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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롭게 변화된 파워서플라이 2세대 GPU-VR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풀체인지 700W 80PLUS 230V EU 사용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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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2.15. 18:2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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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크톱 컴퓨터 구매 • 조립 시 파워서플라이는 심장과도 같습니다. 설령 현재 최고 사양을 고르시더라도 파워서플라이는 저렴한 가격대 라인업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비싸면 좋고 저렴하다고 해서 무조건 나쁘다는 뜻은 아닙니다. 적어도 5년 길게는 10년까지 버텨주는 파워 제품 위주로 가격과 함께 알아보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오늘 소개드릴 제품은 적어도 7년 넘게 여러 대(600W, 750W, 850W, 1050W) 고장 없이 지금까지 잘 사용하고 있는 마이크로닉스에서 새롭게 출시한 파워서플라이 Classic II 풀체인지 700W 80PLUS 230V EU입니다.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풀체인지 700W 80PLUS 230V EU는 8년 동안 가장 많이 사랑을 받았던 "클래식 II 시리즈"의 업그레이드 버전입니다.


이번 차세대 파워서플라이는 자체 개발한 "하이브리드 E" 플랫폼 이용하여 동기식(SR) 정류 방식을 적용시켜 고효율 저 발열을 구현하면서 기존 제품보다 한 차원 더 높은 "성능과 안전성" 을 제공해 주게 되었습니다.





특히 2세대 GPU-VR 기술을 통해 "칼 같은 전압"을 유지하면서 동시에 100% 부하가 걸리는 환경에서도 12V 출력에 대한 감소 방지 및 오버클럭 성공률을 높여줄 수 있다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추가적으로 마이크로닉스 "애프터 쿨링" 기능은 PC가 꺼진 상태에서도 파워서플라이 내부 발열을 감지하여 온도가 높다면 미세한 잔열까지 알아서 제거해 주는 스마트한 기술이 탑재 되어 있습니다.


특히 무더운 여름에 보다 더 효과적으로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이 되며 수명에도 크게 도움을 주는 효과라고 합니다.




무엇보다 업그레이드 버전은 다양한 검증 테스트를 통해 "스탠더드 & 브론즈" 기준치 보다 약 5% 이상 더 우수한 에너지 효율을 만들어낼 수 있었다고 합니다.


여기서 끝이 아닌 업그레이드 성능을 다시 검토하기 위해 "Cybenetics" 추가 검증 테스트를 통해 ETA 및 Standard 인증까지 받은 제품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내부 발열은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요? 120mm "Long Life" 베어링 냉각팬을 적용시킴으로서 소음은 무려 13% 감소 그리고 수명은 두 배로 증가했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마이크로닉스 자체적으로 테스트한 "추천 파워 용량 차트" 기준을 참고해서 구매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풀체인지 700W 80PLUS 230V EU 기본 구성품은 파워서플라이 본체, 파워 코드, 고정 나사 4개 그리고 사용설명서입니다.





파워서플라이를 처음 구매하시는 분들이라면 아래 내용을 꼭 한 번쯤 읽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보통 파워서플라이 구매 후 "사용설명서"를 보지 않고 조립부터 바로 시작하는 분들이 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대부분 내용들을 알고 구매하는 경우가 많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한 번쯤은 내용을 쭉 읽어보고 난 다음에 조립을 시작하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특히 저는 마이크로닉스 파워서플라이에서 제공되는 "사용설명서"는 꼼꼼하다 못해 이렇게까지? 설명을 해주고 있기 때문에 조금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워서플라이 용량에 따라 다른 부분


보통 파워서플라이 용량이 크면 와트(watt)만 변화가 있을 거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마이크로닉스 파워 같은 경우에는 케이블 지원 개수가 용량에 따라 다르다는 걸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GTX 2000~3000번대 그래픽카드가 출시되면서 PCI-E 단자가 2개가 아닌 3개로 출시된 모델들이 있다 보니 구매 전 PCI-E 케이블 지원 개수 확인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로는 SATA 케이블 개수인데요. 요새는 다 NVME M.2 방식인데 SATA 뭐가 중요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수에 따라 연결할 수 있는 방법과 편의성을 제공해 주기 때문에 제품 비교 시 선택이 아닌 필수 항목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물론 저처럼 백업 HDD를 4개씩 연결해서 쓰시는 분들은 많이는 없겠지만 (MSI B550 UNIFY) 급할 때에는 여유분의 SATA 케이블을 쉽게 꺼낼 수 있도록 세팅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조 연도 기준으로 보증기간은?


코로나 및 코인 덕분에 예전보다 중고나라 또는 당근 마켓에 "파워서플라이" 미개봉 및 중고 제품을 쉽게 찾아볼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마이크로닉스 파워서플라이 중고 구매 예정인 분들이라면 설령 구매 영수증을 못 받더라도 "제조 연도"를 통해 보증 혜택을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또는 저처럼 대략 5년 전쯤 마이크로닉스 컴퓨터 파워 구매 후 문제가 있으신 분들이라면 무조건 새로 구매하는 것보다 보증기간 남아 있는지 확인해부터 보시는 건 어떨까요?





직업 특성상 사무실, 어머니 집, 조카 집 그리고 저희 집까지 데스크톱 2대씩 기본적으로 설치가 되어 있다 보니 그중에서도 마침 문제가 있었던 파워를 교체 장착하기로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위에 보이시는 다양한 케이블들은 그대로 내버려 둔 상태에서 조립을 시작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가장 먼저 케이스 내부에 파워서플라이를 장착 시켜주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기억해야 하는 것은 총 4군대 나사를 고정을 꼭 해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장착하기 전 메인보드 케이블 (Main 20+4 PIN)을 보면 "20번"에 비어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이것은 불량이 아니라는 것을 미리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왜 비어있는지 아시는 분 있으면 댓글 달아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메인보드 케이블 (Main 20+4 PIN)는 케이스 뒷면 좌측 중앙 또는 하단에 보이는 "선 정리 홀"로 빼주시는 게 가장 깔끔합니다.





사용하시는 메인보드에 장착 후 파워서플라이 메인보드 케이블 (Main 20+4 PIN) 나머지를 뒤로 쭉 다시 빼주시면 되겠습니다.





주로 저는 메인보드를 케이스에 먼저 장착 후 CPU 케이블(8+4 PIN)을 장착하는 편입니다. 물론 반대로 장착하셔도 크게 순서는 상관이 없습니다. 위치는 대부분 좌측 상단에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잠깐! CPU 케이블과 똑같이 생긴 그래픽카드 PCI-E 케이블이 있기 때문에 꼭 더블 체크하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구분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래픽카드 연결 케이블에는 "PCI-E"라고 꼭 명시가 되어 있으며 반대로 CPU 케이블에는 아무런 표기가 없다는 점만 참고하시면 됩니다.





추가적으로 CPU 케이블(8+4 PIN) 길이는 마이크로닉스 500W를 제외한 600W, 700W 그리고 800W는 동일한 700mm + 150mm이며 케이스 파워서플라이 위치에 따라 케이블 배치도를 미리 그려 보시는 게 좋습니다.





CPU 케이블(8+4 PIN)을 밑으로 향하도록 넣어주시는 게 포인트이며 한 번에 다 쑤셔 넣는 거보다 8 PIN 그다음 4PIN 순서로 "선 정리 홀"에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메인보드에 CPU 케이블(8+4 PIN) 연결 후 남는 케이블 선들은 찍찍이 벨크로 케이블 타이를 이용해서 고정시켜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다음은 그래픽카드 케이블 (PCI-E 6+2 PIN) 연결 차례입니다. 다시 한 번 더 강조 드리자면 꼭꼭꼭 "PCI-E" 가 케이블에 적혀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그래픽카드 케이블 (PCI-E 6+2 PIN)는 대부분 케이스 뒷면 좌측 하단에 있는 "선 정리 홀" 이용을 권장 드립니다. 가장 큰 이유는 생각보다 짧은 길이 때문입니다. 마이크로닉스 파워서플라이 그래픽카드 케이블 길이는 용량 상관없이 공통 규격으로 450mm + 150mm으로 확인됩니다.






개인적으로 "선 정리 홀" 부분이 위 사진처럼 고무로 되어 있는 데스크톱 케이스 구매를 정말 진심으로 추천드립니다. 그 이유는 케이블 손상 방지뿐 아니라 조립하기도 정말 편한 것 같습니다.






그래픽카드 케이블 (PCI-E 6+2 PIN) 연결 시 가끔 그래픽카드 전원 단자에 안 들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PIN 규격이 정해져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을까요?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꼭 그래픽카드 PIN 규격에 맞게 파워서플라이 그래픽카드 케이블 (PCI-E 6+2 PIN) 을 장착을 해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이번에 역시 그래픽카드 케이블 연결 후 남는 케이블 선들은 찍찍이 벨크로 케이블 타이를 이용해서 고정시켜주시면 되겠습니다.




IDE 4PIN 케이블은 하드디스크(HDD) 그리고 구형 메인보드 ODD 방식으로 사용되었던 전원 케이블입니다. 예전에는 IDE 4PIN to SATA 전원으로 변화하는 케이블이 기본적으로 제공되었지만 지금은 주로 케이스 자체 시스템 팬 용도로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위 사진에 보이시는 것처럼 제가 사용하고 있는 잘만 Z3 아이스버그(블랙)에는 시스템 팬이 4개가 있기 때문에 2개씩 나눠서 연결을 해보았습니다.






케이스 시스템 팬 전원 케이블들은 찍찍이 벨크로 케이블 타이를 이용해서 밑으로 향하게 만든 상태에서 좌측 하단으로 빼주시는 게 가장 깔끔해 보이는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HDD 또는 ODD (CD/DVD PLAYER)가 있으신 분들이라면 위 사진처럼 파워서플라이 SATA 케이블만 조금만 꺼내셔서 연결하시는 게 좋습니다.






드디어 장착 완료했습니다! 저는 아직도 익숙하지 않아서 그런지 순수 조립만 1시간 이상 걸렸던 것 같습니다. 거기에 촬영까지 더하면...!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풀체인지 700W 80PLUS 230V EU 테스트를 위해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해 보기로 했습니다.





가장 먼저 CPU 오버클럭이 보다 더 안정화가 될 수 있다는 부분에 대해 직접 테스트해보기로 했습니다. 위에 파워 부분만 참고하시면 전압이 일정하게 들어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물론 전문적인 테스트 방법은 아니지만 누구나 쉽게 테스트해 보실 수 있기 때문에 추천드리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현재 테스트해 본 3700x (40.50 오버클럭) 기준으로만 설명을 드리면 오버클럭 시 메인보드에서 받아들이는 전압이 일정하게 유지된다는 것을 알 수가 있었습니다.





그다음은 3D MARK (윈도 11 버전)으로 테스트 진행해 보았습니다.




여기서 핵심은 얼마나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단순히 CPU, 램 그리고 그래픽카드 성능뿐 아니라 파워서플라이가 얼마나 전원 공급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 또한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앞서 서론에 말씀드렸던 고장 난 파워서플라이 같은 경우에는 3D MARK 실행 중 갑자기 전원이 꺼지거나 만약 끝까지 실행이 되었다면 곡선 그래프로 나오지 않았을까 예상해 보았습니다.





위에 언급되어 있는 "25%"는 동일 라이젠 3700X + GTX 1060 6GB 사용자들보다 25% 더 좋았다는 뜻인데요. 시간이 나면 CPU와 그래픽카드 오버클럭을 통해 조금 더 테스트 해볼 계획입니다.





아직 파워서플라이 구매 전이시라면 많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가성비 파워서플라이 제품을 찾고 계신 분들이라면 마이크로닉스 제품들을 한번 확인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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