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레이볼트 입니다.
오늘은 내장그래픽 CPU의 최강자! AMD APU스리즈 중 가장 가성비가 좋은 제품이죠!
바로 AMD Ryzen5 5600G CPU를 여러분께 소개드립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아주 오래전부터 AMD APU를 쭉 사용해 왔었습니다.
최근만 해도 체컴기 프로젝트를 위해 구매했던 3200G CPU가 있겠고, 처가에 PC 한대 놓아드릴때 구매했던 Ryzen 4350G도 제 손을 한번 거쳐갔습니다.
모두 기본적인 CPU 성능도 우수하지만 내장 그래픽 카드의 성능만으도도 일반적인 사용 용도에서는 충분했기에!
그 성능을 믿고 지금도 잘 사용하고 있는 CPU가 되겠습니다.
사실 ..인텔 CPU도 좋지만, 인텔과 AMD의 내장그래픽 성능을 비교하자면 뭐....... 말 안해도 다들 아시죠 ? ㅎㅎㅎ
오늘은 AMD의 가장 최신 APU 스리즈 그 중 5600G를 사용하면서 CPU 본연의 성능, 그리고 내장그래픽으로 어디까지 가능할지 한번 소개드리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오늘 리뷰의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목차
1. CPU 스펙 / 패키지
2. CPU 설치 / 설정
3. 게이밍 성능 (외장 그래픽 카드 사용 시)
4. 게이밍 성능 (내장 그래픽 카드 사용 시)
5. 기타 성능 (4K 영상 재생)
6. 총평
1. CPU 스펙 / 패키지
최신의 AMD 라이젠 5600G CPU는 7나노 초 정밀 공정을 적용한 가장 진보한 APU입니다.
이미 명품 라인업으로 일컬어지는 AMD Zen3의 기능들을 이어받은 형제격 CPU로 그 성능은 이미 열어보지 않아도 알 것만 같은데요,
기존의 내장그래픽으로 도달하지 못했던 수준의 게이밍 성능을 제공하는 터라 더더욱 기대가 되는 CPU입니다.
아참! 그리고 최근에는 심지어 이 CPU를 ... 수년전 출시 된 AMD의 A320 칩셋 메인보드들에서도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CPU 사양을 간단히 살펴보면, 6코어 12쓰레드 제품으로 TDP는 65W입니다. 기본 클럭이 3.9 Ghz이며 부스팅을 통해 최대 4.4 Ghz까지 가능합니다. 물론 CPU 오버클러킹도 가능하겠죠?
DDR4 메모리를 지원하며 최대 3200 Mhz까지 공식적으로 지원합니다.
내장 그래픽카드는 총 7개의 GPU코어가 내장되어있으며 1900 Mhz의 속도로 동작합니다.
수년전 출시되어 아직도 현역으로 뛰고있는 이 저렴한 메인보드들과 결합한다면! 정말 극강의 가성비 (메인보드가 5만원대!) 조합을 구성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게 어마어마 한 장점으로 다가올 CPU입니다.
패키지는 심플합니다. 블랙 박스에 AMD Ryzen 로고와 모델명이 프린팅 되어있네요.
금번 체험단 이벤트를 지원해주는 AMD RYZEN 공식 유통사 대원CTS의 마크도 보입니다. CPU는 별도로 패키지 외부에서도 확인할 수 있네요.
패키지의 구성은 아주 간단합니다. Wraith Stealth CPU 쿨러와 CPU, 그리고 라이젠 스티커의 구성이네요.
2. CPU 설치 / 설정
오늘의 주인공 5600G는 제가 기존에 사용하던 ASUS TUF Gaming B550 PLUS 메인보드와 조합하여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최신의 바이오스로 업데이트 하면 이상 없이 정상적으로 지원합니다.
바이오스에서의 세팅 화면입니다. XMP 설정을 위해 메모리만 3200Mhz 상태이며 나머지는 모두 순정 상태입니다.
윈도우 시스템 부팅 이후에 바로 CPU-Z를 통해 시스템을 체크해 보았습니다.
CPU가 정상적으로 인식되어있는게 확인되며 코드명 "세잔"이 보이네요.
수동 오버클럭이나 부스팅도 가능하겠지만, 저는 이번 리뷰에서는 별도로 오버클럭을 하지 않고 그 본연의 성능만을 알아보고자 했습니다.
보통 APU를 조합하는 메인보드들이 저렴한 메인보드이기도 하고 A스리즈 칩셋의 경우 아예 오버클럭이 지원되지 않으니까요.
첫 테스트는 내장 그래픽이 아닌 외장그래픽이라 제가 사용중인 RX5600XT가 보입니다.
전체적인 시스템 사양은 위와 같습니다.
AMD 5600G CPU와 Windows10 Home을 사용했으며 메모리는 3200Mhz 16GB를 사용했습니다.
3. 게이밍 성능 (외장 그래픽 카드 사용 시)
우선 알아볼 성능은 CPU 본연의 성능인데요.
간단하게 Cinebench R23을 실행시켜보니 점수가 9900점 가량 나왔습니다. 이 수치도 상당히 높은 점수인데요.
이어지는 첫번째 게이밍 테스트는 토탈워 삼국의 벤치마킹 입니다. 평균 프레임이 55 프레임 가량 나와서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했는데
참고하실 부분은 QHD 34인치 모니터에 상급 옵션 세팅에서의 점수라는 점 입니다.
총 세가지 게임을 5600G와 외장 그래픽을 사용해 플레이해 보았는데, 실제 프레임이나 체감은 제가 기존에 사용하던 5600X 수동 오버클럭 (4.7Ghz)와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 입니다.
프레임 차이가 거의 없어서 ... 그래픽 카드 비쌀때 팔아놓고 이 5600G로 버틸까 하는 유혹이 확 생기더라구요 ㅎㅎ.
QHD 환경에서 플레이하는데도 전혀 부담없이, 고성능 CPU의 모습을 뽐내주었습니다.
4. 게이밍 성능 (내장 그래픽 카드 사용 시)
d
네이
이어서, 그래픽 카드를 제거해 버린 상태에서 APU로 게임을 플레이 해 보았습니다.
그래픽카드가 없으니 뭔가 휑~ 한 느낌이 드네요 ㅎㅎㅎ
또 한번! 제가 자주 즐겨하는 World of warships를 이번엔 내장그래픽 카드를 사용해 플레이 해 보았습니다.
앞서 알아봤던 사이버펑크 2077같은 고사양의 게임들 보다는 아케이드성이 짙은 World of warships을 플레이 해 보았습니다.
QHD 해상도에 Low 옵션으로 옵션을 타협하고 나니 쉽야드나 실제 플레이에서도 50프레임 정도를 뽑아주네요.
FHD급으로 해상도를 낮춘다면 심지어 중간 옵션에서도 60 FPS를 충분히 내줄 수 있는 내장그래픽 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정도 APU의 성능이라면 ... 정말 이 그래픽카드 구하기 힘든 시기에 APU로 존버하기 ? 충분히 가능하다는 확신이 듭니다.
5. 4K 영상 재생 (내장 그래픽 사용)
이어서 알아본 내용은 바로 4K UHD 모니터와 TV에 연결하여 HTPC나 영화 감상 환경등을 구성할 때의 성능에 대해서 인데요.
우리 톰 형님이 다시 한번 출연해주시는 탑건 : 매버릭의 4K UHD 영상을 모니터로 연결하여 재생해 보았습니다.
정말 .. 한치의 불편함 없이 (프레임 저하, 화면 찢어짐 등) 원활하게 재생이 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어서 거실에 있는 55인치 UHD TV와 내장그래픽 PC를 연결하고 4K 영상을 재생해 보았는데요.
뭐 TV라고 가릴 것 없이 정말 깔끔하게 화면을 출력해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6. 총 평
지금까지 AMD의 최신 APU, 라이젠 5600G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제품의 장점을 꼽아보자면
1. 기본이 되는 CPU 성능도 발군! 게이밍과 작업 모두 괜찮아요
2. 내장 그래픽으로도 이정도를 ? 간단한 게이밍 충분히 소화 가능해요
3. 극강의 가성비 구성을 지원하는 다양한 메인보드 라인업 (A320, B450, A520)
이 APU를 추천할 만한 대상으로는
1. 말도안되는 그래픽 카드 가격이 부담스러운 모든 분들 !
2. 내장 그래픽으로 극강의 가성비를 끌어올리고 싶은 분들
3. 사무용, 작업용, 영상 감상용 PC를 구성하는 분들
이렇게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