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대부분 가정 내 공유기는 TV근처에 위치하고 있을거에요. IPTV를 주로 보는 우리나라 특성 상, TV와 공유기를 연결해서 IPTV를 봐야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보통은 거실 벽에 붙어있는 와이파이 공유기 때문에 물리적으로 거리가 먼 방에서는 상대적으로 신호가 약해지게 되요. 특히 5G 주파수로 잡을 경우 더욱 그렇죠.
이럴 때 딱 필요한 제품이 바로 듀얼밴드 와이파이6 확장기 넷기어 AX1800입니다. 뭔가 낯설게 느껴지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쉽게 설명드리면 공유기에서 멀리 떨어진 방에 설치해서 와이파이 신호를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장비입니다.
다만 이 제품의 경우 말 그대로 와이파이6 확장기, 또는 증폭기 이기 때문에 보통의 와이파이 공유기보다 훨씬 더 넓은 커버리지를 가집니다. 집에서 가장 먼 방에 설치해도 또 다른 먼 방에서 잘 잡히게 말이죠.
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에서 넷기어 NightHawk 어플을 다운받아 줍니다. 간단하게 가입이 가능하며 그 후 위 화면에서 범위 확장기를 눌러줍니다. 어플에 나온 설명대로 Wifi신호가 불량한 지역과 공유기의 중간에 확장기를 배치해주면 됩니다. (경우에 따라 불량한 지역에 배치해도 무관!)
기존에 사용하던 Wifi 환경에서 속도를 측정해봤습니다. 다운로드 55Mbps, 업로드 35Mbps로 측정되네요. 거실이나 가까운 안방에서는 유튜브, 넷플릭스나 해외 영상사이트 접속이 원활했던 것에 비해, 먼 방에서는 속도가 늘 불만이었는데, 듀얼밴드 와이파이6 확장기 넷기어 AX1800를 설치해서 한 번 확인해보겠습니다.
두둥! 바로 다운로드 142Mbps, 업로드 180Mbps를 찍어주는.... 듀얼밴드 와이파이6 확장기 넷기어 AX1800의 위엄이네요. 가정에 들어오는 통신 자체는 같은데, 공유기에서 먼 방에서 그대로 공유기를 연결하느냐, 중간에 넷기어 와이파이6 증폭기 AX1800을 설치했느냐에 따라 속도가 3배까지 차이가 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