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UGAR AQUA ARGB 240은,
고성능 게이밍 PC를 위한 일체형 2열 수랭 쿨러입니다. 강력한 CPU 냉각 효과와 100가지가 넘는 환성적인 RGB LED 효과를 무선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색상과 조명 패턴, 밝기, 그리고 조명 속도까지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는 제품으로 컴퓨터 본체를 화려하게 꾸미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잘 어울릴만한 쿨러가 아닐까 싶네요. 그럼 COUGAR AQUA ARGB 240이 어떤 제품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소음 고성능 CPU 수냉 쿨러.
COUGAR AQUA ARGB 240의 워터 블럭은 조용하면서도 강력한 쿨링 성능을 보장합니다. 하이엔드급 CPU 쿨러 성능과 RGB LED 조명 효과까지 보여주는데요. MSI Mystic light Sync와 ASUS AURA SYNC, GIGABYTE RGB Fusion, ASRock Polychrome 소프트웨어를 지원해 다양한 조명 모드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COUGAR AQUA ARGB 240의 워터 블럭은 COUGAR 로고가 있는 LED 판을 쉽게 분리하여 방향을 전환 시킬 수 있기 때문에 왼쪽과 오른쪽 원하는 위치로 ㄱ자 피팅이 가능합니다.
워터 블럭 구리 베이스는 정밀하게 제작되어 높은 열전도성을 자랑하는데요. CPU에서 발생하는 열을 빠르게 흡수해 발열을 안정적으로 유지해 주며 더 높은 수준의 오버클러킹을 가능하게 도와줍니다. 새 제품에는 비닐이 붙어 있기 때문에 사용하기 전 꼭 제거해야 합니다.
274mm 사이즈의 라디에이터는 고급스러운 알루미늄 재질로 구성되어 촘촘하면서도 세밀하게 제작되었습니다. 넓고 촘촘한 배열로 공기 흐름을 최적화 시켜 오버클럭으로 인한 발열에도 효과적인 쿨링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워터 블럭과 라디에이터를 연결해 주는 슬리빙 튜브는 내구성과 유연성이 뛰어난데요. 약 400mm 길이에 고무 재질로 직조 마감 처리가 되어 있으며 유연하게 움직이기에 누구나 손쉽게 설치가 가능합니다. 워터 블럭과 호스를 연결하는 ㄱ자 피팅의 경우 플라스틱 재질로 되어 있습니다.
COUGAR AQUA ARGB 240에는 라디에이터의 냉각 성능을 최적화 시켜 줄 2개의 COUGAR VA 시리즈 전용 팬이 장착됩니다. 최대 2000RPM의 초고속 속도로 뛰어난 공기 흐름과 정압을 제공해 줍니다. PWM 제어도 지원하며 COUGAR AQUA ARGB와 동기화가 가능해 고효율의 냉각 성능과 ARGB 조명 효과를 동시에 제공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럼 이제 COUGAR AQUA ARGB 240을 조립하여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라디에이터에 2개의 쿨링팬을 달아주면 되는데요. 위치에 맞춰 동봉되어 있는 나사를 조여주기만 하면 조립은 끝입니다. 설치 후 선 정리를 편하게 하기 위해 선 방향을 케이스 뒷면 쪽으로 향하게 달아줬습니다.
2개의 팬은 1 to 2 팬 스플리터를 이용해 케이블을 하나로 연결해 주면 됩니다. 연결된 케이블은 설치 후 메인보드에 있는 단자에 연결해 주면 됩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케이스에 맞춰 COUGAR AQUA ARGB 240을 상단에 설치해 줬습니다. 2열이라 슬림한 디자인의 케이스에도 문제없이 장착할 수 있었네요.
이제 워터 블럭을 CPU에 결합해 줄 텐데요. 동봉되어 있는 써멀 제품을 활용해 장착해 줬습니다. CPU 종류에 따라 소켓 브래킷을 제공하기에 맞는 종류로 바꿔 워터 블럭에 장착해 주면 됩니다. 워터 블럭의 크기가 기존 공냉 제품에 비하면 훨씬 작기 때문에 조립은 무척이나 편했습니다. 설치하실 때 슬리빙 튜브의 방향을 좌우 어디로 할지 미리 정하고 설치하는 게 편합니다.
이렇게 COUGAR AQUA ARGB 240을 설치해 줬습니다. 과정이 길 수도 있으나 전체적으로 조립하는 난이도는 낮은편입니다. 단, 이제 남은 선 정리가 문제겠지만요. 최대한 전면부에서 보이지 않도록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최대한 케이스 후면으로 케이블들을 넘긴 후 정리해 줬는데요. 제가 사용하는 케이스의 상단에 여유 공간이 있어서 전부 케이블 타이로 정리하여 빈 공간에 넣어줬습니다.
그렇게 해서 정리를 끝낸 COUGAR AQUA ARGB 240의 모습입니다. 최대한 선이 지저분하지 않게 보이도록 램 슬롯의 옆면을 따라 정리해 줬는데요. 아무래도 케이블이 신경 쓰이긴 하네요.
그래도 전원을 켠 상태에서 살펴보면 크게 신경 쓰이진 않네요. 2개의 팬과 워터 블럭의 RGB LED가 무척이나 화려하게 빛이 나는데요. 기존 케이스 내부에 RGB를 줄인 상태로 사용하던 케이스 내부가 화려해졌습니다.
지금까지는 끄고 사용했던 케이스에 설치된 RGB LED 팬도 켜주니 더욱 화려해졌네요. 다양한 컬러와 패턴으로 케이스 내부를 화려하게 꾸며주는 COUGAR AQUA ARGB 240, 메인보드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본인만의 개성 넘치는 컬러로 꾸며줄 수도 있습니다.
그럼 이제 COUGAR AQUA ARGB 240을 장착한 상태에서 내부 온도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포르자 호라이즌 5 벤치마크를 통해 게임 중 온도 변화를 살펴봤는데요. 라이젠 5600g의 내장 그래픽을 이용해 벤치마크 테스트를 한 결과 평균 45도 대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아무래도 내장 그래픽을 사용하다 보니 게임 자체 설정도 낮음이라 크게 온도가 상승하진 않는 거 같네요. 그래서 RTX 3060 그래픽카드를 장착한 후 더 높은 설정 상태에서 벤치마크 테스트를 진행해 본 결과 평균 51대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는 게임 설정상 차이가 있기 때문에 더 높은 성능으로 게임을 플레이하면서도 50도 초반 정도의 평균 온도로 CPU 발열을 컨트롤할 수 있다로 보시면 되겠네요.
다음으로는 내장 그래픽의 유무가 다른 라이젠 5600g와 5600x를 장착한 상태에서 하드웨어인포를 이용해 CPU 온도를 체크해 봤는데요. 둘 다 평균적으로 30도 후반대의 온도를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인터넷만을 사용하는 일상적인 상태에서는 30도대의 낮은 온도를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드네요.
마지막으로 CINEBENCH를 돌리는 중 CPU 발열을 체크해 봤는데요. 멀티 코어 테스트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온도는 평균 62도대로 나왔습니다. 최대 67도까지 올라가기는 하나 그래도 2열 수냉 쿨러이면서도 나쁘지 않은 온도로 컨트롤해 주고 있는 거 같네요.
이렇게 COUGAR AQUA ARGB 240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다양하면서도 화려한 RGB 세팅이 가능한 일체형 CPU 수냉 쿨러라고 생각되네요. 10만 원 정도의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제품임을 생각하면 공냉 쿨러 제품들과 비교해 괜찮은 선택지가 될 테니까요. 온도 제어도 충분한 정도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으며 메인보드 소프트웨어나 리모컨으로 RGB를 컨트롤할 수 있고요. 저소음이긴 하나 최대 팬속으로 다가갈수록 어느 정도 소음은 발생했는데요. 평상시 소음은 적은 편이지만 최대 풍속일 경우에는 소음이 있어 컨트롤할 필요는 있어 보입니다. 그래도 합리적인 가격으로 2열 수냉 쿨러를 설치해 CPU의 발열을 컨트롤할 수 있다는 점은 마음에 드네요. 저처럼 슬림한 디자인의 컴퓨터 케이스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겐 2열 수냉 쿨러가 설치하기 딱인 거 같네요.
(주)브라보텍으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