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덕분인지 최근 2년간 새로운 취미 생활이 생겼습니다. 바로 데스크톱 조립인데요. 주로 지인들 또는 제 컴퓨터 업그레이드하면서 2021년 마지막을 나름 신나게 보내고 있습니다.
특히 어머니 크리스마스 선물로 데스크톱을 조립해 드릴 계획이라서 문득 궁금해진 것이 있습니다. 바로 어느 정도 램 용량이 어머니에게 충분할까?
보통 게임 또는 사무용이라면 8G * 2개를 주로 추천드리고 조립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어머니는 인터넷과 유튜브 동영상만 보시기 때문에 램 용량 4GB 면 충분하지 않을까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오늘 소개드릴 제품은 가성비 램 실리콘파워 DDR-2666 CL 19 4GB입니다.
2003년도 대만에서 설립된 실리콘파워는 사실상 대만 현지에서는 "국민램" 이라고 불릴 만큼 성능에 비해 가격이 정말 정말 저렴합니다. 또한, 메모리 및 플래시 모듈을 직접 제조하는 제조사다 보니 단순히 OEM만으로 유명해진 회사가 아니라는 점!
"Memory is personal" 언제나 당신입니다라는 슬로건으로 특히 "USB 플래시 메모리" 제품으로는 학교 및 사무실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제품이라고 대만 현지에 거주하고 있는 지인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단순히 가격이 싸고 또 성능이 어느 정도 좋아서만 인기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 실리콘파워에서 판매되고 있는 모든 메모리들은 "평생 보증" AS 기간을 통해 해당 제품이 단종이 되지 않는 이상이라면 무제한 교환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다만, 국내에서는 RMA AS 방식이라고 합니다. RMA 수리 한 번이라도 맡겨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일단 제품 점검 및 교환받는 기간이 생각보다 길기 때문에 미리 참고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저처럼 궁금했을 부분부터 다뤄보고자 합니다. 오버클럭 성능은?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아쉽게도 "오버클럭"은 생각보다 어려웠지만 3200MHz까지 문제없이 갈수 있는 램인 것 같습니다. 램 타이밍은 "국민 오버" 기준으로 시작하셔서 전압만 조금씩 낮추시면서 조율하시면 무난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본인 사용 환경에 따라 램 오버클럭 최고치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오버클럭만큼 중요한 것은 전압 관련 내용입니다. 실제 가장 비싼 램들은 속도는 높지만 전압이 생각보다 낮게 들어간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다시 말해, 속도는 빠르지만 전압이 높으면 그만큼 램 발열이 높다 보니 수명이 그만큼 단축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을까요?
애당초 메모리 업계에서는 "Power Neutrality"라는 공식? 규칙으로 DDR3는 1.5V 그리고 DDR4는 1.2V로 명시가 되어 있지만 저 역시 사용하고 있는 다른 16GB 램 4개 같은 경우에는 3800MHz에 전압 1.4를 주고 대략 2년 넘게 사용 중이기 때문에 꼭 전압 높다고 해서 나쁘다고는 볼 수 없을 것 같다는 게 제 개인적은 생각입니다.
다시 말해, 램이 받아들일 수 있는 최저 및 최고 전압은 실제 오버클럭 테스트를 통해 확인해 보시는 게 가장 정확하지만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 걸리며 또 제조사들 역시 제공되는 램 타이밍 외에 사용은 권장하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해 적당한 범위 내로 램 오버 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실리콘파워 DDR-2666 CL 19 4GB는 JEDEC 국제 표준 규격을 준수하고 있으며 엄격한 테스트를 통해 선정한 메모리 모듈인 만큼 오버클럭 또는 일반 사용 시에도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인텔 또는 AMD 최신 시스템에도 완벽하게 호환하고 있으며 고사양 게임 및 3D/영상/ 그래픽 작업에서도 원활한 환경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사용 후기에 가장 먼저 다루고 싶었던 내용이 있습니다.
바로 램만 추가로 장착했는데
1) 윈도 블루 스크린
2) 각종 오류 팝업창
3) 심각한 바이러스 걸렸다는 팝업창
추가 램 장착 시 문제가 될 수 있는 경우는?
1) 램이 지원되는 기본 NB Frequency MHz 가 다른 경우
(예제. 3200Mhz = 1600MHz *2 / 2666 = 1330.6MHz *2)
2) 램 8GB + 램 4GB 섞여 있을 경우
3) 오버클럭을 8G *2에 하신 상태에서 추가 장착했을 경우
4) CPU 오버클럭을 하신 상태에서 램만 추가 장착했을 경우
5) 마지막으로는 램 자체가 불량일 경우
그렇기 때문에 꼭 램 추가 장착 시 3가지를 해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1) 동일 램 용량과 지원되는 기본 NB Frequency MHz 동일한 제품 사용 권장
2) CPU 오버클럭 또는 램 오버는 기본값으로 돌리신 상태에서 장착 추천
3) 그리고 위 방법으로도 해결이 안 될 시에는 윈도 재설치가 대부분의 큰 원인들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만약 그래도 안된다면 새로 구매한 램만 장착하신 상태에서 윈도를 다시 한번 더 설치해 보시면 램 고장 여부는 쉽게 알 수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다른 건 바꾼 게 없기 때문입니다.
실리콘파워 DDR-2666 CL 19 4GB 기본 램 타이밍을 위 사진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확인을 해보기 위에 CPU-Z의 SPD를 참고하시면 2021년 5주 차 생산되었으며 Nanya Techonology 제조사에 생산된 메모리라는 것을 알 수가 있었습니다.
생각보다 윈도 10 또는 윈도 11에서 아무것도 안한 상태에서 사용되는 램 용량은 평균 3GB 되는 것으로 여러 번 확인했습니다. 따라서 어머니를 위한 데스크톱을 맞출 계획이라서 적어도 4G*2 정도는 장착해야지만 윈도 환경에서도 무난하게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http://prod.danawa.com/info/?pcode=13304453
http://https://www.facebook.com/SP.Dnabiz/videos/141658544070319/?sfnsn=mo&d=n&vh=i
평균적으로 실리콘파워 DDR-2666 CL 19 4GB는 딱 그 가격에 그 성능이라고 최종적으로 평가하고 싶습니다. 저렴하게 램 8G로 자녀분, 어머니 또는 가겹게 영상 시청용 또는 가게 데스크톱으로는 충분히 매력이 있는 가성비 메모리라고 생각하며 이만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DDR4 #실리콘파워 #가성비메모리 #4G메모리 #DDR44G #4기가메모리 #저렴한메모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