서 ON, OFF 상태를 알려줍니다. (설정에 따라 음성으로도 상태를 들려줍니다)
반대쪽에는 블루투스 버튼과 볼륨 조절 다이얼이 달려 있어요.
게임을 하면서 볼륨 조절을 해야할 경우에는 버튼형이 아니라 이런 다이얼형이 직관적이라서 편하더라구요.
블루투스 버튼 같은 경우 스마트 버튼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1번 클릭시 통화시작, 통화종료나 거절은 2번 클릭을 하면 됩니다. 블루투스 페어링시에는 3초 정도 누르고 있으면 되구요.
게이밍 뿐 아니라 음악감상이나 통화를 하기에도 좋은 하이브리드헤드셋이라고 할 수 있어요. (전용프로그램에서 기능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저는 특히 블랙과 화이트, 무광과 유광을 적절히 섞여 있는 모던한 디자인이 너무 마음에 들었습니다.
EPOS의 로고와 제품명도 고급스럽게 인쇄되어 있습니다.
멀티 조인트 힌지와 길이조절 부분이 있어서 두상과 얼굴형에 따라 딱 맞게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착용감이 정말 좋더라구요.
저는 집에서는 거의 항상 헤드셋을 착용하고 있는 편이라 착용감을 정말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H3Hybrid의 경우 오랫동안 사용해도 귀나 머리가 아프지도 않고 오히려 착용하고 있다는 걸 잊어버릴 정도로 가볍고 착용감이 좋았어요.
헤드레스트 부분은 가죽과 쿠션감이 좋은 쿨 메쉬 소재를 사용한 격자무늬가 형태의 재질로 이뤄져 있어서 좋은 착용감과 내구성을 동시에 잡은 것 같습니다.
좋은 착용감을 주는 데 일등공신이라고 생각되는 쿠션 부분입니다.
바깥쪽은 인조가죽으로 되어 있어서 탄탄하고 얼굴에 닿는 부분은 벨벳느낌의 천으로 마감된 이중재질쿠션인데요. 안쪽에는 메모리폼이 들어 있어서 폭신하고 땀이나 냄새도 베이지 않았어요.
머리 크기에 맞춰 길이를 조절할 수 있는데요. 그 부분에는 숫자로 표시까지 되어 있어서 양쪽 높낮이 밸런스를 맞추기 좋습니다. 전체적으로는 플라스틱을 사용해서 무게를 줄였고 이런 부분은 금속 소재를 사용해서 내구성을 높인 것도 좋은 아이디어인 것 같습니다.
붐마이크는 앞에서 얘기했듯이 탈부착이 가능한데 노이즈캔슬링 기능 때문에 통화 품질이 정말 또렷하고 좋았어요. 그리고 버튼을 누를 필요없이 마이크를 내리거나 올리면 자동으로 ON, OFF 되는 것도 편했습니다.
사용법은 아주 간단해서 USB케이블, 3.5mm단자 또는 블루투스로 PC, 노트북, 콘솔, 스마트폰 등과 연결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그냥 사용해도 되지만 저는 주로 데스크탑을 메인으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USB로 연결하여 전용프로그램 EPOS GamingSuite 에서 세팅을 진행했습니다. (5800x CPU와 3060Ti 그래픽카드 사용)
저는 기존에 EPOS제품들을 사용하고 있어서 이미 설치가 되어 있는데 없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에 들어가서 다운받아 설치를 하시면 될 것 같아요.
https://blog.naver.com/feelselectronics/221918555786
전용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마이크와 사운드 모두 디테일하게 커스텀이 가능하고 이미 만들어져 있는 세팅을 가져와서 사용목적에 맞는 음향세팅을 할 수도 있습니다. EQ, 7.1채널 세팅도 가능하니 EPOS제품이 있으시다면 꼭 설치를 추천드리고 싶구요.
EPOS H3Hybrid헤드셋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JumpMix 기능입니다.
저는 설명에서 처럼 주로 3.5mm케이블을 플스5 컨트롤러에, USB케이블은 데스크탑에, 그리고 블루투스로 스마트폰에 연결하여 사용하고 있는데요. 블루투스의 경우 스마트폰 뿐 아니라 블루투스 기능을 지원하는 다른 제품에도 호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종종 PC나 노트북에서 블루투스로 연결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플스5 컨트롤러에 연결해서 게임을 하면서, 동시에 스마트폰으로 음악을 듣거나 전화가 오면 그대로 통화를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통화를 하거나 음악을 들을 때 게임 소리가 들리지 않는 것이 아니라 동시에 들린다는 것인데요.
이게 실제로 경험을 해보니까 신기하면서도 정말 편하더라구요.
물론 모니터 한대로 디스코드를 하면서 온라인으로 팀플레이 게임을 하는 경우에는 스마트폰으로 동시에 대화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게임화면에 영향을 주지 않고 몰입해서 플레이하기도 좋겠죠.
그리고 제일 자주 쓰고 있는 PC와 스마트폰의 JumpMix 입니다.
저는 이렇게 스마트폰에 블루투스로 연결하고 데스크탑에는 USB로 연결해서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하면 스마트폰에서 재생되는 음악과 PC의 유튜브 영상의 소리를 동시에 들을 수도 있구요.
음악을 들으면서도 게임의 소리를 놓치지 않을수 있고 전화통화를 하면서 영화를 볼 수도 있는 것입니다. (양쪽의 소리를 동시에 모두 들으면서!!!)
물론 데스크탑에 3.5mm 단자를 연결해서 사용할 수도 있고 블루투스 동글이 있는 데스트탑이나 노트북 등에서는 블루투스로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고, 스마트폰에 USB단자를 연결해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해요.
저는 요즘 디아블로2 레저렉션을 정말 열심히 하고 있는데 게임은 재밌는데 사실 BGM은 이제 지겹거든요. 그럴 때 좋아하는 음악을 스마트폰으로 재생하면서 듣는데요.
그럴 때 게임에서 나는 띵~ 하는 소리(디아하는 분들은 다 아시는 보석같은 거 떨어지는 소리)도 놓치지 않고 잘 들을 수 있어서 애용하고 있죠.
배터리의 경우 USB로 연결되어 있는 JumpMix 상태에서는 충전하면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걱정할 일이 없고 3.5mm+블루투스 JumpMix의 경우에는 19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참고로 일반 블루투스만 연결해서 사용할 경우에는 37시간까지 사용가능하다고 하더군요)
전화가 왔을 때도 게임이나 영상을 멈출 필요도 없고 소리를 그대로 들으면서 동시에 통화를 할 수 있다는 것도 정말 신기하고 좋았어요. (게다가 상대방에게는 내가 듣는 소리는 전달이 되지 않고 마이크 음질도 또렷하고 좋습니다)
아참, 그리고 정말 많은 음악들과 영상들로 청음을 해봤는데요.
EPOS 음향기기의 전체적인 특징인 것 같은데, 음량이 정말 풍부합니다. 소리가 크면서도 선명한 느낌이고 한 쪽에 치우치지 않고 전체적으로 밸런스가 잘 잡혀 있어요.
좀 더 자세하게 얘기하면 베이스 영역이 굉장히 풍성하고 중음역대 위로 올라갈수록 플랫한 느낌이고 전반적으로 맑은 물처럼 깨끗한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EPOS H3 Hybrid는 붐마이크 탈부착이 가능해서 헤드셋과 헤드폰으로 사용가능하고 유선헤드셋과 블루투스헤드셋 두 가지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는 제품이라서 정말 마음에 드는 블루투스 헤드셋이었는데요.
두 대의 기기에 블루투스와 케이블 연결을 해서 두 개의 음원을 동시에 들을 수 있는 JumpMix 기능은 정말 신세계입니다. 이건 진짜 꼭 직접 경험해봐알 수 있는데 리뷰만으로는 정확히 전달해드릴 수 없는 점이 아쉬울 따름입니다. 그리고 게이머 뿐 아니라 음악, 영화감상 등 다용도로도 좋은 헤드셋이라서 어떤 분들이 쓰셔도 좋을 것 같아요.
본 포스팅은 필스전자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