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iel IT REVIEW
세련된 디자인도 좋아
빔프로젝터를 홈시네마용으로 쓸 때도, 프레젠테이션용으로 쓸 때도, 아니면 캠핑용으로 쓸 때도 가장 중요한건 밝기와 명암비입니다. 일반적인 액정 화면이라면 이외에도 다양하게 고려할 요소가 있지만, 프로젝터는 일단 밝고 선명하면 장땡이니까요.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아주 밝고 선명한 화면을 보여주는 뷰소닉 PJB7808HD 풀HD빔프로젝터를 살펴보도록 하지요.
뷰소닉 PJB7808HD 풀HD빔프로젝터의 구성품은 본체와 전원케이블, USB-C 케이블, 리모컨과 AAA 배터리, 사용설명서가 있습니다. 가격이 90만 원대에 육박하는 제품인거 치고는 HDMI 케이블 하나 주지 않는게 조금 아쉽게 느껴지지만, 이런 급의 프로젝터를 산다면 대체로 길다란 케이블을 매립해서 쓸 거라는 생각이었을까요?
제품 디자인은 제법 커다란 렌즈가 도드라지는 전형적인 프로젝터 디자인입니다. 양 옆으로는 통풍구가 뚫려 있으며, 덕분에 동작시 소음은 31dB 수준(에코모드 27dB)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귀 근처에 프로젝터를 두고 사용했을 때 소리는 크게 거슬리지 않았습니다. 310W에 육박하는 전력소모에 비해 발열 해소가 잘 되는 탓일 듯하네요.
입출력부는 전부 뒤에 몰려있으며, HDMI 두 개 있고, USB-C, D-SUB, RS-232, 미니 USB, 비디오 포트가 하나씩 있습니다. 오디오 in/out 포트도 하나씩 있고요. 프로젝터는 재부분 입출력이 빈약한 면이 있는데, 뷰소닉 PJB7808HD 풀HD빔프로젝터는 제법 괜찮은 느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조작부는 위쪽에 있으며, 전원과 메뉴, 키스톤과 볼륨 조정 등을 버튼으로 조작할 수 있습니다. 물론, 동봉된 리모컨을 이용해서 무선으로 조작하는게 편하지만 말이죠.
뷰소닉 PJB7808HD 풀HD빔프로젝터의 바닥면에는 다리 세 개로 이루어진 받침댕가 있으며, 앞쪽의 하나는 높이 조절이 가능합니다. 수직 키스톤이 무려 40도 각도로 조절될 수 있으니 적극적으로 이용해도 화면 조절에는 무리가 없습니다. 삼각대나 천장 고정을 위해서는 브라켓이 필요하며, 표준 삼각대 포트는 이용이 불가능해요.
외관은 이쯤 살펴보고, 프로젝터의 최대 미덕인 화면을 살펴봐야겠죠! 이 제품은 단초점을 자랑하길래, 1미터 남짓한 아주 짧은 거리로 화면을 투사해 봤습니다. 무려 84인치 스크린을 준비했는데, 60인치 이상의 화면 면적을 채우고 있어서 제법 만족스럽네요. 제조사 정보에 따르면, 1.22미터 투사거리에 80인치부터 시작해서 2.29미터면 150인치 화면까지 가능한 엄청난 녀석입니다.
화면 주사율은 60Hz인데, 요즘 간간이 나오는 고주사율 프로젝터와 비교해서는 조금 아쉬움이 남습니다.
뷰소닉 PJB7808HD 풀HD빔프로젝터의 설정 메뉴는 꽤나 깔끔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저가형 프로젝터라면 자주 빠뜨리는 고급 기능도 잘 챙겨놓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색감 조정은 RGB 세부조정과 감마 조정 등이 가능하며, 오디오는 사용자 지정 EQ까지는 아니지만 몇 가지 프리셋을 제공하고 있네요. 그리고, 게임 특화 기능인 3X Fast Input 기능을 지원해서 비디오게임을 즐기는데도 무리 없이 이용 가능합니다. 인풋렉은 16ms이니 게임 플레이시 참고 바랍니다.
3600안시루멘의 밝은 밝기와 22000:1 명암비 덕분에 체감상 화질은 아주 좋게 느껴집니다. 형광등을 켠 상태에서도 어느정도 사용이 가능하며, 주위를 어둡게 유지한다면 상당히 선명한 화면을 볼 수 있답니다. 뷰소닉 제품이 대개 색감은 일정하게 잘 유지되는 편이라 이 녀석도 충분히 좋은 화면을 보여주며, 일반적인 화면에 비해 대비가 진하게 보이는 감각이 있습니다.
뷰소닉 PJB7808HD 풀HD빔프로젝터로 천 재질의 스크린에 화면을 투사하면 스크린 뒤에서도 화면이 선명하게 보일만큼 빛이 강합니다. 그래서 밝은 환경에서는 반사된 화면보다 투과된 화면을 보도록 스크린 뒤에서 보는걸 추천드려요. 이렇게 만족스러운 화면이지만, 아쉬운 점을 꼽아보자면 무지개현상이 생긴다는 점이죠. 육안으로는 괜찮게 보이지만, 셔터속도를 높여서 카메라로 찍는다면 눈에 띌거예요.
프로젝터를 이용해서 소리를 듣는거는 최소한의 소리를 들려준다는 의의만 있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뷰소닉 PJB7808HD 풀HD빔프로젝터의 경우에는 그런 생각을 가지고 들어보면 꽤나 호평을 줄 수 있을 듯한 소리네요. 물론, 별도 스피커를 쓰는 것에 비해서는 저음이나 공간감이 떨어집니다만, 비교적 또렷하고 출력이 커서 스피커를 준비하지 못했을 때 대용으로 쓰기는 참 좋습니다.
제조사 측에서 강점으로 생각하는 듯한 게임 플레이에서는 진한 색감과 프로젝터 치고 낮은 인풋렉에서 괜찮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고주사율 게이밍 프로젝터까지 갈게 아닌 이상, 이 제품으로 타협을 해도 괜찮다는 생각이 드네요.
투사하는 화면에 따라 색감을 조절할 수 있게끔 화면 색상을 지정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지금까지 뷰소닉 PJB7808HD 풀HD빔프로젝터를 써 본 이야기를 해 봤습니다. 개인적으로 프로젝터를 참 좋아하는데, 저가형은 밝기부터 명암비까지 대화면 TV에 비해 만족스럽지 않아서 가성비만 보고 쓴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PJB7808HD는 확실히 좋은 스펙에 만족도가 높네요. 물론, 가격도 그만큼 올라갔기 때문에 대화면 TV와 비교를 잘 해보시고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품 살펴보기 >>>
http://prod.danawa.com/info/?pcode=15514262 https://smartstore.naver.com/abckorea/products/59482040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