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구성함에 있어 Case는 사람으로 따지면 외모와 같습니다.10년 전만 해도 컴퓨터에 RGB는 거의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컴퓨터 성능을 떠나 외형적으로도 아름다운 컴퓨터를 선호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최근 RGB를 갖추지 않은 Case를 찾기 힘들정도로 Case는 물론 Cooling Fan, RAM, 그래픽 카드등 각종 컴퓨터 부품에 RGB가 들어가고 있습니다.
잘만 N4 i40 강화유리 Case는 이런 RGB 감성을 느끼기에 최적의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먼저 전면의 무려 140mm의 RGB Fan이 돌아가며 화려한 전면 외관을 보여줍니다. 또한 측면 강화유리를 통해 내부 부품들이 잘 보이게 되어 있으며, 후면 Fan, 상단 Fan 2개도 RGB Fan으로 구성되어 있어 추가적인 RGB가 없더라도 충분히 화려한 외관을 자랑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가성비 최고의 Case인 잘만 N4 i40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Unboxing 하면서 하나 하나 확인해 보겠습니다.
잘만 N4 i40는 미들 케이스로 Box 또한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측면에는 상세 Spec 및 주의 사항이 적혀 있습니다.
Box를 열면 위와 같이 비닐로 씌여져 스티로폼에 포장되어 있는 케이스를 만날 수 있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잘만 N4 i40 강화유리 Case는 전면에 140mm의 커다란 RGB Fan 3개 달려 있으며, 전면 Mesh Type으로 통풍(흡기)에 매우 유리한 구조입니다. 또한 상단부에 120mm RGB Fan 2개가 달려 있어 통풍(배기)에 유리합니다. 그리고 전면은 Mesh부가 쉽게 분리되어 먼지를 청소하기 편리하며, 상단부는 보시는 바와 같이 먼지 필터가 자석으로 고정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먼지 필터만 따로 간편히 청소할 수 있습니다.
Case의 측면부에는 강화유리가 있으며 이를 통해 컴퓨터 내부가 잘 보이는 구조입니다. RGB Fan이 무려 6개나 사용되었는데, 당연히 안쪽이 잘 보여야 이쁘겠죠? 강화유리는 손나사 4개로 고정되어 있으며 쉽게 열수 있는 구조는 아니지만, 어짜피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열어야 할 일이 잘 없기 때문에 문제 없다고 생각합니다.
Case 후면부에도 RGB Fan이 있으며 파워는 하단부에 들어갑니다. 강화유리의 반대쪽은 철판으로 막혀있습니다.
Case 바닥부는 4개의 고무 패드로 소음/진동에 대해 대비가 잘되어 있으며, Power Supply가 들어가는 부분의 하단부도 Mesh 처리를 하여 통풍(흡기)이 잘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Case의 강화유리를 제거하면 내부에 Fan들이 잘 보입니다.
후면과 상단 Fan은 내부에서 보면 잘만 로고가 잘 보이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RGB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모두 120mm Fan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Case 내부에는 여분의 Screw와 케이블 타이, 메뉴얼이 들어 있습니다. 컴퓨터를 조립할 때 사용하기 위해서 있습니다.
케이스 측면을 제거 해주면 RGB Fan 6개가 연결되어 있는 커넥터가 보이며 그 외 전면 상단부 포트들을 연결하는 선들이 있습니다.
그럼 잘만 N4 i40 CASE에 조립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조립을 하기 위해 몇년동안 한번도 Case를 열어보지 않은 친구의 컴퓨터를 분해하도록 하겠습니다.
*제 컴퓨터는 너무 고사양이라 이 Case와 맞지 않아 분해하지 않고 친구 컴퓨터 Case를 교체하였습니다.
역시 관리해 주지 않으니 내/외부에 어마어마한 먼지가....
먼저 분해한 Board와 CPU+쿨러를 Case에 장착해 줍니다. Board등 부품이 너무 오래된 것이다보니 조립하는데 많은 고생이 있었습니다. 그래도 선정리는 포기하고 컴퓨터를 구동하는데 초점을 맞추어 조립을 완료하였습니다.
6개의 RGB Fan이 영롱하게 빛나며 돌아가는 모집이 정말 아름답습니다.
전면 140mm Fan RGB 3개, 후면 120mm Fan RGB 1개, 상측 120mm Fan RGB 2개, 총 6개의 RGB Fan이 영롱한 빛을 내며 돌아가고 있습니다. 여기에 지금 조립한 부품은 인텔 기본 CPU 쿨러를 사용하였지만, RGB가 있는 CPU Fan으로 교체한다면 RGB의 아름다움을 한층 더 느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픽카드까지 장착하고 선 정리를 어느정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강화유리까지 조립하면 완성입니다.
이번에 리뷰한 잘만 N4 i40 강화유리 Case는 저렴한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RGB Fan이 총 6개나 기본 제공 되어 있으며 전후상하 모두 Mesh 구조로 되어 있어 컴퓨터의 쿨링 솔루션에 있어 매우 긍정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Case 자체는 큰 편은 아니기 때문에 고성능 하이앤드급 PC를 구성하기에는 부적합하지만, 사무용 혹은 중저가형 PC를 구성하는데 있어 최고의 가성비를 자랑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 Case를 리뷰하는 동안 무엇보다도 마음에 들었던 것은 쿨링부분입니다.
이렇게 Mesh 구조로 통풍에 유리한 구조라면 CPU나 그래픽 카드 등 컴퓨터의 내부 부품들의 발열을 해결하는데 매우 탁월한 성능을 지닐 것이라 판단됩니다. 따라서 중저가형 PC를 구성함에 있어 이런 Case는 컴퓨터의 성능을 향상 시키는데 중요한 역활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장점
1. 저렴한 가격
- 엄청난 가성비 Case입니다. 이정도 구성, 성능에, 이런 가격이라니, 첫번째 메리트로 뽑지 않을 수 없습니다. 중저가형 조립 PC를 구성한다면, 이 Case를 활용하고 남는 비용은 다른 부품을 업그래이드 하는데 사용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2. 쿨링 솔루션
- 측면 강화유리와 패널부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모두 통풍이 잘되는 Mesh 구조이며, 기본적으로 6개의 Fan이 제공되고 있어 최적의 쿨링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중저가 조립 PC를 구성하신다면 CPU의 기본 쿨러정도로도 충분히 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데 부족함이 없습니다.
3. 화려한 RGB
- 기본 제공되는 Fan 6 개 모두 RGB로 구성되어 있어 별도의 RGB를 구성할 필요가 없을 정도이며, 충분하면서도 화려한 RGB가 Case 자체적으로 제공되니 매우 좋다고 생각합니다.
단점
1. 추가적인 쿨러 부착이 어려움.
- 이건 단점이라고 하기 애매한 부분이지만, 대체로 고성능 PC를 구성할 때는 별도의 쿨러를 추가로 부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CPU나 그래픽 카드의 경우 고성능으로 갈 수록 발열이 심해지기 때문에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Case는 추가적인 쿨러를 달기에는 부적합합니다. 당연히 CPU에 수냉 쿨러를 부착하기 어렵습니다. 공랭 쿨러는 가능하지만 수냉을 써야할 정도로 고성능 PC를 구성하신다면 가격대가 좀 있는 더 크고 좋은 Case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끝으로
잘만 N4 i40 강화유리 Case는 CPU 기본 쿨러나 염가형 RGB CPU 공랭 쿨러를 사용하는 중저가형 PC를 구성하는데 매우 가성비가 좋은 Case입니다. 개인적으로 간단한 구성의 조립 PC를 구성하길 원하신다면, 해당 Case의 사용을 적극 권장드리고 싶습니다. 예를 들어 AMD의 라이젠 5600X + 프리즘 Fan으로 구성한다거나, 인텔 저사양 CPU + 기본 쿨러 or 저가형 RGB 공랭 쿨러로 구성하고 그래픽 카드는 내장형이거나 저렴한 외장형 그래픽 카드로 구성한다면 만족하실 겁니다.
http://prod.danawa.com/inf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