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번 언박싱, 외관, 벤치마크 점수들을 다룬 리뷰 1탄에 이어 오늘은 실사용에 관련된 리뷰를 진행하겠습니다.
실사용 테스트를 위해, 배터리 타임을 간단하게 측정해본 후, 화면 녹화, 영상편집, 리그오브레전드 플레이, 프로그래밍을 진행해봤습니다.
우선 배터리 타임입니다.
처음 걱정했던게 ASUS VivoBook X412EA-EB030의 배터리 타임이 37WHrs인 만큼 그렇게 오랜 시간 사용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했는데, 생각 이상으로 잘 버티는 모습이였습니다.




크롬으로 유튜브 4K 영상을 틀어 놓고 시간을 측정해본 결과 팬을 성능모드로 뒀을 때와 균형모드로 두었을 때 둘다 2시간 동안 60%가 소모되었습니다.
밝기는 최대로 두고, 스피커는 0으로 둔 것을 감안하면, 간단한 문서작업 혹은 웹서핑만 진행한다면 4시간 정도는 배터리만으로 사용 가능 할 것으로 예상되네요.
균형모드일 때 중간에 영상편집도 20분 정도 한 것을 감안하면 균형모드에서 배터리는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외부에서 노트북을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은 충전기를 꼭 챙기셔야 할 필요가 있겠네요.)


화면 녹화의 경우 버벅임 없이 잘 되었습니다.
OBS에서 자동으로 설정되는 값에 1080p, 60Hz로 두고 녹화를 진행했는데, 롤 플레이 도중 프레임 드랍은 없다고 봐도 될 정도로 부드럽게 돌아갔고 녹화된 영상 역시 부드러웠습니다.
리그오브레전드 플레이 중에도 부드럽게 녹화되는 것을 보면 PPT + 웹캠을 녹화할 때는 문제없이 녹화 될 것으로 보이네요.

캠의 화질이 좋은 편은 아니지만, 발표자의 얼굴을 식별 가능한 정도는 되기 때문에 학생용 및 강사용으로 적합해보입니다.
(발표 영상을 찍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오히려 캠 화질이 안좋은게 더 나아보이는....)



Intel 11세대 코어 i5의 성능이 데스크탑 수준의 CPU이다보니 간단한 코딩 정도는 문제 없었습니다.
Visual Studio Code를 사용하여, React.js의 간단한 웹페이지 출력을 진행해봤는데,
자동완성, 웹페이지 출력 모두 버벅임 없이 되었으며, IPS 디스플레이를 사용하기 때문에, 텍스트가 깔끔하게 보여 코드 작성 중 조금 더 편하게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무거운 코드 (딥러닝, 3D api 등)을 돌리시는 분이라면 버벅임이 있을 수 있지만, 간단한 웹페이지 프로그래밍 및 학교 과제 수준의 코드 정도는 돌릴 수 있는 노트북입니다.


영상편집의 경우 위에서 언급한 것 처럼 3D 작업과 비슷한 수준으로 CPU를 사용하는 만큼, 버벅이는 모습입니다.
중간에 확인한 작업관리자의 메모리, CPU 사용량에 따르면 메모리가 가장 큰 문제이긴 하지만, CPU 사용량 역시 높기 때문에 영상 편집 작업은 힘들 것으로 보이네요.
다만, 제가 사용한 영상이 4K HDR 영상인 만큼 간단한 FHD 영상 정도는 버벅임이 없지는 않지만 편집 가능합니다.



리그오브레전드는 FHD 최고 옵션으로 진행했습니다.
인텔 코어 i5 11세대의 Iris XE 그래픽의 성능이 생각 이상으로 괜찮은 수준이여서, 60Hz 방어가 가능했고, 해당 프로세서들이 UMPC, 초소영 미니 PC에 주로 사용되어 720p 해상도에서 A급 게임을 돌리는 만큼 2D ~ 2.5D 게임 정도는 충분히 구동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랜더링 중 측정된 온도는 키보드 36.3도, 방열구가 위치한 측면 50도입니다.
측면에서 나오는 공기의 온도가 낮은 것은 아니지만, 마우스를 주로 사용하는 오른쪽에는 방열구가 없기 때문에 사용중 거슬림은 없었습니다.
키보드쪽의 36.3도는 미지근한 수준으로 뜨거움이 느껴지지도 않고요.
위에서 언급했던 내용들을 영상으로 찍어봤습니다.
타임라인이 설정되어 있으니, 원하는 부분만 참고하시면 될 것 같네요.


ASUS VivoBook X415EA-EB030은 사용자를 정하고 출시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평소 IT 부품을 좋아하고, 다방면에서 좋아보이는 부품 및 기기를 사는 저에게는 디스플레이나, 키감 부분에서 아쉽긴 했지만, 가성비 좋은 노트북을 찾는 분들께는 좋은 선택지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인텔 코어 i5 11세대의 그래픽 성능을 잘 뽑아줄 수 있는 듀얼 메모리 구성이며, 웹캠 + PPT + 녹화 정도는 무리없이 가능한 노트북 인 만큼 인강용, 학생용 노트북으로 딱이라고 생각되네요.
노트북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다음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prod.danawa.com/info/?pcode=1333338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