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20만원대 22인치 FHD 모니터 사무 및 가정용 모니터리뷰를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27인치 FHD모니터가 익숙하지만 분명 22인치 디스플레이에 대한 수요도 분명히 있는데요. 오늘 소개할 제품은 삼성전자 F22T450 모니터입니다 .
이 제품은 IPS패널에 최대 75Hz 주사율을 지원하며 플리커프리와 같은 시력 보호 기능이 탑재되어 있으며 20만원 초반 가격에 틸트, 스위블, 엘리베이션, 피봇을 모두 지원하는 매력적인 모니터 스탠드를 갖춘 가성비 좋은 실용적인 모델입니다.
무엇보다 디스플레이답게 화질이 가장 중요하겠죠?
직접 삼성전자 F22T450 모니터 화면을 보고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촬영 : 아이폰XR) 참고로 내장스피커는 탑재되어 있지 않은 모델입니다.
삼성전자 F22T450 모니터의 디자인은 3면 슬림 베젤 디자인을 채택한 올블랙 모니터입니다 .
제품의 구성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디스플레이와 모니터 스탠드 hdmi 케이블과 전원케이블로 구성은 간단합니다.
전원케이블의 마감은 상당히 고급스럽습니다 .
케이블은 기본적으로 HDMI to HDMI 케이블 1개가 들어있습니다.
삼성전자 F22T450 모니터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모니터 스탠드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2가지 부품이 들어있구요. 맨 마지막 나사 2곳을 조일 때를 제외하고는 직접 끼워서 간편하게 조립이 가능합니다.
받침대와 몸통을 이렇게 끼워주시구요.
받침대 밑면의 고정나사를 돌려주기만 해도 스탠드의 조립이 됩니다. 여기까지는 드라이버 나사 조립이 전혀 필요하지 않습니다.
스탠드 받침대는 블랙 우드결의 느낌으로 심심하지 않은 디자인입니다.
다음 스탠드를 모니터 본체와 연결해야 하는데요. 윗쪽에 홈에 맞춰 끼웁니다.
그리고 스탠드에 바디에 붙어있던 아랫부분의 나사 두 곳을 조이기만 하면 됩니다.
모든 조립이 끝났습니다.
F22T450의 뒷모습입니다. 심심하지 않기 위해서 무늬가 들어가 있습니다. 뒷모습은 전면만큼 깔끔한 디자인은 아닙니다 .
모니터 좌측 상단에는 USB포트 2개와 3.5mm마이크로 단자가 있는데요. 여기에서 이어폰을 연결할 수 있고 휴대용 USB메모리를 인식시킬 수 있습니다.
모니터 우측 하단에는 전원케이블을 꽂는 포트가 있고, 좌측 하단에는 디스플레이 포트가 이는데요.
HDMI 1.4 : 2개
DP 1.2 : 1개
그리고 프린터를 연결하는 B타입 포트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스탠드 뒤쪽에는 선정리를 위한 공간이 있는데요. 이 공간사이에 선을 집어넣으면 너저분한 선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포트와 전원 포트가 양 끝에 있기 때문에 선정리를 하지 않으면 자칫 데스크 위가 지저분해질 수 있기 때문에 꼭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F22T450의 옆모습입니다. 윗부분은 얇고 중간과 하단 부분은 두툼한 형태입니다 .
F22T450의 화질은 먼저 초반에 보여드렸으니, 이 모니터의 자랑인 모니터 스탠드의 기능을 살짝 살펴보고 모니터 화질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이 모니터 스탠드는 현재 모니터 스탠드가 제공하는 거의 모든 기능을 모두 지원합니다.
▶엘리베이션(높낮이 조절)
당연히 기본으로 가능하구요. 손맛이 거칠지 않고 적당히 고정력이 있으면서도 부드럽게 움직입니다 .
▶스위블(좌우 이동)
스위블은 좌우로 45°까지 지원합니다.
▶틸트(기울기)
기울기는 위로 25°, 아래로는 3° 정도 움직입니다. 보통 저가의 모니터는 틸트를 지원해도 각도가 상당히 좁은 경우가 많은데 이 제품은 25°도 위로 올릴 수 있습니다 .
▶피봇(가로,세로모드)
무엇보다 피봇 기능이 가능하다는게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서브모니터나 듀얼모니터로 이용할 때 가장 유용한 기능입니다. 세로 모드로 사용할 수 있는 덕분에 매장용, 사무용, 주식용 등 무궁무진한 용도확장이 가능합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디스플레이 품질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F22T450는 IPS패널의 16:9비율에 FHD해상도를 갖추고 있습니다. 밝기는 250cd, NTSC는 72%로 아주 훌륭한 편은 아니지만, 22인치의 사이즈 덕분에 충분히 만족스러운 FHD 화면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명암비는 IPS패널답게 1000:1을 갖추고 있구요. 응답속도는 5ms로 무난한 편입니다. 주사율은 기본 60Hz, 최대 75Hz를 지원합니다.
모니터 사진을 직접 찍은 건데요. 반사방지 코팅이 되어 있어 눈부심이 적습니다 .
스파이더맨 월페이퍼
샹치
IPS패널답게 시야각도 상당히 넓은데요(좌우 각각 178°) 어디서 보든 색상왜곡이 거의 없습니다.
슬림 배젤로 눈에 거슬리는 부분도 적습니다. 프레임과 액정배젤이 얇습니다 .
이번엔 모니터 조작부인 OSD부분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에서 볼때를 기준으로 우측 하단에 OSD버튼이 조그 버튼형식으로 있습니다.
UI는 상당히 간단하고 심플하며 조작도 쉽습니다. 눈 보호 모드(플리커프리)도 여기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메뉴에는 '에코 세이빙 플러스'기능도 있는데요. 쉽게 말해서 에너지 전력을 적게 소모시켜주는 모드입니다.
자동, 낮음, 높음 3단계로 조절할 수 있으며, 실제로 구동해보니 옵션마다 밝기의 차이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마치며..
22인치 FHD IPS패널의 사무용 모니터를 찾고 있거나 27인치 혹은 32인치 와이드 모니터를 사용하면서 세로형 서브 모니터가 필요하다면 추천드리고 싶은 제품입니다. 가격도 부담스럽지 않은 20만원 초반의 가격으로 형성이 되어 있으며, 괜찮은 디스플레이 품질에 무엇보다 활용성이 좋은 모니터 스탠드까지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보조용 모니터나 작은 사무실 환경에서 사용하기에 상당히 좋은 제품입니다.
http://prod.danawa.com/info/?pcode=12127040
https://smartstore.naver.com/now7978/products/50807823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